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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IP의 무한한 확장 위한 캐릭터 멀티플렉스,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 라이선싱 콘 개최

K-콘텐츠 IP의 무한한 확장 위한 캐릭터 멀티플렉스,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 라이선싱 콘 2021’ 개최

- 콘진원, 오는 25~28일 코엑스에서‘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2년 만에 개최
- 국내 유일의 IP 라이선싱 비즈니스 콘퍼런스‘라이선싱 콘 2021’동시 개최
- 사업화·유통지원, 시장 전망 등 캐릭터 라이선싱 비즈니스 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코엑스(대표 이동원) 공동 주관하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이하 캐릭터 페어)’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C, D1홀에서 개최된다. 이와 함께 25일부터 이틀간 ‘라이선싱 콘 2021’이 코엑스 4층 컨퍼런스룸에서 동시 개최된다.
  • ‘캐릭터 페어’는 매년 10만 명 이상 참관객의 발길을 모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캐릭터 라이선싱 전문 행사로 코로나19로 인해 2년 만에 개최된다. 올해는 ‘캐릭터산업을 플렉스하다(Character Multi-plex)’라는 주제로, 콘텐츠 IP 라이선싱 산업의 확장과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제시한다.

◆ 캐릭터 및 콘텐츠 200여개 기업 참가, 전 세대 어우르는 취향저격 캐릭터 총집합

  • 올해는 ▲<뽀롱뽀롱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의 아이코닉스, ▲<로보카폴리>의 로이비주얼 등의 국내 캐릭터 산업 대표 기업과 인기 국산캐릭터는 물론 ▲<무민>, <미피>, <보노보노>의 서울머천다이징컴퍼니 등 해외 인기 캐릭터, ▲<로티>, <로리>의 롯데월드를 비롯한 연계 산업군 캐릭터 등 약 200여개 관련 기업이 참여한다.
  • 전시는 프리스쿨부터 MZ세대는 물론 캐릭터를 애용하는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로 채워진다. ▲㈜엔씨소프트가 후원, 신규 창작자·기업 50인의 캐릭터가 총집합한 ‘루키 프로젝트’, ▲롯데월드, 에버랜드, 메가박스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연계 콘텐츠 IP 전시 공간 ‘IP K-맥스 존’,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던 이모티콘 캐릭터를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는 ‘이모티콘 클래스 zone’ 등이 준비되어 있다.
  • 또한 ▲‘IP 콜라보-X존’은 음악존, 게임&e스포츠존, 영화&애니메이션존으로 구성되어 게임, e스포츠, 음악, 영화, 웹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라이선싱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비즈니스 스테이지’에서는 아이돌 버스터즈와 보토패스가 나서 연예인X캐릭터 콜라보 무대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 콘텐츠 IP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유관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총력 지원

  • 올해 캐릭터 페어는 ㈜엔씨소프트,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한국캐릭터협회, 캐릭터디자이너협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무역협회가 후원하며, 콘진원의‘온:한류축제’와 한국무역협회의 ‘2021 KITA 해외마케팅 종합대전’과 연계하여 폭넓은 국내외 비즈매칭 기회를 마련했다.
  • 또한 ‘2021년 IP라이선싱빌드업 사업’의 제작발표회와 피칭, 전시도 진행된다. 본 사업은 대기업의 플랫폼과 중소콘텐츠기업의 IP를 연계하여 라이선싱 분야 콘텐츠 인프라 및 제작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한 지원사업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기업인 롯데월드, 에버랜드, 메가박스와 협업한 콘텐츠 사례를 발표하고, 시제품 전시, 비즈매칭, IR 피칭 등을 통해 사업역량 강화와 유통활성화를 돕는다.
  • 한편 행사 기간 동안‘캐리클(Character + Cycle) 챌린지’를 통해 방문자들이 가져온 캐릭터 상품을 수거하여 기부하는 사회공헌 이벤트를 진행한다. 콘진원은 캐릭터 상품 재순환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문화향유를 확대하며 캐릭터 산업을 통한 ESG 실천에 나설 계획이다.

◆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 ‘라이선싱 콘’로 전 세계가 인정하는 K-콘텐츠 IP의 새로운 전략 모색

  • ‘라이선싱 콘 2021’은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IP 라이선싱 분야 국내 유일의 비즈니스 콘퍼런스다. 올해는 를 주제로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미래 전략을 모색한다. 25일, 26일 양일간 6개 주제의 세션의 18개 강연과 특별포럼, 라이브토크 등 효과적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 25일에는 <세션1: 누가 넥스트 마블이 될 것인가>를 주제로 SK브로드밴드 김종원 상무, 리얼라이즈픽쳐스 원동연 대표가 강연에 나선다. 또한 <세션2: IP 유니버스 시대, K콘텐츠의 성장 전략>에는 케나즈 이우재 대표,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최재원 부대표, 방송통신대학교 이성민 교수가, <세션3: 메타버스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에는 미래학자 정지훈 박사, 어메이즈VR 이승준 대표, 플라브 코퍼레이션 박상욱 대표가 강연에 참여한다. 캐릭터라이선싱페어의 향후 비전을 조망할 수 있는 특별포럼도 진행 예정이다.
  • 26일에는 <세션4: 변화하는 게임 비즈니스>, <세션5: 라이선싱의 새로운 흐름>, <세션6: MZ세대 공략, 팬덤 확보 사례> 강연과 라이브토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라이엇게임즈코리아, 마이쿠키런, 슈퍼플레이, 와디즈, 와이낫미디어, 델리툰, 서울머천다이즈컴퍼니 등 국내 라이선싱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강연에 참여하여 콘텐츠 라이선싱 비즈니스의 현재를 조망할 예정이다.‘라이선싱 콘’은 코엑스 컨퍼런스룸(401호)에서 개최되며, 동시에 콘진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송출될 예정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캐릭터라이선싱페어는 캐릭터 산업 성장과 함께하며, 콘텐츠 IP 비즈니스를 이끄는 상징적인 행사로 자리매김 했다.”며, “K-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중요성 또한 더욱 강조되고 있는 만큼 내실있는 행사를 통해 업계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와 ‘라이선싱 콘 2021’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 안내 등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characterfair.kr, www.licensingco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 | KOREA CHARACTER LICENSING FAIR 2021 |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로고 | 2021. 11. 25. thu ~ 28. sun | Coex hall C,D1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 주관 : 한군콘텐츠진흥원 로고 / coex 로고 | 후원 : NC 로고 /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로고 / (사)캐릭터디자이너협회 로고 / NOCLA 로고 / 한국무역협회 로고 | 붙임1.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 포스터

붙임1.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 포스터

콘텐츠 IP 비즈니스 전문 콘퍼런스 | LICEN SING CON 2021 | 사선등록 : 행사 홈페이지 | 라이선싱 콘 2021 / LICENSING CON | 2021. 11. 25~26 / Coex 401 / YouTube Live | IP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 QR코드 이미지 |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붙임2. 라이선싱콘 2021 포스터

붙임2. 라이선싱콘 2021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1.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1 포스터
붙임2. 라이선싱 콘 2021년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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