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간행물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 분야 일반
  •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게재일2022-09-22 00:00
  • 조회477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2-09-16 15:03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연간 주요 한류 이슈 ·권역별 한류 트렌드 분석 핸드북 |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펴냄

Prologue. 한류의 정점? 혹은 변곡점!

  • - 한국 연상 이미지
  • -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대한 인식 변화
  •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 -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 최선호 한국 드라마/영화/배우/가수/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 -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의향
  • - 국가별 한류지수·이용확산지표 현황
  • - 한류로 인한 수출

1장 연간 주요 한류 이슈

Issue 1. <오징어 게임> 글로벌 신드롬

  • - <오징어 게임> 각종 흥행 지표와 인기 요인 분석
  • - <오징어 게임> 이후의 한국 영상콘텐츠 흥행 현황과 전망

Issue 2. K-Pop 혼종성 강화, 팬덤 공고화

  • - 강화된 K-Pop 혼종성
  • - K-Pop 팬덤 공고화

Issue 3.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한류콘텐츠 소비 확대

  • - 전년 대비 한류콘텐츠 소비량 증가
  • - 드라마 호감도 전년 대비 4.2%p ↑
  •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PI) 전년 대비 3.1점 ↑

Issue 4. 한류 대중화 확대

  • - 한류지수 증가
  • - 한류 이용확산지표 증가
  • - 성별, 연령별 한류콘텐츠 이용량 격차 감소

Issue 5. 방탄소년단 이후의 K-Pop, 그리고 한류

  • - 방탄소년단 그룹 활동 잠정 중단
  • - K-Pop과 한류의 미래

2장 권역별·국가별 한류 트렌드 분석

Chapter 1. 한류(한국) 인식

  • - 한국 연상 이미지
  • -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 - 한류콘텐츠 이용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Chapter 2. 한류 소비

  • - 한류콘텐츠 소비 행태
  • - 한류 이용 확산 정도
  •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Chapter 3. 한류 인기

  • - 한류콘텐츠 인기도·호감도
  • -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과 호감 저해 요인
  • -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 - 선호하는 한류스타
  •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Chapter 4. 한류 파급효과

  • - 한국 제품·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 -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이용 영향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