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소통

보도자료

‘K-콘텐츠기업 중국 시장서 수출 상담 500억 원 성과’ 콘진원,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운영

‘K-콘텐츠기업 중국 시장서 수출 상담 500억 원 성과’
콘진원,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운영

- 지난 7~9일 중국 심천서 한국공동관 운영.. 총 181건, 3,400만 달러 규모 수출 상담
- 캐릭터 IP 기업 및 한국콘텐츠라이선싱협회 회원사 등 총 21개사 참가.. <에스더버니>, <유후와 친구들>, <인:앱> 등 중국에서 높은 관심
- 중국 유·아동 관련 대기업과 라이선싱 및 공동제작 계약 체결 등 경쟁력 입증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Licensing CHINA)’에 참가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 올해 25회를 맞은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는 총 1,300여 개사가 참가한 캐릭터라이선싱 분야의 중국 대표 전시회로, 완구·유아용품 박람회와 함께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국내 콘텐츠기업 21개사는 181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약 3,400만 달러(한화 약 500억 원)의 성과를 기록했다. (*환율 약 1,471원 기준으로 환산)

◆ 2년 연속 한국공동관 운영해 21개사 500억 원 규모 상담액 기록.. 전년대비 2배 이상

  • 콘진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브레드이발소>, <유후와 친구들>, <캐리와 친구들> 등 국내 인기 캐릭터를 비롯해, <에스더버니>, <와사비 베어>, <버니공쥬>, <굿나잇 파자말>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까지 총 100여 개의 K-콘텐츠 지식재산(IP)을 선보이며 현지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 이번 한국공동관에는 ▲그래피직스 ▲브레드이발소 ▲에이컴즈 ▲오로라월드 ▲오콘 ▲와이제이콘텐츠 ▲유니버스디자인 ▲캐리소프트 ▲케이비전 ▲큐티즈 ▲픽스트랜드 ▲테이크원컴퍼니 ▲헤이프 등 13개 기업과,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회원사를 포함해 총 21개사가 참가했다.
  • 한국공동관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3,400만 달러의 상담액을 기록하며 중국 내 K-캐릭터 지식재산(IP)의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 중국 기업과 다수 계약 성사.. 전년도 계약작 <인:앱> 광전총국 심사 통과해 방영 앞둬

  •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선싱협회를 통해 참가한 ▲글로벌아이피솔루션 주식회사는 중국 라이선싱 전문기업인 리씨(Reesee)<아기 고릴라 둥둥>의 라이선싱 계약을 맺었고, ▲유일미디어는 중국 산토우의 완구기업인 청하이 한마오(Chenghai Hanmao)<에그피그>의 중국 내 완구 상품화 계약을 체결했다. ▲유니버스디자인도 중국 기업 핑가오(PinGao)<아쿠앙떼>의 아트토이 지식재산(IP)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 특히, 작년 박람회에서 계약을 체결한 ▲애니작의 <인:앱>2025년 2월 중국 광전총국 심사를 통과5월 방영을 앞두고 있으며, 올해는 협력사인 유니콘사와 함께 자체 부스를 운영해 해당 작품을 집중 홍보했다. 또한 ▲큐티즈의 <굿나잇 파자말>제과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상품으로 상반기 중 중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주광저우 대한민국 총영사관 정일남 특허 담당 영사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광저우 IP센터 구효영 센터장과 함께 현장에 참가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권 대응 방안 상담을 진행했다.

◆ 콘진원, K-콘텐츠 지식재산(IP) 중심으로 중국 진출 및 판로 확대 본격화

  • 문체부와 콘진원은 이번 박람회를 시작으로, 오는 8월 중국 심천 K-콘텐츠 엑스포10월 중국 상하이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China Licensing Expo)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는 등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 콘진원 심천 비즈니스센터 심계진 센터장은 “이번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K-캐릭터 지식재산(IP)의 글로벌 위상을 체감할 수 있었다”라며 “중국의 광둥성은 라이선싱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심천 비즈니스센터를 전진기지로 삼아 캐릭터 지식재산(IP)의 중국 시장 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향후 진행되는 ‘2025년 캐릭터IP라이선싱 해외전시마켓 참가 지원사업’의 모집공고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 누리집(www.welcon.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1.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1.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2.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2.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3.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3.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4.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4.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사진 5.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와이그램의 <버그니아>의 공동제작 계약체결 현장사진)

사진 5.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와이그램의 <버그니아>의 공동제작 계약체결 현장사진)

사진 6.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유일미디어의 <에그피그> 중국 완국 상품화 계약체결 현장사진)

사진 6. 콘진원은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K-콘텐츠 지식재산(IP)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유일미디어의 <에그피그> 중국 완국 상품화 계약체결 현장사진)

사진 7.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참가기업 명단

사진 7.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참가기업 명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현장사진(1)~(6)
2. 2025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참가기업 명단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