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Prologue. 한류의 정점? 혹은 변곡점!
- - 한국 연상 이미지
- -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대한 인식 변화
-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 -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 최선호 한국 드라마/영화/배우/가수/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 -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의향
- - 국가별 한류지수·이용확산지표 현황
- - 한류로 인한 수출
1장 연간 주요 한류 이슈
Issue 1. <오징어 게임> 글로벌 신드롬
- - <오징어 게임> 각종 흥행 지표와 인기 요인 분석
- - <오징어 게임> 이후의 한국 영상콘텐츠 흥행 현황과 전망
Issue 2. K-Pop 혼종성 강화, 팬덤 공고화
- - 강화된 K-Pop 혼종성
- - K-Pop 팬덤 공고화
Issue 3.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한류콘텐츠 소비 확대
- - 전년 대비 한류콘텐츠 소비량 증가
- - 드라마 호감도 전년 대비 4.2%p ↑
-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PI) 전년 대비 3.1점 ↑
Issue 4. 한류 대중화 확대
- - 한류지수 증가
- - 한류 이용확산지표 증가
- - 성별, 연령별 한류콘텐츠 이용량 격차 감소
Issue 5. 방탄소년단 이후의 K-Pop, 그리고 한류
- - 방탄소년단 그룹 활동 잠정 중단
- - K-Pop과 한류의 미래
2장 권역별·국가별 한류 트렌드 분석
Chapter 1. 한류(한국) 인식
- - 한국 연상 이미지
- -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 - 한류콘텐츠 이용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Chapter 2. 한류 소비
- - 한류콘텐츠 소비 행태
- - 한류 이용 확산 정도
-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Chapter 3. 한류 인기
- - 한류콘텐츠 인기도·호감도
- -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과 호감 저해 요인
- -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 - 선호하는 한류스타
-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Chapter 4. 한류 파급효과
- - 한국 제품·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 -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이용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