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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2022 지원사업설명회 개최 금융지원과 신기술 기반 콘텐츠로 K-콘텐츠 도약 뒷받침

콘진원, 2022 지원사업설명회 개최
금융지원과 신기술 기반 콘텐츠로 K-콘텐츠 도약 뒷받침

- 콘진원, 지원사업설명회 27일 온라인 개최, 사업 조기 확정으로 빠른 업계 지원에 나서
- 올해 총 예산 5,477억 원 규모, 전년대비 5.1% 증가
- K-콘텐츠 신한류 확산 및 차세대 신기술 기반 콘텐츠 발굴에 주력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진흥원)은 <2022년 콘진원 지원사업설명회>를 12월 27일 오후 1시 온라인 개최한다.
  • 콘진원은 매해 1~2월 중 개최했던 지원사업설명회 일정을 앞당겨 전년 12월에 개최함으로써 새해 사업계획을 조기 확정하여 안내하고자 한다. 이후 사업공고 및 지원대상 기업 선정까지 1사분기 중에 완료하여, 빠르게 업계를 지원하고 지원기업 사업기간 확대 효과도 얻고자 한다.

◆ 방송 580억, 게임 777억, 실감 362억, 음악 435억 등 K-콘텐츠 장르별 진흥 위한 세부 사업

  • 2022년 콘진원의 사업예산은 5,477억 원으로, 2021년 대비 5.1% 증액되었다. 지원 장르별로 구분하면 ▲방송 580억 원 ▲게임 777억 원 ▲실감 362억 원 ▲음악 435억원 등으로 편성되었으며, 기능별로 구분하면 ▲제작지원 2,351억 원 ▲인프라 지원 726억 원 ▲해외진출 568억 원 ▲인력양성 486억 원 등으로 편성되었다.
  • 2022년 콘진원은 미래를 선도할 K-콘텐츠 성장을 위해 정책금융과 차세대 콘텐츠 제작지원을 대폭 확대하고자 한다. 이에 콘텐츠 제작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콘텐츠 가치평가 연계 모태 펀드 신규 결성, 콘텐츠 완성보증, 이차보전 지원 등이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디지털 전환 시대 대응 메타버스 및 OTT 활용 차세대 신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에도 644.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박차를 가한다.
  • 또한, K-콘텐츠 연계 소비재 수출 촉진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한 신한류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비대면 시대에 대응한 K-콘텐츠 해외진출 지원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 나아가 지난 11월 콘진원의 부설기구로 출범한 문체부 R&D사업 총괄 전문기관‘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의 사업예산이 전년도 대비 55.4% 증가한 총 1,275억 원으로 확정되었다. 콘진원은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기술변화에 대응하고, 차세대 콘텐츠 선도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사업신청 서류 간소화, 콘텐츠 제작지원 기술료 폐지 등 업계 부담 완화 위한 제도개선

  • 한편 콘진원은 기업, 종사자 등 지원사업 실수요자가 느끼는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사업신청 단계에서 제출하는 서류를 간소화하여 사업신청 문턱을 낮출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 제작지원 기술료 제도를 전면 폐지하여 기업들의 사업추진 부담을 대폭 완화한다. 기술료는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근거한 정부의 콘텐츠 제작지원에 따른 수익 환수금으로, 협약 종료 후 지원사업에 따른 매출액의 5%를 2년 동안 징수해왔다. 콘진원은 지난 20년 코로나19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료 납부를 면제했으며, 21년 관련 법 조항을 삭제하여 22년부터 기술료 징수를 전면 폐지한다. 나아가 콘진원은 올해 참여기업 선정 시 ESG 평가를 도입해 콘텐츠기업의 ESG 인식제고 및 대응역량 강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 콘진원은 이번 지원사업설명회에서 새롭게 수립한 비전을 선포한다. 기관의 새 비전은 ‘K-콘텐츠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진흥기관’으로 콘텐츠산업 진흥으로 문화강국 실현과 국민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2022년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의 원년으로 콘텐츠산업에 찾아온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해”라며, “K-콘텐츠의 미래 도약을 위해 산업계·협단체·지역진흥원 등 업계 및 유관기관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설명회는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koreancontent)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과 발표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장르별 예산 / 복합: 2,845억 / 게임 : 777억 / 방송: 580억 / 음악: 435억 / 비장르: 396억 / 애니: 160억 / 패션: 111억 / 만화: 95억 / 캐릭터: 79억 / * 단위: 억원 % / 장르, 2021년금액, 2021년비중, 2022년금액, 2022년비중, 증감금액, 증감비중 순으로 표내용 / 게임 / 795 / 15.3 / 777 / 14.2 / 18상승 / 1.1상승 / 방송 / 541 / 10.4 / 580 / 10.6 / 40 / 0.2 / 만화 / 68 / 1.3 / 95 / 1.7 / 27 / 0.4 / 애니 / 147 / 2.8 / 160 / 2.9 / 13 / 0.1 / 캐릭터 / 84 / 1.6 / 79 / 1.4 / 5상승 / 0.2상승 / 음악 / 639 / 12.3 / 435 / 7.9 / 204상승 / 4.3상승 / 패션 1 82 / 1.6 / 111 / 2.0 / 29 / 0.5 / 복합 / 2,454 / 47.1 / 2,845 / 51.9 / 391 / 4.9 / 비장르 / 405 / 7.8 / 396 / 7.2 / 9상승 / 0.5상승 / 합계 / 5,214 / 100 / 5,477 / 100 / 264 / -

붙임1.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별 예산 규모

2022년 기능별 예산 / 제작지원: 2,351억 / 유통지원 : 816억 / 인프라: 726억 / 인력양성: 486억 / 기관운영: 447억 / 기업육성: 436억 / 투융자: 148억 / 정책개발: 69억 / * 단위: 억원 % / 장르, 2021년금액, 2021년비중, 2022년금액, 2022년비중, 증감금액, 증감비중 순으로 표내용 / 정책개발 / 164 / 3.2 / 69 / 1.3 / 95상승 / 1.9상승 / 인력양성 /  400 / 7.7 / 486 / 8.9 / 86 / 1.2 / 기업육성 / 575 / 11.0 / 436 / 8.0 / 140상승 / 3.1상승 / 제작지원 1,654 / 31.7 / 2,351 / 42.9 / 697 / 11.2 / 인프라 / 1,191 / 22.8 / 726 / 13.2 / 465상승 / 9.6상승 / 투융자 / 168 / 3.2 / 148 / 2.7 / 20상승 / 0.5상승 / 유통지원 / 656 / 12.6 / 816 / 14.9 / 160 / 2.3 / 기관운영 / 405 / 7.8 / 447 / 8.2 / 42 / 0.4 / 합계 / 15,214 / 100 / 5,477 / 100 / 252

붙임2.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별 예산 규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별 예산 규모
붙임 2.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별 예산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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