사업개요 및 지원내용
ㅇ 사업명 : 2025년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ㅇ 사업목적 : 게임의 재미요소와 교육, 기부, 사회적 문제해결 등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목적성 게임제작지원과 홍보를 통해 게임의 순기능 확산 및 사회적 효용 증대
ㅇ 협약기간 : 2025. 4. 1. ~ 2025. 11. 30. (예정)
ㅇ 지원분야 및 지원규모
- 지정(사회공헌) : 최대 3억원 이내 지원, 1개 과제 내외 선정
- 지정(시니어 게임) : 최대 3억원 이내 지원, 1개 과제 내외 선정
- 지정(장애인 게임) : 최대 3억원 이내 지원, 1개 과제 내외 선정
- 지정(예방 치료적 활용) : 최대 3억원 이내 지원, 2개 과제 내외 선정
- 자유(지정 주제 이외) : 최대 3억원 이내 지원, 1개 과제 내외 선정
ㅇ 지원대상 : 게임의 재미와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기능성 게임 제작을 목표로 하고, 협약종료일까지상용화 버전 개발이 가능한 국내 법인사업자
ㅇ 지원내용 : 상용화 버전 게임 빌드 개발을 위한 제작 지원 |
지원조건
① 개발기간 관련
- 모든 과제는 협약기간인 2025년 11월 30일까지 개발을 완료하여야 함
- 협약체결일로부터 3개월 이내(2025년 7월 이전) 상용화 서비스를 예정하는 게임은 지원 불가
② 사업신청 관련
- 주관기관은 국내 법인사업자 중 중소기업 지원 가능(개인사업자 지원 불가)
- 게임 개발사 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원할 수 없음. 단, 기능성 게임 수요처를 참여기관으로 구성하여 컨소시엄 구성 가능(참여기관은 기관 규모 제한 없음)
-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에 상관없이 게임 제작지원 내 1개 기업을 초과하여 지원할 수 없음
* 해당사업 : 다년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신성장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중 1개만 지원 가능
- 이미 제작지원을 받은 이력이 있는 과제는 지원이 불가하며, 단순 ‘버전1’, ‘버전2’의 형태로도 지원이 불가함
③ 신용평가 관련
- 2019년부터 업체의 부담을 경감하고자 이행보증보험 증권 제출을 폐지하고 신용평가 신설
- 서면평가 통과 업체는 발표평가 진행 전에 신용조사를 진행하며, ‘신용조사 정보등록’ 안내에 따라 정보를 등록하여야 하며, 신용등록 정보 미등록 또는 지연 시 평가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④ 사업비 편성 및 집행 관련
- 과제별 국고지원금은 총사업비의 90% 미만으로 지원하고, 자부담금(10% 이상)을 우선 집행하여야 함
* 총사업비(100%) = 국고지원금(90% 미만) + 자부담금(10% 이상)
- 총사업비는 협약기간 내의 사용분만 인정되어 소급적용이 불가하며, 신청액의 타당성, 평가순위, 개발진척도 등을 고려하여 종합심의를 통해 확정
* 신청액은 종합심의(사업비조정 심의위원회)에서 삭감될 수 있음
* 대표이사는 과제 참여율 최대 50%, 월 급여 최대 400만원 이내로 편성 가능
* 과제책임자는 수행기관 내부 인력만 가능하며, 참여율이 50% 이상 필수로 설정되어야 함
* 인건비 편성 시 보수(정규직)와 상용임금(계약직) 편성 가능하며 인건비 편성 인력 모두 4대 보험에 필수로 가입하여야 함 |
신청방법
ㅇ e나라도움을 통한 접수(KOCCA 홈페이지, 우편 및 방문 신청 불가)
- KOCCA 홈페이지 접속 후 해당 사업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첨부 서류와 함께 e나라도움 홈페이지 통해 접수
- 별첨한 e나라도움 사용설명서 참조
* e나라도움 시스템 관련 문의는 한국재정정보원 e나라도움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서류 목록
1. 과제신청서(양식)
2. 콘텐츠지원사업 지원요건 체크리스트(양식)
3.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양식)
4. 과제신청개요 및 참여인력 과제참여 현황(양식)
5.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양식)
6. 사업자등록증 사본
7. (해당 시) 게임 관련 수상실적
ㅇ 서류 제출방법
- 모든 제출 서류를 번호순으로 정리 후, 1개의 파일로 압축(50MB 이하)하여 제출
* 압축파일은 반드시 ZIP 파일로 제출(7Z, ALZ, RAR 등 다른 확장자는 미제출로 간주)
- 제출 압축파일명 : [신청부문명-신청분야명]주관기관명.ZIP
* 예시: 주관기관인 ‘코카게임즈’가 ‘시니어 게임’ 분야에 지원할 경우, [기능성-시니어]코카게임즈.zip
- 제출서류 폴더트리는 첨부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선정절차 및 평가기준
ㅇ 선정절차
- 서면평가(2025년 3월 1주)
- 신용평가(2025년 3월 2주)
- 발표평가(2025년 3월 3주)
- 협약체결(2025년 4월 1주)
* 위 일정 및 세부 내용은 추진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ㅇ 평가기준
- 서면평가(100+5점) : 수행기관(7) + 참여인력(10) + 사업비(10) + 과제기획력(40) + 과제내용(30) + ESG(3) + 가산점(+5)
- 발표평가(100점) : 수행기관(10) + 과제기획력(35) + 기대성과(50) + ESG(5)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금 지급
ㅇ 선정된 기업에 대해 지원금 2회 분할 지급
- 1차 지원금 : 협약체결 후 확정된 지원금의 70% 지급
- 2차 지원금 : 중간점검(예산집행 및 수행현황 점검) 통과 후 잔여 지원금(총지원금의 30%) 지급
* 사업 운영 상황에 따라 지급 시기 및 분할 비율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지원요건
ㅇ 접수 마감일을 기준으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공모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지원 요건 충족 여부는 ‘콘텐츠지원사업 지원요건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하며, 향후 협약체결 시 관련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제4호와 제5호의 지원요건은 협약일 이후에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1.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당해연도에 동시에 수행하는 지원과제가 2개 이상인 자(당해연도에 수행할 수 있는 콘텐츠지원과제의 수는 최대 2개로 제한한다. 단, 개별 수행기관이 교부받은 지원금이 5,000만원 이하인 지원과제는 동시 수행 과제 수로 산정하지 않는다)
2.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31조제1항 전단에 따라 지정된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에 해당하는 자
3. 동일한 사업계획(과제 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경우)으로 진흥원이나 다른 기관으로부터 보조금(간접보조금 포함) 또는 지방보조금을 교부받은 이력이 있는 자
4. 국세, 지방세,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중 어느 하나라도 체납한 자
5. 「보조금법」 제31조의2에 따라 중앙관서의 장으로부터 보조사업 또는 간접보조금의 수행대상에서 배제되거나 보조금 또는 간접보조금의 교부를 제한받은 경우
6. 진흥원의 상임 임원이 부임 직전에 재직했던 법인 또는 단체
7. 기 선정된 지원과제에 따른 정산잔액, 환수금 등 진흥원이 반납을 통보한 금액을 체납한 자 |
콘텐츠금융제도
ㅇ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콘텐츠지원사업 외에도 콘텐츠기업의 투자 및 융자 유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투·융자 자금 유치를 희망하시는 기업은 금융상품별 공고문을 보시고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occa.kr) > 알림마당 > 금융지원
ㅇ [참고] 2025년 콘텐츠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에게는 보증기관에 추천 평가 시 우대조건으로 지원됩니다.
- 담당부서에서 콘텐츠지원사업 협약체결 결과 확인 후 별도 신청 서류 배부 예정(희망 기업에 한하여 진행)
ㅇ 콘텐츠금융제도(투자·융자 유치 지원) 문의
- 콘텐츠가치평가센터(☎ 02-6441-3658, assess@kocca.kr)
* 콘텐츠금융제도 신청 가능여부에 대해 금융상품별 담당자의 사전 유선상담 필수 |
사업설명회
ㅇ 오프라인 사업설명회 진행
- 일시 : 2025. 02. 14.(금) 13:00 ~
- 장소 :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40, CKL 기업지원센터 11층 컨퍼런스룸
* 일시 및 장소는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ㅇ 사업문의 : 이은성 주임(☎061-900-6325, blueberry@kocca.kr)
ㅇ e나라도움 문의 : e나라도움 상담센터(☎1670-9595)
* e나라도움 시스템 관련문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답변드릴 수 없습니다. |
기타사항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공고문 등 자료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