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증받은 스토리 IP 등장에 K-콘텐츠 제작사 시선 집중’ 콘진원, 스토리움 비즈니스 미팅서 우수 스토리 IP 공개

‘검증받은 스토리 IP 등장에 K-콘텐츠 제작사 시선 집중’
콘진원, 스토리움 비즈니스 미팅서 우수 스토리 IP 공개

- 콘진원, 12일 스토리 IP 사업화 지원 위한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개최
- 73개 스토리 IP 날개 달아줄 파트너로 방송․웹툰 등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69개사 참여
- 비즈니스 미팅 전년대비 1.6배 증가… 우수 스토리 IP 발굴에 대한 업계 높은 수요 확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12일 코엑스에서 ‘Story to Content 2024: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이하 Story to Content 2024)’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 ‘Story to Content 2024’는 K-스토리 IP를 찾는 콘텐츠 제작자와 창작자의 만남을 주선하는 장으로써, 2020년부터 콘텐츠 업계의 관심 속에 5년간 지속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스토리움 추천 스토리 선정작 뿐 아니라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역대 수상작들을 포함한 총 73개 우수 스토리 IP가 참여하며, 새로운 스토리 발굴에 대한 콘텐츠 업계의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 OTT, 웹툰 성공시대에 따른 스토리 IP 수요 확대…350건의 1:1 비즈니스 미팅 성사

  • 최근 콘텐츠 업계의 스토리 IP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씨제이이엔엠(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케이비에스미디어(KBS미디어) ▲엘지유플러스(LGU+) ▲조아라 ▲투유드림 등 69개의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기업이 본 행사의 바이어로 참가했다. 이를 통해 2023년 대비 1:1 비즈니스 미팅이 1.6배 증가하며 총 350건의 만남이 성사되었다.
  • 이번 비즈니스 미팅에 참여한 투유드림의 신도형 부사장은 “매년 참가하고 있는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행사는 새로운 IP와 신인 작가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올해 사업화할 IP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만남의 기회가 계속해서 늘어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백두산>, <화사한 그녀>, <불도저에 탄 소녀> 등 ‘스토리움’ 통해 96개 작품 세상에 나와

  • 스토리움경쟁력 있는 스토리를 가진 창작자와 새로운 소재를 찾는 콘텐츠 제작자, 투자자, 에이전트를 연결해 주는 온라인 매칭 플랫폼으로 2016년에 출발했다. 콘진원은 새로운 스토리 IP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콘텐츠 제작자와 투자자들이 상시 지속적으로 우수 스토리 IP를 발굴할 수 있도록 스토리움을 통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현재 스토리움에는 21,601명(누적회원 수 기준)의 창작자 및 콘텐츠 제작자 및 투자자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 2,658건(누적 매칭 수 기준)의 만남이 주선되었다. 대표작으로는 2019년 개봉하여 총 관객수 825만 명을 동원한 영화 <백두산>, 2023년 10월 개봉한 영화 <화사한 그녀>, 2022년 대종상과 청룡영화상을 수상한 영화 <불도저에 탄 소녀>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96개 작품을 대중에 선보였다.

◆ 원천 IP 발굴에서 사업화·유통까지, 41억 원 규모의 ‘이야기산업활성화’ 사업 연내 추진

  • 한편, 콘진원은 원천 IP 발굴부터 사업화, 국내외 유통 지원까지 스토리 IP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41억 원 규모의 ‘이야기산업 활성화 사업’을 연내 추진한다. 이는 글로벌 스토리를 발굴하는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스토리텔러를 양성하는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지원, 창작소재 발굴을 위한 ▲이야기창작발전소 운영, 스토리 IP 온라인 비즈매칭 플랫폼 ▲스토리움 운영, 스토리움에서 발굴 작품이 제작을 지원하는 ▲우수 스토리 매칭 제작 지원 ▲해외 스토리 유통 활성화 사업 등을 포함하며, 올 한해도 우수 스토리 IP 육성을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K-콘텐츠의 성공을 이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바로 우수한 스토리 IP”라며, “앞으로도 콘텐츠 원석과도 같은 우수 스토리가 스토리움을 통해 제작자와 투자자를 만나 글로벌 콘텐츠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스토리움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혹은 스토리움 누리집(www.storyum.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1.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현장 사진(1)

사진 1.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현장 사진(1)

사진 2.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현장 사진(2)

사진 2.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현장 사진(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1. 스토리움 오프라인 비즈니스 미팅 현장 사진 (1)~(2)
붙임2. 스토리움 역대성과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