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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확대 방안 논의’ 콘진원, 한국방송학회와 공동 특별세미나 개최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확대 방안 논의’
콘진원, 한국방송학회와 공동 특별세미나 개최

- 제작사-플랫폼 상생·협력 통한 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활성화 방안 모색
- 방송영상콘텐츠 관련 전문가 발제 및 종합토론, 라운드테이블 등 3개 세션 진행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과 (사)한국방송학회(회장 전범수)는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특별세미나를 오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 이번 세미나는 ‘상생과 협력: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제작사-플랫폼 동반 성장 방안’을 주제로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와 투자·제작·유통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 최근 5년(2018~2022년)간 국내 방송영상산업 수출액이 연평균 18.6%씩 증가할 만큼 K-방송영상콘텐츠 IP를 활용한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제작사 성장을 위한 IP 확장 및 공동제작 전략을 짚어본다.
  • 또한 학계 및 업계의 시각에서 영상콘텐츠 제작비 상승에 대한 제작사와 플랫폼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현재 방송영상산업에 대한 금융·세제·재정 지원 정책과 미래 정책 방향을 살펴볼 예정이다.
  • 세션은 ▲방송영상콘텐츠 IP 유통 확장 전략 ▲글로벌 공동제작 전략 ▲라운드테이블 등 총 3개로, 방송영상학계 전문가 발제부터 관계자의 종합토론까지 국내 사업자들 간의 상생과 협력을 통해 건강한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IP 유통 확장 및 글로벌 공동제작 전략에 대한 산학계 전문가 발제

  • 첫 번째 세션 ‘방송영상콘텐츠의 IP 유통 확장 전략’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성민 교수가 정책적 관점에서 IP의 제작·유통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썸씽스페셜 황진우 대표 ▲이엘티비 백헌석 대표 ▲에이스토리 김승욱 팀장 등 업계 전문가와 함께 IP를 활용한 글로벌 유통 사례를 공유하며 향후 IP 유통 가치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글로벌 공동제작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성신여자대학교 노동렬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국내 방송제작콘텐츠 시장의 위기 진단 및 발전 가능성 모색과 함께 글로벌 공동제작 활성화 및 지원 방안을 설명한다. 종합토론에는 MBN <한일가왕전>을 제작한 ▲크레아스튜디오 서혜진 대표와 ▲SLL 김찬혁 팀장, EBS <위대한 수업>을 총괄한 ▲허성호 CP가 참여한다.

◆ 라운드테이블서 제작사-플랫폼 상생 위한 재정·금융 지원 방안 논의

  • 마지막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김광재 교수가 좌장을 맡아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제작사-플랫폼 상생’을 위한 재정·금융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 패널로는 ▲케이앤투자파트너스 곽정환 팀장(방송영상콘텐츠 투자 전문가)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윤지 박사(콘텐츠산업 경제정책 전문가)를 비롯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를 제작한 ▲아이엠티브이 이상현 총괄부사장 ▲씨제이이엔엠 박성현 박사 ▲웨이브 한정은 그룹장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이지원 사무관 등이 참여한다.
  • 한편, 콘진원-한국방송학회 공동 특별세미나는 방송영상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방송학회 공동 특별세미나 포스터 이미지

사진.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방송학회 공동 특별세미나 포스터 이미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방송학회 공동 특별세미나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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