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지원공고

2023년 게임기획 창업지원(예비창업자)
  • 분류 일반
  • 접수시작일2023-02-15 00:00
  • 접수마감일2023-03-07 17:00
  • 등록일2023-02-15
  • 조회7733

[공고 제2023-0073호]

2023년 게임기획 창업지원(예비창업자) 공고

□ 사업개요

  • ㅇ 사 업 명 : 2023년 게임기획 창업지원(예비창업자)
  • ㅇ 사업목적 : 우수한 아이디어(기획)를 보유한 게임 예비창업자 발굴 및 맞춤형 창업지원을 통해 성장 역량 강화
  • ㅇ 사업기간(지원기간) : 선정발표일로부터 2023. 11. 30.까지

□ 지원내용

  • ㅇ 지원내용 : 우수 기획 기반 게임기업 창업 자금(포상금) 및 담임멘토링, 창업 및 개발 컨설팅, 쇼케이스 개최, 전시회 참가(예정) 등
  • ㅇ 지원규모 : 총 25개 팀(개인) 내외, 팀(개인)당 포상금 2천만원 결과평가 순위에 따라 시상금 지급(1위 2천만원, 2위 1천만원, 3위 5백만원)
  • ㅇ 지원대상 : 창의적인 게임기획 기반의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게임 스타트업 창업을 목표로 하는 개인 또는 팀
    * 결과평가(2023. 12월 예정) 시 플레이 가능 빌드로 시연, 이용자평가 및 발표평가 필수
    * 사업기간 내에 과제와 관련된 대표자 명의의 사업자(개인 또는 법인)를 등록하고, 매출이 발생하거나 투자를 유치한 팀(개인)에게 결과평가 시 가산점이 부여될 수 있음
    * 과제의 일부 또는 전부가 타인의 아이디어(기획)를 표절(도용)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선정취소, 포상금 및 시상금 환수와 함께 관련 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음
    * 공고일 기준, 대표자 명의의 사업자(개인 또는 법인)가 있는 경우 지원 불가
    * 정식 출시가 완료된 프로젝트의 경우 지원 불가
    * 동일한 프로젝트로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타 기관 지원사업 중복 지원 불가

□ 신청서 접수기간

  • ㅇ 공고기간 : 2023. 2. 15.(수) ~ 2023. 3. 7.(화)
  • ㅇ 접수기간 : 2023. 2. 15.(수) ~ 2023. 3. 7.(화) 17:00까지
    * 접수 마감일에는 동시접속으로 인한 접수지연이나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마감일 전 제출 권장(마감시간 이후 접수 절대 불가)

□ 신청방법

  • ㅇ KOCC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우편 및 방문 신청 불가)
    1. ①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occa.kr)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② 홈페이지 메인메뉴 중 [알림마당]→[지원공고]→[모집공고] 선택
    3. ③ 해당 모집공고 선택
    4. ④ 공고문 상단 첨부파일 다운로드 후 신청서 작성
    5. ⑤ 공고문 하단 온라인 신청 클릭 후 기본정보 작성, 신청서 등록 및 제출
      * 신청서 수정 방법
      1. ①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로그인
      2. ② 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신청 및 접수내역]→[온라인접수결과조회] 선택 후 수정
  • ㅇ 제출서류 목록
    신청방법 | 제출서류 목록 | 구분, 제출서류, 국고 보조율로 나타낸 표
    구분 제출서류 제출형식
    필수 사업신청서 PDF 파일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엑셀 파일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PDF 파일
    사실증명(사업자등록사실여부 또는 총사업자등록내역) PDF 또는 JPG 파일
    선택 참고자료 사진 또는 영상 파일
    게임분야 수상 증명자료 PDF 또는 JPG 파일
    * 목록에 있는 서류를 빠짐없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실증명(사업자등록사실여부 또는 총사업자등록내역)은 대표자의 명의로 국세청 홈택스 또는 관할 세무서에서 발급 및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고일 이후 발급한 서류만 인정)
    * 제출하지 않은 서류가 있거나 제출한 서류의 내용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에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되거나 평가항목이 0점 처리될 수 있으며, 서류의 내용이 추후 허위‧과장·조작으로 판명된 경우 선정취소, 포상금 및 시상금 환수와 함께 관련 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ㅇ 제출방법
    • - 모든 제출 서류를 1개의 파일로 압축(50MB 이하)하여 제출
    • - 제출 압축파일명 : 대표자명.ZIP

    압축파일 : 대표자명.ZIP(50MB 이하)

    1. 1. 사업신청서.PDF
    2. 2.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XLS
    3. 3.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PDF
    4. 4. 사실증명.PDF (또는 JPG)
    5. 5. (선택) 참고자료.JPG (또는 MP4, WMV 등)
    6. 6. (선택) 게임분야 수상 증명자료.PDF (또는 JPG)
    * 압축파일은 반드시 ZIP 파일로 제출(ZIP 외 확장자(7z, EGG, ALG, RAR 등)는 미제출로 간주)
    * 첨부된 파일을 열어볼 수 없는 경우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접수 마감 후 제출된 서류는 추가 또는 보완할 수 없습니다.

□ 선정절차 및 평가기준

  • ㅇ 선정절차
    선정절차 및 평가기준 | 선정절차를 순차적으로 나타낸 표
    ① 서면평가 ② 발표평가 ③ 최종선정
    1. ① 서면평가
      • 평가대상 : 신청과제 중 지원조건에 부합하는 과제
      • 평가방법 : 사업신청서, 제출자료 등 기반 서면 평가
      • 평가점수 : 최고·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가위원 점수의 평균
      • 평가결과 : 서면평가 점수 70점 이상 과제에 한해 고득점순으로 발표평가 대상 선정 (지원규모 2배수 이내)
      * 서면평가 점수가 동점인 경우 배점이 높은 평가지표의 점수가 높은 과제에 우선순위 부여
      * 접수과제수가 지원규모 2배수 이내일 경우 서면평가를 겸한 발표평가로 대체하여 진행
    2. ② 발표평가
      • 평가대상 : 서면평가 통과 과제
      • 평가방법 : 사업신청서, 발표자료(별도 요청 예정) 등 기반 발표 및 질의응답 평가
      • 평가점수 : 최고·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가위원 점수의 평균
      • 평가결과 : 발표평가 점수 70점 이상 과제에 한해 종합점수 고득점순으로 선정 및 예비순위 지정
      * 종합점수(100%)는 서면평가(30%) 및 발표평가(70%)로 구성
      * 종합점수가 동점인 경우 발표평가 점수가 높은 과제에 우선순위 부여
      * 선정 포기 등을 고려하여 예비순위 지정
    3. ③ 최종선정
      • 선정대상 : 종합점수 고득점순 선정 과제
      • 선정방법 : 사업 참가확약서 제출 시 최종선정 완료
      * 제출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지원대상에 부합하지 않는 결격사유가 확인(발생)될 경우, 선정 취소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선정 일정은 사업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ㅇ 평가기준
    1. ① 서면평가
      평가기준 | 서면평가 | 평가지표, 평가내용, 배점로 나타낸 표
      평가지표 평가내용 배점
      구분 세부지표
      수행기관(10) 수행관리 체계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수행관리체계 마련 여부 10
      참여인력(10) 참여인력 확보 참여인력의 확보 여부 10
      과제기획(40) 기획 독창성 기획된 과제의 차별성과 참신성 20
      기획 완성도 기획안의 실현 가능 수준의 구체성과 현실성 20
      과제내용(40) 대중성 일반대중이 호기심을 느끼고 공감하는 정도 20
      경쟁력 타 작품과 경쟁하여 이길 수 있는 정도 20
      총계 100
      가점(3) 게임분야 수상 (대표자 기준) 2020~2022년도 게임분야 시상식 수상자: 3점
      * 대한민국 게임대상, 이달의 우수게임,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中 1개 이상
      3
      총계(가점 포함) 103
    2. ② 발표평가
      평가기준 | 발표평가 | 평가지표, 평가내용, 배점로 나타낸 표
      평가지표 평가내용 배점
      구분 세부지표
      수행기관(20) 수행관리 체계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수행관리체계 마련 여부 10
      추진의지 수행책임자의 과제 수행 의지 10
      과제기획(40) 기획 독창성 기획된 과제의 차별성과 참신성 20
      기획 완성도 기획안의 실현 가능 수준의 구체성과 현실성 20
      기대성과(40) 목표 타당성 제시한 목표에 대한 구체성과 타당성 10
      후속발전가능성 제작, 상용화 등 발전가능성 10
      대중적 성과 대중들의 해당 과제 소비·향유 정도 10
      투자 매력도 투자유치 가능성 10
      총계 100

□ 지원금 지급

  • ㅇ 최종선정된 팀(개인)에 대해 포상금의 100% 일시 지급
  • ㅇ 결과평가 순위에 따라 시상금 지급(1위 2천만원, 2위 1천만원, 3위
    * 지원금은 대표자가 대표 수령하여야 함(분배지급 불가)

□ 참가기준

  • ㅇ 신청일 현재 과제 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프로젝트로 우리 원 또는 타 공공기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원받지 않은 경우
  • ㅇ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참여제한 조치를 받지 않은 대표자 및 책임자
  • ㅇ 신청일 현재 과제참여인력, 대표권자, 업무집행권자 및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자가 「성폭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제2조의 죄로 형 또는 치료감호의 선고를 받지 않은 경우. 다만, 신청일 현재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의 경과기간이 이미 지나 그 형이 실효된 경우에는 본 호에 따른 참가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본다.

□ 사업설명회

  • ㅇ 게임기획 지원(스타트업/예비창업자) 사업설명회 개최(오프라인)
    • - 일시 : 2023. 2. 27.(월) 14:00~
    • - 장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업로 54 LH기업성장센터(글로벌게임허브센터) 1층 다목적회의실
      * 일시 및 장소 변동 가능,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occa.kr)를 통해 별도 공지 예정

□ 문의처

  • ㅇ 사업문의 : 게임산업팀 이은성 주임 (☎061-900-6329, blueberry@kocca.kr)
  • ㅇ 온라인 접수 시스템 문의 : IDC 담당자(☎061-900-6080)

□ 기타사항

  • ㅇ 과제 목표와 산출물이 동일한 프로젝트로 우리 원 또는 타 지원기관(정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지원사업에서 선정되어 지원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선정 이후에라도 선정 취소 및 포상금 환수 등 조치될 수 있음
  • ㅇ 과제와 관련된 저작권자가 다수일 경우, 저작권의 권리 관계를 대표하는 자를 명확하게 명시하여 제출하여야 함
  •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신청서류 처리 기준 가이드 라인에 따라 아래의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 공고 내 제출서류 목록 중 누락(미제출)한 서류가 있는 경우
    • - 날인(서명) 필요 서류에 날인(서명) 없이 제출했을 경우
    • - 서류 내용이 현저히 미흡하여 평가가 곤란한 경우
  • ㅇ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자에 의해 임의로 추가·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이 불가함
  • ㅇ 평가단계별 선정 및 최종선정 결과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및 개별 공지 예정임
  • ㅇ 과제수행 중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제공하는 컨설팅 프로그램(별도 안내 예정)에 참여하여야 하며, 미참여 시 결과평가에 반영될 수 있음
  • ㅇ 사업종료 후 자유체험, 시연 및 소개, 이용자평가, 발표평가 등이 포함된 쇼케이스(2023.12월 예정)에 필수로 참여해야 함
  • ㅇ 본 사업의 결과물은 우리 원 또는 우리 원과 제휴를 맺은 기관에서 활용·전시되거나, 각종 행사 등에 전시·시연될 수 있음
  • ㅇ 지원사업 선정 팀(개인)은 결과보고 시 성희롱 예방교육 이수 결과보고서를 필수로 제출하여야 함
    * (‘21.1.6. 문화체육관광부 국고보조금 운영관리지침 제10조) 보조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자(프리랜서 등 포함) 성희롱·성폭력 방지 의무 이행 및 이수 확인서 제출 의무 부과
    * 성희롱예방교육 인정범위 : 직장내성희롱예방 법정의무교육, 민간보조사업자 성희롱 예방 교육, 성평등 주제 관련 교육 등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