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2329만달러 수출상담, 불붙은 K-게임 IP 쟁탈전’
콘진원, 도쿄게임쇼 2023 한국공동관 운영 성료
- 콘진원, 국내 게임기업 25개사와 한·일 교류, 비즈매칭 등 해외 진출 지원, 관람객 대상 이벤트까지 B2C‧B2B 아우른 한국공동관 운영
- 비즈매칭 282건 성사, 4만 6천여 명 누적 관람객 유치하며 K-게임의 우수성 알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이하 TGS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 TGS 2023은 일본 및 글로벌 게임사들이 다양한 신작을 선보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쇼다. 올해는 ‘게임이 움직인다, 세상이 바뀐다’를 슬로건으로 콘솔, 모바일, PC, VR/AR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을 대거 선보였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하며 참가사 770개, 전시부스 2,684개 등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 B2B·B2C 아우르는 프로그램 마련, 4만 6천여 명 관람객 방문
- 콘진원은 TGS 2023 행사 전 기간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K-게임의 우수성을 알렸다. ▲현지 기업(싸이게임즈 및 애니플렉스) 탐방 ▲한·일 기업 네트워킹 교류회 ▲글로벌 진출 및 투자 컨설팅 등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콘텐츠 시연 ▲스탬프랠리 이벤트 ▲캡슐 뽑기 이벤트 ▲코스프레 등 관람객을 위한 풍성한 이벤트로 행사 관련 참가자 모두를 만족시켰다.
- 참가 기업은 총 25개다. PC·온라인 분야는 ▲플라잉스톤 ▲키위웍스 ▲님블뉴런, PC·콘솔 분야는 ▲올라프 게임즈 ▲코드네임봄 ▲에그타르트 ▲익스릭스 ▲어반울프게임즈 ▲마일스톤게임즈 ▲써니사이드업 ▲뉴코어 ▲외계인납치작전 ▲오디세이어 ▲트라이펄게임즈 ▲원더포션이 참여했다.
- 모바일 분야는 ▲쓰리에프팩토리 ▲비펙스 ▲씨플레이 ▲샤인게임즈 ▲수수소프트 ▲소울게임즈 ▲엔돌핀커넥트 ▲미디피아 ▲토스트가 참여했으며, VR·AR 분야는 ▲투핸즈인터렉티브가 참여해 일본 관람객을 맞았다.
- 님블뉴런은 자사 게임 ‘이터널 리턴’의 캐릭터 ‘엠마’를 코스프레한 모델과 함께 B2C 기간 동안 코스프레 포토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엔돌핀커넥트는 게임 ‘어글리 후드: 퍼즐 디펜스’ 의 원작자인 ‘미애’ 작가를 초청하여 한국에서부터 미애 작가를 만나기 위해 따라온 원작 팬과 현지 게임 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현지 바이어와 1억 2329만달러 규모 비즈매칭 달성
- 콘진원은 성공적인 비즈매칭을 위해 퍼블리싱, 투자, 전략적 제휴, 마케팅 등 기업별 맞춤형 바이어를 사전에 확보했다. 그 결과 약 282건의 상담건수, 1억 2329만달러(한화 약 1,664억 4,150만원*) 의 상담액을 달성하며 K-게임에 대한 현지 관심을 증명했다. (*환율 약 1,350원 기준으로 환산)
- 특히 ▲일본 최대 게임 센터를 운영하는 타이토 ▲가부키를 비롯하여 영화,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최근 게임으로 사업을 확장 중인 쇼치쿠 ▲‘일곱개의 대죄’ 등의 다양한 IP를 보유한 고단샤 ▲‘명일방주’ 시리즈 보유 및 퍼블리싱과 투자를 진행하는 하이퍼그리프 ▲‘P의 거짓’ 일본 퍼블리셔인 해피넷 등이 퍼블리셔 및 투자사로 방문해 국내 기업들과 상담을 가졌다.
◆ 현지 게임사 방문·네트워킹 교류회 등 일본 진출 다각도 지원
- 콘진원은 한·일 간 적극적인 교류를 위해 참가사와 현지 게임산업 관계자의 만남의 자리도 만들었다. <우마무스메>, <그랑블루 판타지>로 유명한 일본 게임사 싸이게임즈(Cygames)를 방문해 비즈니스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콘진원 일본비즈니스센터에서 개최한 한·일 네트워킹 교류회에서는 100여 명의 산업 관계자가 참석해 비즈니스 교류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 일본 대형 게임 매체인 포게이머(4gamer), 덴파미코게이머(Denfamico gamer) 및 현지의 엔터테인먼트 정보 매체 전격온라인의 유튜브(Dengeki Online)에서도 한국공동관 참가게임을 소개했다. 포게이머와 전격온라인은 에그타르트의 <메탈 슈트(Metal Suit)>의 게임성, 외계인납치작전의 <피그로맨스(Pig Romance)>의 독특하고 흥미로운 스토리 전개를 호평했으며, 뉴코어의 <데블위딘삿갓(The Devil Within Satgat)>의 스타일리시 액션을 높이 평가하였다.
-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코로나 19 이후 정상 개최한 올해 도쿄게임쇼에서 이전보다 많은 관람객이 한국공동관을 찾으며 뜨거운 관심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게임은 한국 콘텐츠 산업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대표 K-콘텐츠인 만큼 앞으로도 세계적인 게임쇼 참가 외에도 신흥시장 마켓 발굴, 글로벌 투자 유치 지원, 게임 IP를 활용한 K-컬쳐 확산 등 게임 콘텐츠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지원을 다각화하여 우수한 국내 중소·인디게임의 글로벌 진출 길잡이가 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콘진원은 오는 11월 두바이에서 열리는 ‘K-콘텐츠 엑스포 in UAE’를 개최하며 K-게임의 해외 진출을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2024년도에는 수출지원 예산을 약 50억원 증액한 133억원 규모로 해외 직접 서비스를 포함한 수출 지원기업 및 지원규모 확대, 신흥시장을 포함한 해외 전시마켓 참가를 확대할 방침이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927_1_1.jpg)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927_1_2.jpeg)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927_1_3.jpg)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927_1_4.jpg)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 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927_1_5.jpg)
사진 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붙임. 2023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