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T 플랫폼에 특화된 K-콘텐츠 발굴 나선다” 콘진원,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OTT 플랫폼에 특화된 K-콘텐츠 발굴 나선다”
콘진원,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접수 시작, 오는 5월 9일 마감
- 우수한 기획안이 작품 제작으로 이어지도록 OTT 플랫폼과 비즈매칭도 연계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OTT 플랫폼에 특화된 K-콘텐츠 기획안 발굴 및 지원을 위한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를 오는 5월 9일까지 진행한다.

◆ OTT 플랫폼을 겨냥한 드라마, 예능/교양 10편 선정…총 상금 2억 5천만 원 규모

  • 이번 공모는 국내외 OTT 플랫폼에서 우수한 K-콘텐츠를 확보하고자 박차를 가하는 상황에서, OTT 플랫폼에 최적화된 중·단편 분량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을 발굴하고자 마련했다.
  • 국내 중소방송영상제작사를 대상으로 총 상금 2억 5천만 원 규모로 진행하며, 현재 상용화되지 않은 기획개발 단계의 작품을 모집한다. ▲드라마 부문은 총 100분 이상 400분 미만의 중·단편으로 5개 작품, ▲예능/교양 부문은 총 50분 이상의 5개 작품을 선정해 작품 당 2천 5백만 원을 지원한다.
  • 선정된 우수 기획안을 대상으로는 국내 주요 방송사 및 OTT 플랫폼과 편성·투자·공동제작 등 다양한 사업화 논의를 돕고자 오는 6월 개최할 ‘2022년 방송콘텐츠 기획개발 IP 유통 상담회’에 참가할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콘진원의 차년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 시에도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 콘진원, 콘텐츠 가치사슬별 지원체계 구축…초기 기획단계에 대한 지원 성과 돋보여

  • 콘진원은 ‘기획-제작-유통’의 가치사슬에 따른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체계를 구축하고자 지난 2021년부터 초기 기획·개발단계에 대한 지원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총 90여 개 기획안을 선정해 총 18억 4천만 원 규모로 지원하며, 지난해 65개 기획안을 대상으로 총 11억 3천 5백만 원을 지원했던 것보다 규모를 대폭 늘렸다.
  • 특히 지난해 기획안 공모 선정작 중 ▲에세이 ‘아재니까 아프다’를 원작으로 보통 사람들의 짠내 나는 현실을 유쾌하게 풀어낸 권상우, 성동일 주연의 드라마 <위기의 X : 아재니까 아프다> ▲한국, 유럽, 아시아 주요 국가의 왕실 음식을 찾아 그 속에 담긴 역사, 문화를 탐색하는 음식 다큐멘터리 <귀족식당>를 포함한 총 7편의 OTT 특화 콘텐츠들이 올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기획에서 제작까지 성공적인 연계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2021년 대한민국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에 선정됐던 드라마 <지금부터, 쇼타임!>이 MBC에서 오는 4월 23일 첫 방송을 앞두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콘진원은 EBS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DMZ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와 연계해 다큐멘터리 신진 창작자를 위한 기획안 공모도 오는 5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 콘진원 방송영상본부 김상현 본부장은 “국내외 OTT들의 K-콘텐츠 확보 경쟁이 전례 없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초기 기획개발 단계에 있는 중소방송영상제작사 및 창작자들의 잠재력 있는 기획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자격과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5월 9일(월) 오전 11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2022 OIT 연계 방송영상 기획안 공보 / 공모부문 드라마, 예능/교양 / 지원대상 중소방송영상제작사(법인/개인사업자) / 지원규모 총 10개 작품, 2억 5천만원 / 부문, 분량, 선정 작품수, 지원금액 순으로 표 내용 / 드라마, 총 100분 이상 400분 미만, 5개, 각 2,500만원 / 예능/교양, 총 50분 이상, 5개, 각 2,500만원 / 합계, 총 10개, 총 2억 5천만원 / ※상금은 포상금 항목으로 별도의 세금부과 없음 / 접수방법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접수(www.kocca.kr) / 문의사항 운영사무국 02-6953-1410 / bsyskooca@contestweb.net 운영시간 : 평일 3:30 ~ 18:3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2022년 04월 19일 (화) ~ 05월 09일 (월) 오전11시까지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붙임.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2년 OTT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포스터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