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서 국내 방송영상콘텐츠·OTT플랫폼 상담액 741억원 기록’
콘진원, K-콘텐츠 수요 힘입어 아시아 시장 진출 지원 박차
- 문체부·콘진원, 11~14일 ‘필마트’ 한국공동관 참가해 5,600만 달러 규모 471건 상담 성과
- 콘텐츠 기업 18개사 참가…<커플팰리스>,<크라임씬 리턴즈> 등 홍콩에서도 뜨거운 관심
- ‘아시아 비디오 서밋’에서 국내 방송영상콘텐츠·OTT플랫폼 글로벌 진출 전략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4(이하 필마트)’와 ‘ASIA VIDEO SUMMIT 2024(이하 아시아 비디오 서밋)’에 참가해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와 OTT플랫폼 아시아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 이번 한국공동관에서는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주요 방송 채널사, 제작사, 플랫폼사 등 현지 바이어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471건 이상의 수출 상담과 약 5,600만 달러(약 741억여 원) 규모의 상담액 실적을 달성하였다. (*환율 약 1,323원 기준으로 환산)
◆ 국내 주요 방송사·OTT플랫폼사 등 18개 기업 참가, 한화 741억 원 규모 상담액 기록
- 올해 47회째를 맞이한 필마트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TV 및 필름 마켓으로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에서 개최되었다.
- 콘진원 한국공동관에는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기업 총 18개 사가 참여했다. 방송사는 ▲엠비씨(MBC) ▲씨제이이엔엠(CJ ENM) ▲에스비에스 콘텐츠허브(SBS ContentsHub) ▲케이비에스 미디어(KBS Media) 등 4개사가 참가했고, OTT플랫폼사로는 ▲엘지유플러스(LG Uplus)가 참가했다. 또한, 방송영상콘텐츠 제작·배급사는 ▲에스엘엘중앙(SLL Joongang) ▲케이티스튜디오지니 ▲하이브 ▲리안컨텐츠 ▲복콘텐츠 ▲빅하우스엔터테인먼트 ▲아몬드컴퍼니 ▲주식회사 비스타컴퍼니 등 13개 기업이 참가하며 한국의 우수한 방송영상 콘텐츠를 선보였다.
◆ 콘진원과 엘지유플러스, 아시아 비디오 서밋에서 K-콘텐츠 아시아 진출 전략·방향 발표
- 또한 콘진원은 지난 13일 홍콩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아시아비디오산업협회(Asia Video Industry Association)’ 가 주최하는 아시아 비디오 서밋 2024에 참가하여 ‘K-콘텐츠의 아시아 진출 전략 및 방향’을 주제로 세션을 선보였다. 올해 7회차를 맞이한 아시아 비디오 서밋 행사는 아시아 태평양 권역의 영상 산업 동향과 발전에 대한 정보 등을 공유하는 행사로, 콘진원을 포함해 ▲뷰(Viu) ▲아이치이(iQIYI) ▲비비씨 스튜디오(BBC Studios) ▲파라마운트(Paramount)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등 글로벌 주요 방송영상 콘텐츠 기업이 다수 참여했다.
- 이날 연사로 참여한 콘진원 심계진 심천비즈니스센터장은 K-콘텐츠 산업 현황과 방송영상 글로벌 진출 지원 계획을 발표했고, 국내 OTT플랫폼사 엘지유플러스는 아시아 시장에서의 플랫폼 진출 전략 인사이트를 공유해 글로벌 방송영상 콘텐츠 관계자의 큰 이목을 끌었다.
- 현장에서 엘지유플러스 이정우 팀장은 “유플러스는 5G 멀티뷰, VR, 라이브 송출 기술을 활용한 K-POP 실시간 공연과 오리지널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적극 추진 중이다.”라며, “콘진원과 함께 참가한 이번 서밋을 발판삼아 아시아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 올해도 국제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강화…전년대비 아시아 마켓 참가 두 곳 더 확대
- 문체부와 콘진원은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자, 필마트를 시작으로 이번 해에 총 6개 방송영상 해외마켓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전년대비 아시아권 마켓 참여를 2곳 추가 확대하여, 6월에 베트남에서 열리는 ‘텔레필름(TELEFILM)’과 10월 도쿄에서 열리는 ‘티프컴(TIFFCOM)’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 콘진원 구경본 방송영상본부장은 “이번 홍콩 필마트와 아시아 비디오 서밋 참가는 K-콘텐츠와 아시아 시장의 협력 방안을 찾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와 OTT플랫폼이 아시아 시장을 필두로 글로벌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향후 진행되는 콘진원의 2024년 방송영상콘텐츠 해외전시마켓 참가 지원사업의 모집공고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 누리집(www.welcon.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1.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319_1_1.JPG)
사진1.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2.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319_1_2.JPG)
사진2.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3.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319_1_3.jpg)
사진3. 2024 홍콩 필마트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4. 아시아 비디오 서밋 2024 KOCCA 세션 현장사진 (심계진 심천비즈니스센터장)](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40319_1_4.jpeg)
사진4. 아시아 비디오 서밋 2024 KOCCA 세션 현장사진 (심계진 심천비즈니스센터장)
붙임 1. 2024 홍콩 필마트(FILMART)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2. ASIA VIDEO SUMMIT 2024 KOCCA 세션 현장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