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공동관 및 참가기업 온·오프라인 홍보(국내외 게임 관련 매체 대상 한국공동관 2회 내외 배포, 온라인 홍보, 광고 등)
- 참가 뱃지 지원(참가기업별 2개 내외)
- 퍼블리셔 및 콘텐츠 투자자, IP 홀더, 게임 개발사 등 비즈매칭 및 투자유치 지원
- 참가기업별 전담 통역인력 1인
- 네트워킹 행사(바이어 대상 피칭 및 네트워킹)
- 마켓 참가 주요바이어 비즈매칭 지원
- 현지 업체 방문 미팅(사전 수요조사 예정)
참가기업 준비사항
- 참가 콘텐츠 및 콘텐츠 홍보자료
- 위 지원내용 외 발생비용 일체(숙박비, 항공료, 비자, 여행자 보험 등 출장관련 제반비용, 상담용 개별 노트북 및 기기, 홍보자료, 해외 운송비용, 기타 업체 사정으로 인한 추가 경비 등)
ㅇ 도쿄게임쇼(B2C)
참가기업 지원내용 | 도쿄게임쇼(B2C) | 구 분, 내 용으로 나타낸 표
구 분
내 용
[한국공동관 참가]
KOCCA 지원사항
- 참가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제공(게임시장 진출전략 컨설팅 및 해외시장 정보)
- 한국공동관(B2C) 부스 및 공용 비즈니스 상담 테이블 제공
- 기본 디스플레이(모니터), 전기, 인터넷 등 상담을 위한 기본장비
- 콘텐츠 시연이 가능한 개별 기업별 플레이 시연대
- 관람객 유치를 위한 현장 홍보 지원(쇼케이스, 이벤트 등)
- 공동 홍보물 제작(홍보영상, 디렉토리북, 부스 내벽 부착물 등)
- 한국공동관 및 참가기업 온·오프라인 홍보(국내외 게임 관련 매체 대상 한국공동관 2회 내외 배포, 온라인 홍보, 광고 등)
- 참가 뱃지 지원(참가기업별 2개)
- 퍼블리셔 및 콘텐츠 투자자, IP 홀더, 게임 개발사 등 비즈매칭 및 투자유치 지원
- 참가기업별 전담 통역인력 1인
- 마켓 참가 주요바이어 비즈매칭 지원(해당 시)
- 현지 업체 방문 미팅(사전 수요조사 예정)
참가기업 준비사항
- 참가 콘텐츠 및 콘텐츠 홍보자료
- 위 지원내용 외 발생비용 일체(숙박비, 항공료, 비자, 여행자 보험 등 출장관련 제반비용, 개별 노트북 및 홍보자료, 해외 운송비용, 기타 업체 사정으로 인한 추가 경비 등)
※ 상기 지원내용 및 참가사 준비사항은 현장상황,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상황 및 안전에 따른 국가·주최사· 콘진원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4. 신청방법
ㅇ 접수기간: 2023. 5. 4.(목) ~ 2023. 5. 25.(목) 18:00까지
ㅇ 접수방법 : KOCC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우편 및 방문 접수 불가)
- 홈페이지 접속,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해당사업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작성하여 첨부서류와 함께 온라인 접수 ※ 신청서 파일 첨부 필수(직인 날인 필수)
①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occa.kr) 회원가입 및 로그인
② 메인메뉴 중 [알림마당]→[지원공고]→[모집공고] 선택
③ 해당 모집 공고문 선택
④ 공고문 상단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신청서 작성
⑤ 공고문 하단 온라인 신청 클릭 후 신청서 등록 및 제출
※ 접수 마감일에는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D-1) 두고 사전제출 필요. 마감시간 이후 접수 절대 불가. 최종제출 후 수정 불가. 접수마감 시간 이후 접수 시 무효처리 됨
ㅇ 제출서류(총 50MB 이하)
신청방법 | 제출서류(총 50MB 이하) | No, 제출서류, 확인, 제출형식, 주의사항으로 나타낸 표
No
제출서류
확인
제출형식
주의사항
①
지원신청서
필수
한글 또는 PDF파일 (hwp/pdf)
ㅇ 총 15페이지 이내 작성 ※ 표지, 별첨 및 선택 사항을 제외한 15페이지 이내
ㅇ 공고문 내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②
게임동영상
필수
동영상파일 (avi, mp4)
ㅇ 게임 시연 동영상 제출 (네이버 마이박스 제출 권고) ※ 반드시 게임을 파악할 수 있는 시연 동영상으로 제출(홍보 동영상 X)
※ 압축파일 용량이 지나치게 커지지 않도록 파일 크기 조정 ※ 파일용량 초과 시, 다운로드 링크를 메모장에 붙여 제출
③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필수
엑셀파일 (xlsx)
ㅇ 지원업체의 대표자, 책임자 정보, 참여자 정보 일체 기재
ㅇ 기타 이해관계자의 정보를 기재 / 세부내역은 작성 서식 참고
④
콘텐츠 소개자료
선택 (보유시)
PDF파일
ㅇ IR덱(대외공개 가능한 범위), 콘텐츠 소개자료 등 해당 게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추가자료 ※ 제출된 자료는 대외공개하지 않습니다.
⑤
가점
해당시 필수
PDF파일
ㅇ 해당하는 경우 가점사항 증빙서류 사본을 제출
- 소재지가 서울을 제외한 지역 기업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제출
- 2021 또는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기업의 경우, 결과평가 점수 80이상이 기재된 결과 평가 통지 공문 제출(2021년~2022년 80점 이상인 경우 1회만 가점 적용, 연도별 가점 중복 적용 없음)
ㅇ 제출방법
- 모든 제출 서류를 1개의 파일로 압축(50MB이하)하여 제출
- 제출 압축파일명 : 신청기업명(게임명)_마켓명.zip
압축파일 : 신청기업명(게임명)_마켓명.ZIP(※50MB 이하)
01_지원신청서(신청기업명_게임명).hwp
02_게임동영상(신청기업명_게임명).avi
03_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신청기업명_게임명).xls
04_콘텐츠 소개자료(신청기업명_게임명).pdf
05_가점(신청기업명_게임명).pdf(두건 이상인 경우 zip 파일 제출)
※ 압축파일은 반드시 ZIP 파일로 제출(ZIP 외 확장자(7z, EGG, ALG, RAR 등)는 미제출로 간주)
※ 누락된 파일은 추가 접수받지 않으며, 제출된 신청서는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습니다. ※ Mac OS 환경에서 작업하시면 제출물이 열리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니 사용을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5. 선정방법 및 지원절차
ㅇ 선정절차 : KOCCA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된 신청서 서류평가
ㅇ 평가항목 : 게임 콘텐츠 우수성 및 경쟁력, 기업역량,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및 시장성, 참가 세부계획 및 참여 적극성 4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
선정방법 및 지원절차 | 평가항목 | 평가항목, 평 가 내 용,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평 가 내 용
배점
게임 콘텐츠 우수성 및 경쟁력
- 콘텐츠의 기획력 및 게임성
- 게임의 완성도(알파버젼/베타버젼/상용화 등)
- 주요 기술 및 개발인력 등 개발역량
- 유저 흡인력 및 게임의 재미 등
- 해외 서비스 준비정도 및 해외진출 경쟁력 (해외진출 현황, 국내외 성과, 특징, 현지어 번역 여부, 트렌드 부합도 등 수출 가능성) ※ (공통) 제작완료 게임(게임스컴: 영문 빌드, 도쿄게임쇼: 일문 빌드) 콘텐츠 기업 우대
25
기업역량
- 주요인력·예산·네트워크의 우수성
- 기존 개발·출시 콘텐츠의 해외진출 성과·실적
- 최근 3년간 해외진출을 위한 역량강화 활동, 기 진출내역 * 최근 3년간(‘20년, ’21년, ’22년) 게임마켓 수출실적(해당시)
15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및 시장성
- 공동관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 및 목표의 타당성
- 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 적합성, 진출 계획의 명확성
- 해외시장 진출계획의 체계성
- 국내외 콘텐츠 서비스 실적 및 주요성과
25
참가 세부계획 및 참여 적극성
[B2B]
- 마켓 참가전략 및 성과목표(퍼블리싱, 투자, 공동제작 등)의 타당성
- 비즈니스 미팅계획 등 행사기간 세부 활동계획의 구체성
- 비즈매칭 및 수출계약에 대한 적극성
- 현지 미팅 계획이 있거나 매칭 성사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 여부
[B2C]
- 마켓 참가전략 및 성과목표(이벤트, 쇼케이스, 네트워킹 등)의 타당성
- 행사기간 세부 활동계획의 구체성 및 우수성
- 마켓 참가 준비정도(일본어 빌드 보유 여부, 일본유저 대상 BM 보유여부, 일본유저와 부합하는 게임요소 등)
[공통]
- 성과목표의 달성 가능성 및 달성방안
- 신청서 및 추가자료의 충실도(참여의지, 참여 적극성)
35
가점
- 본사 소재지가 서울을 제외한 지역 기업
3
- 2021년 또는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서 결과평가 점수 80점 이상인 과제(프로젝트)(중복 없음)
2
합 계
105
※ 매년 한국공동관에 참가하나, 최종 수출실적을 제출하지 않거나 실적이 저조한 불성실 기업을 제외하기 위해 수출계약실적 정성평가 예정(기업역량 항목 배점 15점)
※ 평가는 서류평가로 진행되며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정됨. 동점일 경우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순서로 선정
※ 신청기업이 모집규모를 초과하지 않고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선정평가를 생략할 수 있음
※ 자격 미달(70점 미만)의 경우 지원규모가 축소될 수 있음
※ 평가과정에서 필요 시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선정기업의 참가취소 시, 마켓별 후순위 기업에 참가기회 제공
6. 기타사항
ㅇ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참가지원을 받은 후 실적을 제출(공문,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인감)증명서)해야 하며, 전시기간 내 조기철수, 사전협의 없는 장시간 이탈 등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향후 2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마켓에 참가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켓 참가 이후에도 비즈니스 성과 발생 시 진흥원에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한국공동관 참가 확정 통보 후 특별한 사유가 없거나 기간이 임박하여 참가 취소하는 경우, 향후 2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마켓에 참가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제출된 신청서는 접수 후 신청기업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습니다. 허위사실이나 거짓을 기재하는 경우 신청 및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ㅇ 자회사를 통한 중복지원 및 사업자가 동일한 법인의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ㅇ 1개 기업에서 중복접수는 불가합니다.(마켓에 참가하는 복수의 게임신청 가능)
ㅇ 동기관, 타기관 지원사업과 동일 마켓의 중복수혜는 불가합니다.
ㅇ 제출된 신청서류 일체는 해당 모집공고의 평가용으로만 활용되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지원서 접수 시 프로젝트 참여자는 개인/기관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게 됩니다.
가. 개인정보 및 기관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
- 정보 수집·이용·제공 목적 : 진흥원이 진행하는 지원사업 신청과 평가, 협약, 수행관리, 협약 종료 후 성과추적을 위한 최소정보 수집과 이용
- 수집·제공하는 정보 항목 : 신청서 상에 기재하는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우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학력(학교, 전공, 학위 등), 경력(기간, 직위, 자 격증 등)
- 정보를 제공받는 자 : 문화체육관광부 및 관련기관, 국회, 감사원, 국가과학기술정보시스템 운영기관
-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지원 신청 시점부터 상기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목적이 종료되는 시점까지(영구)
나. 동의를 거부할 권리와 거부에 따른 불이익 안내
- 정보 수집에 대하여 거부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음을 인지하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음
- 동의를 거부할 경우 접수 및 평가 대상에서 제외, 사업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음
7. 참가기준
ㅇ 신청일 또는 이후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없는 경우
ㅇ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참여제한 조치를 받지 않은 기업의 대표자 및 책임자
ㅇ 우리원 상임 임원이 부임 직전에 재직했던 기관 또는 기업이 아닌 경우
ㅇ 신청일 현재 사업자, 참여인력, 대표권자, 업무집행권자 및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자가 「성폭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제2조의 죄로 형 또는 치료감호의 선고를 받지 않은 경우. 다만, 신청일 현재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의 경과기간이 이미 지나 그 형이 실효된 경우에는 본 호에 따른 참가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봄
ㅇ 보조사업 수행 등의 배제 결정을 받지 않은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대표자 및 책임자, 또는 보조금 수급의 제한을 받지 않은 보조금수령자
ㅇ 신청일 현재 사업자(주관기관 또는 참여기관)가 콘텐츠지원사업에 따라 발생한 정산반납 대상액(지원사업 정산결과에 따라 사업자가 전담기관에 납부하여야하는 금액) 및 기술료를 체납(매출조사 거부, 회피 등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