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콘텐츠의 전 세계적 프리미엄 효과를 연관산업으로’ 콘진원,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전개

‘K-콘텐츠의 전 세계적 프리미엄 효과를 연관산업으로’
콘진원,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전개

- K-콘텐츠와 연관산업 해외 동반 수출 위한 범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전개
- 한류 연관산업 제품 40개 선정.. 간접광고·연계 콘텐츠 제작 등 홍보·마케팅 지원
- SBS <마이데몬>, MBC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등에 노출되며 글로벌 홍보 효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수출을 도모하기 위한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이하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K-콘텐츠를 주축으로 푸드,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연관산업 내 한류의 산업적 파급효과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해외에서 호감도가 높은 K-콘텐츠 내 간접광고(PPL) 또는 홍보 콘텐츠 제작 등으로 연관산업의 해외 인지도 제고 및 판로 개척을 지원할 예정이다.

◆ K-콘텐츠 내 간접광고(PPL)부터 현지 판촉까지 해외진출을 위한 다각도 지원

  • 올해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은 범부처 협업사업으로 추진되며,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4개 기관이 참여한다.
  • 지원 대상은 ▲캐릭터, 공예품 등 ‘문화·콘텐츠’ ▲김치, 펫푸드 등 ‘농식품’ ▲김, 명란젓 등 ‘수산식품’ ▲화장품, 가전가구 등 우수 중소기업 제품 ‘브랜드K’ 등 K-콘텐츠와 한류 연관산업 제품 40종이다.
  • 선정된 제품은 제품별 특성에 맞춰 드라마 또는 예능 프로그램에 간접광고 방식으로 노출을 지원한다. 글로벌 OTT 플랫폼과 해외 현지 방송에서 방영 예정인 콘텐츠 위주로 매칭을 추진하고, 콘진원의 한류 대표행사 ‘2023 태국 K-박람회’와 ‘코리아360(KOREA 360)’ 등 사업과 연계해 온·오프라인 홍보부터 해외 현지 판촉까지 다방면으로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 또한, 올해부터는 국내 중소·영세기업의 우수 제품의 홍보마케팅 지원을 다각화하고자 기획 단계부터 커머스 및 판촉을 연계한 웹드라마와 웹예능도 제작하여 선보일 방침이다.

◆ 드라마 <마이데몬>,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등에 노출되며 글로벌 홍보 효과 누려

  •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배우 김유정과 송강이 출연해 전 세계적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SBS 드라마 <마이데몬>에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 ▲웹소설의 인기를 바탕으로 드라마로 제작된 배우 이세영, 배인혁 주연의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에 ㈜스타양행의 ‘양면확대거울’이 노출되며 관심을 모았다.
  • 특히, <마이데몬>은 글로벌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에,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은 뷰(Viu)에 동시 공개되어, 국내 중소·영세기업들 제품의 우수성을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tvN <마에스트라>, SBS <재벌X형사>, JTBC <닥터슬럼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선정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 K-콘텐츠의 프리미엄 효과를 연관산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범부처 협력 이어져

  • 한편, 콘진원은 K-콘텐츠의 프리미엄 효과를 연관산업으로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및 ‘콘텐츠 IP 마켓’ 행사와 연계하여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하는 등 콘텐츠기업과 연관산업 간 협업 확대를 모색 중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으로 드라마에 노출된 연관산업 제품이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라며, “범부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K-콘텐츠가 대표 수출산업이자 연관산업의 수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5일 SBS 드라마 <마이데몬>에서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이 노출됐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5일 SBS 드라마 <마이데몬>에서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이 노출됐다.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5일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에서 ㈜스타양행의 ‘양면확대거울’이 노출됐다.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 및 홍보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5일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에서 ㈜스타양행의 ‘양면확대거울’이 노출됐다.

사진 3. SBS 드라마 <마이데몬> 포스터 이미지

사진 3. SBS 드라마 <마이데몬> 포스터 이미지

사진 4.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포스터 이미지

사진 4.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포스터 이미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간접광고(PPL) 노출 이미지
붙임 2.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 드라마 포스터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