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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K-콘텐츠의 위상 실감한 ‘2021 온:한류축제’ 성료

콘진원, K-콘텐츠의 위상 실감한
‘2021 온:한류축제’ 성료

- 11월 한 달간 열린 종합 한류행사 ‘2021 온:한류축제’ 성황리에 막 내려
- 온라인 K팝 공연 총 173만 뷰 이상 기록…한류 팬들에게 위로와 응원 전달
- 전 세계 11개국 137개 바이어와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 총 499건의 수출상담 성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들을 위로하고,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2021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가 11월 한 달에 걸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 올해 ‘온:한류축제’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행사인 ‘2021 K-박람회’와 통합 개최됐고, ▲실감형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K팝 공연 ▲화상 수출상담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종합 한류 박람회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수출상담 및 계약을 맺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K-콘텐츠의 위상을 확인했다.

◆ 전 세계 생중계로 총 173만 뷰 이상 달성, 실감콘텐츠 기술과 결합한 무대 선보여

  • 지난 11월 6일 ‘온:한류축제’의 개막을 알린 ‘유나이트 ON: 라이브 콘서트(Unite ON: Live Concert)’는 전 세계로 생중계되어 총 1,735,410만 뷰를 기록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있지(ITZY) ▲더보이즈(THE BOYZ) ▲샤이니 키(Key) ▲현아&던(HyunA&DAWN) ▲뱀뱀(BamBam) ▲피원하모니(P1Harmony) ▲시크릿넘버(SECRET NUMBER) ▲마미손(Mommy Son) ▲원슈타인(Wonstein) ▲설(SURL) 등 11개 팀의 뮤지션이 출연해 색다른 개성과 매력이 돋보이는 무대를 선보였다.
  • 특히, 이번 공연은 확장현실(XR), 볼류메트릭 등 실감콘텐츠 기술이 더해져 전 세계 한류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트레이키즈’의 <3RACHA > 무대에서는 미래형 차와 바이크 등이 날아다니고, ‘마미손’ 공연에선 실제 마미손보다 2~3배 더 큰 AR 마미손이 무대에 등장해 함께 노래하며 분위기를 한껏 북돋웠다.
  • 또한, ‘스트레이키즈’와 ‘있지’, ‘더보이즈’, ‘뱀뱀’ 등의 뮤지션은 인터랙티브 팬미팅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전 세계 한류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스트레이키즈’는 콘진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와 화상연결을 통해 현지 팬들에게 진한 감동과 추억을 선사해 의미를 더했다.

◆ 화상 수출상담회·라이브커머스 등 연계 프로그램으로 K-콘텐츠의 경쟁력 입증

  •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가 참여한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에서는 11개국 137개의 해외 바이어와 총 499건, 1억 1천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 B2C 프로그램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를 통해 진행된 ‘아이코닉스’와 ‘로이비쥬얼’의 캐릭터 제품 라이브커머스는 총 595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 또한, 태국 출신 K팝 아티스트 ‘뱀뱀’과 인도네시아 최초의 K팝 아티스트 ‘디타’가 속한 그룹 ‘시크릿넘버’가 진행한 K-푸드와 K-뷰티 제품의 라이브커머스는 총 7,300여 명이 동시 접속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인기 K팝 그룹의 웹 예능 유튜브 채널인 ‘슈퍼셀러’를 통한 수산물 수출통합 브랜드인 ‘K-FISH’의 홍보영상 조회 수는 총 12만 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 이번 온:한류축제를 통해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한 아이코닉스 중국지사 김원정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콘텐츠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많이 위축됐었다”며, “콘진원이 온:한류축제와 같은 대규모 한류행사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온:한류축제를 통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에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콘텐츠의 저력과 위상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를 통한 신한류 열풍이 K-푸드와 뷰티 등 연관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달 6일 열린 ‘유나이트 ON: 라이브 콘서트(Unite ON: Live Concert)’ 공연은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온:한류축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onhallyufestiva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다. 지난 11월 6일 ‘Unite ON: Live Concert’에서 실감콘텐츠 기술을 더해 선보인 ‘마미손’ 무대사진 | 붙임. 2021 온:한류축제 사진 (1)~(4)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다.
지난 11월 6일 ‘Unite ON: Live Concert’에서 실감콘텐츠 기술을 더해 선보인 ‘마미손’ 무대사진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다. 지난 11월 6일 ‘Unite ON: Live Concert’에서 ‘스트레이키즈’와 한류 팬들 간 진행된 화상 팬미팅 사진 | 붙임. 2021 온:한류축제 사진 (1)~(4)

사진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다.
지난 11월 6일 ‘Unite ON: Live Concert’에서 ‘스트레이키즈’와 한류 팬들 간 진행된 화상 팬미팅 사진

사진 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으며, ‘K-대박 패키지’를 마련해 K-푸드, 뷰티 등 한류 연관상품 판매와 마케팅에 나섰다. | 붙임. 2021 온:한류축제 사진 (1)~(4)

사진 3.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으며,
‘K-대박 패키지’를 마련해 K-푸드, 뷰티 등 한류 연관상품 판매와 마케팅에 나섰다.

사진 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으며,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가 참여해 11개국 137개 바이어와 총 499건의 수출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 붙임. 2021 온:한류축제 사진 (1)~(4)

사진 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1월 한 달간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온:한류축제’를 개최했으며,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가 참여해 11개국 137개 바이어와 총 499건의 수출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1 온:한류축제 사진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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