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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25-1110호]
2025. 10. 14.
1. 공시목적
2. 기획대상과제(주제)
① 콘텐츠·문화예술 분야 : 53건
□ 문화기술 연구개발 : 46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
문화 콘텐츠 IP 기획창작 기술 |
콘1 | 인터랙티브 아트 창작 및 구조물 제작을 위한 맞춤형 AI 저작도구 플랫폼 기술 개발 |
콘2 | 피지컬 AI 기반 실외 문화공간 창작 및 서비스 기술 개발 | |
콘3 | 비언어적 제스처와 관객 호응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공영 방송 라이브 창작 기술 개발 | |
콘4 | 다중 LLM AI 기반 에이전트 협업 툴 및 창작물 이력 관리 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5 | 가상공간 기반 음향(효과음/배경음 등) 자동생성 및 공간분석 랜더링 기술 개발 | |
콘6 | 다장르 콘텐츠 제작을 위한 촬영 공간 모델링 및 음성인식 기반 AI 자동 스토리보드 제작 및 프로토타입 기술 개발 | |
콘7 | 글로벌 K-콘텐츠 확산을 위한 메가스케일 테크아트 구동 연출 핵심 기술 개발 | |
콘8 | 커뮤니케이션 맥락 인지 AI 기반 텔레프레즌스 XR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9 |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VLM 기반 콘텐츠 창작물 이해 및 유통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10 | 1인 콘텐츠 제작자의 자생력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한 시촉각 기반 콘텐츠 제작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11 | 프레임 해석 기반 AI 영상〮확장 콘텐츠 창작 기술 개발 | |
콘12 | 웹앱 플로우 매트릭스를 활용한 AI 기반 예술 창작 플랫폼 기술 개발 | |
K-콘텐츠 제작 기술 |
콘13 | K-웹툰 신시장 개척을 위한 AI 기반 현지 문화감응형 웹툰 제작 기술 개발 |
콘14 | 음악창작자의 정서에 반응하는 AI 에이전트 기반 음악 생성 및 음향처리 제작 기술 개발 | |
콘15 | 인터랙티브 게임의 전략적 긴장감 향상을 위한 AI NPC 제작 기술 개발 | |
콘16 | 대중소 게임기업 협력을 통한 게임 3D 에셋 온톨로지 구축 및 트레이서빌리티 제공 기술 개발 | |
콘17 | e스포츠 경기 현장감 극대화를 위한 선수-관객 연계 몰입형 콘텐츠 제공 기술 개발 | |
콘18 | 관객 맞춤형 e스포츠 중계를 위한 실시간 콘텐츠 제작 및 제공 기술 개발 | |
콘19 | 아카이브 영상 콘텐츠 활용을 위한 AI Outpainting 및 콘텐츠 변환 기술 개발 | |
콘20 | 실제작 환경에 기반한 생성형 AI·실사 다중영상 융합 롱테이크 영상 제작 기술 개발 | |
콘21 | 애니메이션 제작 효율화를 위한 캐릭터 및 씬 일관성(콘티뉴이티) 보장 AI 프로덕션 기술 개발 | |
콘22 | 버추얼 스튜디오를 활용한 생성형 AI 기반 초실감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 |
콘23 | 관객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피지컬 AI 모델 기반 버추얼 아티스트 공연 제작 기술 개발 | |
콘24 | 실시간 생체반응 기반 몰입형 미디어아트 공연 제작 지원 기술 개발 | |
콘25 | 다중 복합 미디어 Show 콘텐츠 문화공연을 위한 4D 뉴럴 애셋 생성 기술 개발 | |
콘26 | 인터랙티브 디바이스를 활용한 참여형 공연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 |
콘27 | K-콘텐츠 IP의 글로벌 가치 확산을 위한 생성형 AI 기반 2차 창작 프리프로덕션 기술 개발 | |
콘28 | 콘텐츠 제작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AI 기반 콘텐츠 미래가치 예측 기술 개발 | |
콘29 | 글로벌 K-콘텐츠 향유를 위한 AI 에이전트 기반 한국적 문화 해설 및 다국어 자막 생성 기술 개발 | |
콘30 | 게임물 등급분류 및 사후관리 효율화를 위한 AI기반의 게임등급분류 기술 개발 | |
콘31 | AI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튜터 기술 개발 | |
문화 서비스 기술 |
콘32 | 지역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확대를 위한 개인맞춤형 AI 에이전트 기술 개발 |
콘33 | 시니어의 게임 접근성 해소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 인터랙션 기술 개발 | |
콘34 | 쇼츠중독 해소를 위한 지능형 컬처 세라피 기술 개발 | |
콘35 | K-콘텐츠 기반 치유경험 향상을 위한 생체신호를 활용한 감성 인식 컬처 세라피 기술 개발 | |
콘36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VLM 피지컬 AI 기반 실감형 교육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 |
콘37 | AI 기반 전통문화유산-애니메이션 IP 융합 콘텐츠 생성 및 초실감형 체험공간 기술 개발 | |
콘38 | 문화유산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비파괴 정밀분석 및 디지털 복원 AI 에이전트 기술 개발 | |
콘39 | 무형문화유산 전승 및 글로벌화를 위한 4D 콘텐츠 생성 및 공간 연계 기술 개발 | |
콘40 | 글로벌 한류 영향력 정량화를 위한 K-컬처 파워 인덱스 생성 및 영향력 분석 서비스 기술 개발 | |
콘41 | K-콘텐츠 홍보/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실시간 비용 최적화 기술 개발 | |
콘42 | K-콘텐츠의 글로벌 문화충돌 방지를 위한 글로벌 감성/정서 측정·분석·대체 기술 개발 | |
콘43 | 문화향유 다양성 확보를 위한 일상데이터 기반 생성형 콘텐츠 리터러시 향상 기술 개발 | |
콘44 | 콘텐츠 제작 및 문화 공연·행사의 넷제로를 위한 AI 기반 예측 모델 및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
콘45 | 문화체험 몰입형 멀티모달 햅틱 AR 융합 인터랙티브 서비스 기술 개발 | |
콘46 | AI 기반 국어생활 종합상담 서비스 구현을 위한 국어 지식 연계 모듈형 AI 개발 |
□ 문화공간 AX 전환을 위한 차세대 Culture Tech 기술개발 : 3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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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문화시설 차세대CT 기술개발 |
콘47 | 토론과 소통으로 지식을 연결하는 AI 에이전트 기술 개발 |
콘48 | 소리내고 온몸으로 경험하는 체험형 도서관 기술 개발 | |
콘49 | 한글 문화체험을 위한 이동설치형 공간 가시화 융합 기술 개발 |
□ 문화예술 온톨로지 기반 LLM 연계 기술개발 : 4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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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예술 디지털전환 기반 구축 |
콘50 | 한국문화 맥락 기반 특화 번역 AI 기술 개발 |
콘51 |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문화예술 온톨로지 구축 및 생성형 AI 연계 활용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52 | 한국형 문화예술 해석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기술 개발 | |
콘53 | 지식 기반 콘텐츠의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및 가상-현장 유통 촉진을 위한 연동형 시스템 기술 개발 |
② 저작권 분야 : 5건
□ 글로벌 저작권 현안 신속 대응 : 5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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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저작권 문제해결 |
저1 | 실연자 안전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반 영상 감시 및 얼굴 음성 인식 시스템 기술 개발 |
저2 | AI 기반 불법 저작권 침해 홈페이지 광고 식별 및 유사성 판별 기술 개발 | |
저3 | 생성형 AI의 학습데이터 저작권 옵트아웃을 위한 언러닝 기술 개발 | |
저4 | AI 기반 K-안무 저작권 플랫폼 구축 및 저작권 보호·관리 고도화 기술 개발 | |
저5 | 블록체인 기반의 K-POP 등 음원 저작물 유통운용 시스템 및 글로벌 활용기술 개발 |
③ 관광 분야 : 8건
□ AI기반 관광 혁신기술 개발 : 8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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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데이터 전주기 강화 및 관리기술 개발 |
관1 | 관광 기반 센트릭 데이터 표준화 및 고도화 기술 개발 |
관2 | 지역 축제 이벤트 시뮬레이션 및 자가 학습형 AI 기획·운영 플랫폼 기술 개발 | |
관3 | 관광 특화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한 AI 학습 데이터 자동 구축 실시간 검증 및 지능형 데이터세트 생성 플랫폼 기술 개발 | |
관4 | 관광 정보 실시간 품질 검증 및 고품질 데이터셋 자율 생성 플랫폼 기술 개발 | |
AI 에이전트 기반 관광서비스 기술 개발 |
관5 | 호텔 서비스 운영 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 플랫폼 기술 개발 |
관6 |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 AI 및 다중 에이전트 통합관리 기술 개발 | |
관7 | 감정 맞춤형 여행 제안·동행 연결·위치기반 커뮤니티 통합 AI 기술 개발 | |
관8 | DMZ 생태·안보·문화 융합관광을 위한 AI 안전관리 에이전트 기술 개발 |
④ 스포츠 분야 : 17건
□ 개인운동기록 활용 기술개발 : 13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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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데이터 표준 개발 |
스1 | 개인운동기록(PSR) 표준화 기술 개발 |
스2 | 표준 운동 데이터 기반 지능형 서비스 기술 개발 | |
스3 | 스포츠 표준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개발 | |
스4 | 운동 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위한 웨어러블 스마트 센서 기술 개발 | |
한국형 스포츠 활용형 AX 기술개발 |
스5 | 스포츠 AI 코칭 서비스 기술 개발 |
스6 | 인공지능 기반 스포츠 데이터 해석 기술 개발 | |
스7 | PHR-PSR 기반 LLM·스포츠 빅데이터 분석 AI 기술 개발 | |
스8 | 멀티모달 LLM을 활용한 지능형 스포츠 서비스 기술 개발 | |
스9 | 스포츠데이터 기반 대화형 AI(LLM) 기술 개발 | |
개인운동기록 융합서비스 실증 |
스10 | 맞춤형 운동 효과 분석을 위한 웨어러블 AI 운동기록 서비스 기술 개발 및 실증 |
스11 | 운동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지능형 실증기술 개발 | |
스12 | AI·AX 융합 기반 맞춤형 운동·건강 관리서비스 기술 개발 및 리빙랩 실증 | |
스13 | 인공지능 기반 리얼타임 운동 기록 분석 및 운동 패턴 자동화 생성 기술 개발 |
□ 종목별 경기력 향상 지원 : 4건
내역사업 | 공시번호 | 기획대상 과제명 및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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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공정경쟁 기술개발 |
스14 | 공정한 스포츠 문화 조성을 위한 간편 도핑 검사 기술 개발 |
스15 | 간편 도핑검사·IoT 연계·리빙랩 기반 도핑관리 기술 개발 | |
스16 | 지능형 금지약물 관리를 위한 플랫폼 기술 개발 | |
스17 | 도핑 예방을 위한 도핑수첩형 AI 관리 시스템 기술 개발 |
* 기획대상과제(주제) 및 세부 내용 등은 제안요청서(RFP) 도출을 위해 진행되는 과제기획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의견 제출
4. 분야별 문의처
구분 | 담당자 | 연락처 |
---|---|---|
콘텐츠 문화예술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김돈정 PD | djkim@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이미현 대리 | leemi89@kocca.kr / 042-330-6627 |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변상이 대리 | sangyibyun@kocca.kr / 042-330-6625 | |
저작권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김현문 PD | osho@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양동림 주임 | donglim@kocca.kr / 042-330-6626 | |
관광·스포츠 |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김현문 PD | osho@kocca.kr |
연구개발기술기획팀 김정희 주임 | jhkim@kocca.kr / 042-330-6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