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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트렌드 1다양한 장르의 공존을 시작한 K-게임2023년 게임 산업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일까? 몇 가지 단어 조합만으로 다사다난했던 2023년 K-게임 산업의 트렌드 변화를 정리하기는 쉽지 않지만, 장르적 측면으로 범위를 줄이면,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바로 ‘탈 MMORPG에 따른 다양성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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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트렌드 2바야흐로, 숏숏폼 시대숏폼도 길다. 이제 1분도 안 되는 숏숏폼 시대다. 이에 비판적인 시선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숏숏폼을 즐겁게 만들고 열심히 동참하며 즐긴다는 사실이다. 2015년부터 숏폼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유일한 PD가 숏폼의 변천 그리고 희망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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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트렌드 3콩 심은 데 팥 나고 팥 심은 데 콩 난다TV로 대표되는 레거시 미디어와 유튜브로 상징되는 뉴 미디어가 섞이고 있다. 유튜브 스타들이 TV에 출연하고, 반대로 TV 황금기를 만든 PD들이 유튜브로 넘어가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TV 예능과 웹 예능이 경쟁하고, 반대로 상생하기도 하는 이 시대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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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트렌드 4데이터로 결산하는 2023년 콘텐츠산업T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는 지난 11월 22일 CKL 스테이지에서 ‘콘텐츠산업 2023 결산 2024 전망 세미나’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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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K-게임의 영역을 넓히다 ‘P의 거짓’ 총괄 디렉터 최지원 프로듀서콘솔 게임으로는 20년 만의 대상인데, 게다가 6관왕!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주인공은 ‘P의 거짓’이었다. 이 게임이 더 반가운 것은 MMORPG 위주인 K-게임의 영역을 ‘스토리가 있는 콘솔 게임’으로 넓혔다는 사실 때문이다. ‘P의 거짓’의 총괄 디렉터, 최지원 프로듀서를 만나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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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개의 생각‘K-콘텐츠의 미래를 여는 창작자 육성’에 대한 N개의 생각K-콘텐츠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요소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창작자’들이다. 콘텐츠 창작자들을 꾸준히 배출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콘텐츠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답을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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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story 1드라마 속 모든 이가 행복하기를 바라요 <갯마을 차차차> 신하은 작가세계인이 사랑하는 K-드라마는 K-콘텐츠를 이루는 중요한 구성원이다. 드라마 속 모든 사람이 행복하기를 바란다는 <갯마을 차차차> 신하은 작가로부터 드라마 작가로 살아가는 이야기, K-콘텐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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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story 2내가 연출을 하면 아마 놀랄 거야 K-예능 이끄는 정종연 PD정종연 PD는 <더 지니어스>, <데블스 플랜> 등을 통해 ‘두뇌 서바이벌’, ‘체험형 어드벤처’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시청자를 계속 궁금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라고 말하는 그를 만나 독보적인 존재감의 예능 PD로 활동하는 비결과 콘텐츠에 대한 생각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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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story 3버추얼 휴먼 기술로 미래 콘텐츠를 만들어갑니다 펄스나인 박지은 대표K-콘텐츠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 중에 ‘신기술’을 빼놓을 수 없다. 버추얼 휴먼 기술은 사람처럼 움직이는 수준을 넘어 ‘버추얼 아이돌’까지 탄생시켰다. 버추얼 아이돌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K-콘텐츠의 미래를 여는 사람. 버추얼 걸그룹 ‘이터니티’를 선보인 펄스나인 박지은 대표를 만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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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story 4나는 재미를 만든다, 고로 존재한다자기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능력치를 확장하는 콘텐츠 창작자들이 있다.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계란은 ‘재미있는 일이라면 장르나 플랫폼과 상관없이 시도하고 싶다’고 말한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K-콘텐츠의 미래를 여는 ‘창작자’ 김계란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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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창작을 꿈꾸는 이에게 기회를 열어드립니다K-콘텐츠가 다양한 시도를 통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뛰어난 신진 창작자가 계속 등장해야 한다. 이런 의도로 시작된 CJ ENM 오펜(O’PEN) 프로젝트는 7년 동안 많은 성과를 올리며 입지를 다져왔다. 오펜의 이수정 매니저로부터 오펜의 발자취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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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지식지금은 안무 저작권을 논의할 때“안무에도 저작권이?” 놀라는 것도 당연하다. 안무 저작권은 제도적으로 인정되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호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안무는 K-팝의 세계적인 성공에 큰 지분을 갖고 있다. K-팝의 지속적인 성공을 모색해야 하는 바로 지금이 안무 저작권에 대한 권리 강화와 보호에 나설 적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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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소식콘진원,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OTT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콘텐츠 이용자들의 인식과 이용 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콘진원은 매년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용자 통계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발간하여 국내 콘텐츠산업 정책 및 콘텐츠기업의 사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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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서포트 1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콘텐츠 창작자 육성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산업 진흥 총괄 기관으로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2012년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우수 콘텐츠 창작자를 배출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K-콘텐츠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끈 창작자 육성을 위한 대표적인 지원 사업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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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서포트 2문화콘텐츠 R&D 전문 인력을 키웁니다문화콘텐츠와 첨단 기술이 융합하는 시대 변화에 따라 문화콘텐츠 R&D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추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현실 등 최신기술 R&D PBL(문제 기반 학습) 교육과정 지원을 통해 기술 개발과 창·제작에 능통한 석, 박사급 고급 인력을 키워내는 문화콘텐츠 R&D 인력양성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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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키워드2024년 콘텐츠산업: 위기의 전환, 새로운 기회의 “퍼플오션”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는 매년 콘텐츠산업 이슈를 정리하고 차년도 변화를 예측하여 ‘콘텐츠산업 전망 키워드’를 발표한다. 지난 11월 22일 열린 ‘콘텐츠산업 2023 결산 2024 전망 세미나’에서 소개된 2024 전망 키워드를 통해 내년도 콘텐츠산업 변화를 조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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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OCCA 1한류 확산 중심지 방콕에서 ‘2023 태국 K-박람회’ 개최콘진원은 11월 9일부터 나흘간 태국 방콕에서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를 개최해 K-콘텐츠와 연관 상품을 소개하고 동남아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며 주목할 만한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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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OCCA 2한-태 소프트파워 확대 위한 태국 비즈니스센터 개소콘진원은 11월 10일 태국 방콕의 중심지 텅러 지역에 태국 비즈니스센터를 개소했다. 태국 비즈니스센터는 한국과 태국의 교류는 물론, K-콘텐츠 진출 지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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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이벤트<N콘텐츠> 매거진 만족도조사 이벤트K-콘텐츠의 미래를 여는 창작자들의 소식을 모은 <N콘텐츠> 매거진 30호, 재미있게 보셨나요? 그렇다면 만족도 조사 이벤트에도 참여해주세요. 성의껏 답변해주신 분들 중 50분을 뽑아 커피 쿠폰(1만원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