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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기대작, 기획부터 유통까지 체계적 지원” 콘진원,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본격 지원

“K-콘텐츠 기대작, 기획부터 유통까지 체계적 지원”
콘진원,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본격 지원

- 콘진원, 드라마, 예능, 교양, 다큐 우수 기획안 총 60편 선정 총 9.4억 원 상금 지급
- 기획부터 제작, 유통, 방영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프로그램 단계별 지원
- 우수 방송영상 기획 발굴·육성으로 K-콘텐츠 성공사례 지속 확산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2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를 진행하고, 지난 13일 당선작을 발표했다.
  •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는 국내외 OTT 플랫폼에서 우수한 K-콘텐츠를 확보하고자 박차를 가하는 상황에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을 발굴하고자 마련되었다.

◆ 장르를 넘나드는 참신한 시도와 세계 시장 목표로 K-콘텐츠 글로벌 성공 기대작 다수 포진

  • 지난 1월 27일(목)부터 3월 16일(수)까지 접수된 총 365편의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은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드라마 22편, ▲예능/교양 18편, ▲다큐멘터리 20편으로 총 60편이 최종 선정되었다. 선정된 작품들은 뮤지컬 드라마, 메타버스를 활용한 예능 등 참신한 시도가 돋보이며, 특히 선정작 중 다수가 국내를 넘어 해외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기획되어 향후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K-콘텐츠 성공사례로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았다.
  •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 규모는 9억 4천만 원이며, 각 선정작은 작품당 최대 5천만 원의 상금을 지원받게 된다.

◆ 기획안 완성부터 제작‧유통‧투자유치 기회 제공으로 성공가도 완주 위한 체계적 지원

  • 콘진원은 공모 선정작이 기획안 발굴에 그치지 않고 완성된 작품으로 제작, 유통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다양한 후속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터는 약 4개월간 선정된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기획안 완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컨설팅 및 특강 등으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은 지난해 참가기업의 높은 호응을 반영하여 참가 규모를 25편에서 30편으로 확대하였다. 또한 참가 기획안을 장르별·단계별로 구분하여 현업 PD, 편성 담당자들로 구성된 맞춤형 멘토진과의 매칭을 통해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 한편, 완성화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기획안 10편은 올해 10월에 개최 예정인 피칭 행사 <피치온(Pitch-ON)> 참가 기회를 부여하여 추가적인 제작·편성·투자 등 유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콘진원은 기획안 공모 선정작 전체에 대해 차년도 제작 지원 사업에 공모할 경우 서면평가 가점을 부여하여 선정된 우수 기획안이 제작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그 사례로 지난해 기획안 공모 선정작에 대한 후속 지원을 통해 다큐멘터리 <쿠데타 1년, 미얀마 청년의 꿈>, 드라마 <지금부터, 쇼타임!>이 올해 MBC에서 방영되었으며, 드라마 <위기의 X : 아재니까 아프다>를 비롯하여 예능, 다큐멘터리 등 총 7편이 올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되어 제작 완료될 예정이다.
  • ‘2022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전’ 수상작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1.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지금부터, 쇼타임!> 포스터

사진1.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지금부터, 쇼타임!> 포스터

사진 2.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위기의 X : 아재니까 아프다>의 ‘2021 피치온(Pitch-ON)’ 참가 사진

사진 2.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위기의 X : 아재니까 아프다>의 ‘2021 피치온(Pitch-ON)’ 참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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