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K-캐릭터·IP로 중국 시장 진출’
콘진원, 심천서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 상담액 1,671만 달러 기록
- 지난 4월 8~10일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참가 1,671만 달러 규모 148건 상담
- 중국 유·아동 관련 대기업과 라이선싱 및 공동제작 계약 등 성과 거둬
- 캐릭터 IP 기업 10개사와 한국콘텐츠라이선싱협회 참가…<에스더 버니>, <굿나잇 파자멀> 등 중국에서 뜨거운 관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Licensing CHINA, 이하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는 1989년 중국 광저우 완구박람회 내 애니메이션 IP라이선싱 전시로 시작해 2020년부터 심천으로 이전되어 단독 개최되고 있다. 2023년에는 1,400여 개의 참가사와 500여 개의 IP회사가 참여했고, 70,836명의 바이어가 행사에 참여해 캐릭터라이선싱 분야의 중국 대표 전시회로 자리매김한 행사다.
◆ 국내 주요 캐릭터 IP 콘텐츠 10개 기업 참가 1671만 달러 규모 상담액 기록
- 이번 한국공동관에서는 <안녕, 자두야>, <유후와 친구들>, <반지의 비밀일기> 등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 IP가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총 148건 이상의 수출 상담과 약 1,671만 달러(약 228억 원*) 규모의 상담액 실적을 달성하며 중국 내 K-콘텐츠의 열기를 확인했다. (*환율 약 1,368원 기준으로 환산)
- 콘진원 한국공동관에는 국내 유명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 총 10개 사가 참여했다. ▲(주)애니작 ▲(주)아툰즈 ▲오로라월드 ▲브레드이발소 ▲캐리소프트 ▲(주)그래피직스 ▲주식회사케이비전 ▲주식회사모노버스 ▲큐티즈 ▲(주)쏘울크리에이티브가 참가사다. 또한 캐릭터 IP 권리보호를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콘텐츠라이선싱협회가 함께 참가하여 회원사의 우수한 캐릭터 IP 콘텐츠를 선보였다. 콘진원 심천비즈니스센터는 한국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대중국 비즈니스 상담을 지원했다.
◆ 중국 유·아동 관련 대기업과 라이선싱 및 공동제작 계약 등 성과 거둬
- 콘진원의 신규캐릭터 IP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된 <우쭈쭈 마이펫>은 이번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를 통해 중국의 유·아동 테마파크 및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연 매출 5조 원대의 대기업 세메르그룹(Semir Group)의 자회사 멍도도(Wenzhou Mengduoduo Play Education Technology)와 3년간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에그피그>, <제주 바이루> 등도 중국 라이선싱 계약 및 공동제작 계약을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 또한, <허풍선이 쇼>로 애니메이션, 교육콘텐츠,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그래피직스는 중국의 인기 캐릭터 ‘나이롱’ IP의 중남미 진출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기로 하여 한중간의 비즈니스 교역을 넘어 K-콘텐츠가 글로벌 리더로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국제 캐릭터 IP 마켓 참가 강화, 동관애니저작권박람회, 차이나라이선싱엑스포 예정
- 문체부와 콘진원은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자, 7월 동관애니메이션저작권박람회(중국 동관), 10월에 차이나라이선싱엑스포(중국 상하이)에 참여하여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중국 현지에서의 K-캐릭터와 IP의 글로벌 위상을 체감할 수 있었다”라며 “중국 심천비즈니스센터를 캐릭터라이선싱의 전진기지로 삼아 앞으로 중국 내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IP 라이선싱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 향후 진행되는 콘진원의 2024년 캐릭터IP라이선싱 해외전시마켓 참가 지원사업의 모집공고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 누리집(www.welcon.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416_1_1.JPG)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416_1_2.JPG)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사진 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우쭈쭈 마이펫>의 중국 라이선싱 계약체결 현장사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416_1_3.JPG)
사진 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우쭈쭈 마이펫>의 중국 라이선싱 계약체결 현장사진)
![사진 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제주 바이루>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을 위한 업무협약 현장사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416_1_4.jpg)
사진 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심천에서 열린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캐릭터 IP 콘텐츠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제주 바이루>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을 위한 업무협약 현장사진)
붙임. 2024 심천국제라이선싱박람회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