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전환 시대, 콘텐츠산업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콘진원, ‘2021 콘텐츠산업포럼’ 온라인 개최

“디지털 전환 시대, 콘텐츠산업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콘진원, ‘2021 콘텐츠산업포럼’ 온라인 개최

- 콘진원, ‘나의 확장, 우리의 연결’을 주제로 ‘2021 콘텐츠산업포럼’ 온라인 개최
- 오는 8일~17일 6일 간, 정책·게임·음악·이야기·방송·금융 분야 포럼 연달아 진행
- 가수 ‘옥상달빛’의 랜선 공연, 가수 ‘죠지’의 웹툰 OST 랜선 공연 등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2021 콘텐츠산업포럼’오는 8일부터 10일, 15일부터 17일까지 총 6일 간 개최한다.
  • 올해 콘텐츠산업포럼은 ‘나의 확장, 우리의 연결’을 주제로 콘텐츠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정책 ▲게임 ▲음악 ▲이야기 ▲방송 ▲금융 등 6개 분야에 걸쳐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할 정책방안을 모색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 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콘텐츠산업 정책방안과 게임, 음악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 첫날인 8일에 개최되는 ‘정책포럼’‘디지털 전환, 또 다른 세계로의 확장’을 주제로 ▲이양환 본부장(콘진원 정책본부)의 기조발제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메타버스, AI, NFT(Non-Fungible Token) 등 디지털 전환으로 맞이한 콘텐츠 이용, 창작·유통,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의 변화와 향후 대응전략에 대해 논한다.
  • 2일차(9일)에 진행되는 ‘게임포럼’‘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게임의 확장’을 주제로 게임 안과 밖의 영역 확장과 게임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망한다. ▲김범주 본부장(유니티코리아) ▲김정하 상무(엔씨소프트)의 발제를 통해 실제 현업에서 느끼는 게임산업의 새로운 변화와 당면한 과제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 이어지는 3일차(10일)의 ‘음악포럼’에서는 ‘새로운 환경 속 음악산업의 확장’을 주제로 디지털 전환 시대 대응을 위한 음악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해 살펴본다. ▲김중오 PD(SK텔레콤)는 K-POP으로 열어가는 메타버스 시대와 그 의미, ▲맹선호 부장(매직스트로베리)은 음악 유통에서의 새로운 서비스 전략에 대해 논한다. 특히 부대행사로 가수 ‘옥상달빛’의 랜선 공연도 함께 마련되어 있다.

◆ 이야기, 방송영상, 정책금융…디지털 전환기에 맞이할 새로운 성장가능성을 찾는다

  • 4일차(15일) ‘이야기포럼’에서는 ‘경계를 뛰어넘는 IP, 이야기의 가능성과 다양성’을 주제로, 비대면 시대 원천 IP로 각광받고 있는 웹툰과 웹소설 산업 생태계 변화와 사례를 살펴본다. ▲전대진 대표(스토리위즈) ▲김은주 대표(디앤씨웹툰비즈)가 발제를 진행하며,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의 OST를 부른 가수 ‘죠지’가 랜선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 5일차(16일)의 ‘방송포럼’‘디지털 전환기, 방송영상산업의 빅뱅’을 주제로 ▲박태훈 대표(왓챠)는 미디어 격변기의 국내 OTT 성장전략에 대해 발제하고, VR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를 연출한 ▲김종우 PD(MBC)가 영상제작 신기술이 불러온 창작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더불어 <콘텐츠가 전부다>의 저자인 ▲노가영 모듈장(SK브로드밴드)은 영상콘텐츠 소비 주체의 새로운 시청 경험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 마지막날(17일) 진행되는 ‘금융포럼’‘CONTACT&MIX, 콘텐츠 새로운 만남의 시작’을 주제로 디지털 전환기에 대두되고 있는 투자 동향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백승재 대표(센트럴투자파트너스)는 콘텐츠 투자 동향에 대해 발제하며, ▲신강영 실장(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은 실제 콘텐츠 플랫폼 투자 사례를 통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고한얼 이사(메이크스타)는 기업의 단계별 투자유치 전략을 논한다.
  • 콘진원 정책본부 이양환 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콘텐츠산업은 어떤 산업보다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미래를 이끌어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이미 우리 일상 속으로 성큼 다가 온 디지털 전환에 대한 통찰을 얻어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2021 콘텐츠산업포럼’은 관심있는 누구나 시청 가능하며,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를 통해 오는 6월 8일(화) 오후 2시부터 생중계한다.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콘텐츠산업포럼 누리집(2021koccaforum.com) 확인할 수 있다.

2021 콘텐츠산업포럼 | YouTube LIVE 14:00 본 행사는 KOCCA 유튜브에서 생중계로 진행됩니다. | 나의 확장, 우리의 연결 | 2021.06.08~17 | www.2021koccaforum.com | 2021 CONTENT INDUSTRY FORUM |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 | 포스터 이미지

붙임. 2021 콘텐츠산업포럼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1 콘텐츠산업포럼 포스터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