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액 1,262억 원.. 글로벌 주류로 도약한 K-콘텐츠’ 콘진원,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 성료
‘상담액 1,262억 원.. 글로벌 주류로 도약한 K-콘텐츠’
콘진원,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 성료
- OTT·IP·뉴테크 등 신규 영역 포함 국내외 콘텐츠 관련 286개사, 1,000여 명 바이어 참가
- 9,400만 달러 비즈니스 상담액 기록하며 K-콘텐츠의 폭발적 성장 및 글로벌 위상 확인
- 전문가 콘퍼런스,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통해 글로벌 콘텐츠 IP 강국 입지 공고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방송영상콘텐츠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23’이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 올해 23회를 맞이한 BCWW 2023은 ‘콘텐츠의 새로운 미래를 펼치다(EXPAND YOUR STAGE)’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으며 총 9,400만 달러(한화 약 1,262억 원)의 비즈니스 상담액을 기록했다.
◆ 전 세계 286개사, 1,000여 명 바이어 참가.. K-콘텐츠 글로벌 저력 확인
- 올해 BCWW 2023에는 비즈매칭 측면에서 사업 영역과 규모 모두 확대됐다. OTT/플랫폼, 콘텐츠 IP, 미디어 테크놀로지 등 전 세계 방송영상 산업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사업 영역을 포함한 국내외 20개국 286개 기업과,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 미국) ▲영국 공영방송 BBC(영국) ▲아마존(Amazon, 미국) ▲아이치이(iQIYI, 중국) ▲레드 불 스튜디오스(Red Bill Studios, 미국) ▲스카이 댄스 미디어(Sky Dance Media, 미국) 등 37개국 1,000여명의 바이어가 사전 비즈매칭 및 현장에 참여했다.
- 국내외 주요 미디어 업체도 독립 부스로 참가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비즈니스 자리를 빛냈다. ▲KBS미디어(케이비에스미디어) ▲MBC(엠비씨) ▲SBS(에스비에스) ▲CJ ENM(씨제이 이엔엠) ▲SLL(스튜디오룰루랄라) 등 국내 주요 방송사업자들은 <순정복서>, <연인>, <국민사형투표>, <잔혹한 인턴>, <기적의 형제> 등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신규 및 하반기 방송 예정 콘텐츠로 참여했다.
- 이외에도 ▲케이티 스튜디오지니와 ▲엘지유플러스 스튜디오 X+U 등 통신사 미디어 자회사부터 AI 딥러닝 콘텐츠 제작사 ▲디오비스튜디오, 버추얼 리얼리티 콘텐츠 제작사 ▲더투에이치 등 미디어 테크놀로지 기업도 참여해 국내외 바이어와 상호교류 및 국제 사업 확대 기회 모색했다.
- 또한 행사 기간 중 ▲더핑크퐁컴퍼니는 인도네시아의 최대 규모 지상파 방송사 ‘RTV’와 ‘핑크퐁’과 ‘아기상어’의 애니메이션 영화 및 시리즈의 배급을 통한 K-콘텐츠 수출 증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 영국·중국·홍콩·일본 등 세계 유수 미디어 기업 다수 참여
- 해외에서는 ▲대만(27개 기업) ▲일본(9개 기업) ▲몽골(5개 기업) 등 3개국이 국가관으로 참여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 산하 BBC 스튜디오(BBC Studios, 영국) ▲영상 플랫폼 아이치이(iQIYI, 중국) ▲OTT 플랫폼 피씨씨더블유 뷰(PCCW Viu, 홍콩) 등 세계 유수의 미디어 기업도 다수 참가해 한국 콘텐츠 시장 진출의 초석을 다졌다.
- 특히 BBC 스튜디오는 한국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BCWW에 참가했다. BBC 스튜디오 아시아 유통 총괄책임자인 필 하드만(Phil Hardman)은 “대한민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비즈니스 기회와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BCWW 2023 참가를 계기로 한국의 파트너들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한 광범위한 성장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성난 사람들> 이성진 감독 등 참여한 콘퍼런스에 2,000여 명 몰려
- 풍부한 글로벌 연사 라인업으로 시작 전부터 기대감을 불러일으킨 콘퍼런스는 업계 관계자는 물론 일반 대중까지 총 2,000여 명이 참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총 11회에 걸친 특별·일반 세션을 통해 2023년 방송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에 대한 통찰을 공유하고,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행사 첫날 세션을 진행한 넷플릭스 글로벌 화제작의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의 연출 및 극본을 맡은 이성진 감독 ▲<웬즈데이>의 작가 알프레드 고프(ALFRED GOUGH)와 마일즈 밀러(MILES MILLAR) ▲<피지컬:100>을 기획·연출한 장호기 CCO(갤럭시 코퍼레이션 Studio 27) 등이 연사로 참여해 K-콘텐츠에 관한 관심과 비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콘퍼런스 영상은 9월 8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VOD로 확인할 수 있다.
◆ 세계가 주목하는 K-콘텐츠 IP.. 쇼케이스서 강국 입지 재확인
- 메인 전시장 내 마켓스테이지에서는 ‘콘텐츠 쇼케이스’와 ‘K-포맷 쇼케이스’를 열고 하반기 콘텐츠 계획 발표 및 주력 작품 소개가 진행됐다.
- 콘텐츠 쇼케이스에서는 ▲하이브 ▲CJ ENM ▲KBS미디어 ▲MBC ▲SBS ▲스토리몽 등이 참여해 K-POP 아티스트, 다큐멘터리, 예능, 신작 드라마, 웹무비 등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발표하고, 패널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BCWW 최초로 해외콘텐츠사업자 ▲Shenzhen Kukan Culture Communication(중국) ▲ABC Japan(일본)의 관계자도 직접 무대에 올라, 주력 드라마 콘텐츠 사례를 발표했다.
- K-포맷 쇼케이스에는 ▲썸씽스페셜 ▲KBS미디어(케이비에스미디어) ▲SBS(에스비에스) ▲SLL(스튜디오룰루랄라) ▲MBC(엠비씨) ▲포맷티스트 ▲디턴 ▲스튜디오제이티비씨중앙(SJJ) ▲씨알미디어 등 다양한 K-포맷으로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국내 방송사와 제작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연애리얼리티, 요리 대결, 육아, 사업 솔루션, 괴담, 추리, 아트 경매 등 참신한 소재부터 음악, 게임, 로맨틱 드라마까지 다양한 포맷을 소개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BCWW 2023은 그 어떤 해보다 많은 전 세계 방송영상 사업자들과 바이어들이 참여하며 K-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내 콘텐츠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콘진원은 이러한 열기에 힘입어 공식 행사 종료 후에도 오는 25일까지 BCWW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비즈매칭을 통해 비즈니스 상담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사진1.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BCWW 2023에 국내외 286개사, 37개국 892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1.JPG)
사진1.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BCWW 2023에 국내외 286개사, 37개국 892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사진2.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성난사람들(BEEF)>, 이성진 감독 - 미국 제75회 에미상 시상식 11개 부문 13개 후보, 작품상 포함 - (이성진 감독, 감독상과 작가상 후보로 지명) - 공개 5일 만에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2위](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2.JPG)
사진2.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성난사람들(BEEF)>, 이성진 감독
- 미국 제75회 에미상 시상식 11개 부문 13개 후보, 작품상 포함
- (이성진 감독, 감독상과 작가상 후보로 지명)
- 공개 5일 만에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2위
![사진3.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웬즈데이(Wednesday)>, 알프레드 고프 & 마일즈 밀러 / ALFRED GOUGH & MILES MILLAR 크리에이터 - <아담스 패밀리> 스핀오프 드라마, <웬즈데이> - 미국 제75회 에미상 시상식 12개 후보 - 공개 2주 만에 총 50억분 이상 시청 시간 기록 갱신, 넷플릭스 최초 5주 연속 TV 프로그램 전체 순위 1위 ※ (좌)사회: 문소리 아나운서, (중) 연사1: 알프레드 고프 (ALFRED GOUGH), (우) 연사2: 마일즈 밀러 (MILES](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3.JPG)
사진3. BCWW 2023의 콘퍼런스 [특별 세션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웬즈데이(Wednesday)>,
알프레드 고프 & 마일즈 밀러 / ALFRED GOUGH & MILES MILLAR 크리에이터
- <아담스 패밀리> 스핀오프 드라마, <웬즈데이>
- 미국 제75회 에미상 시상식 12개 후보
- 공개 2주 만에 총 50억분 이상 시청 시간 기록 갱신, 넷플릭스 최초 5주 연속 TV 프로그램 전체 순위 1위
※ (좌)사회: 문소리 아나운서, (중) 연사1: 알프레드 고프 (ALFRED GOUGH), (우) 연사2: 마일즈 밀러 (MILES
![사진4. BCWW 2023의 콘퍼런스 [세션 1] 넷플릭스 <피지컬:100> 기획/연출 장호기 CCO/Studio 27 (갤럭시코퍼레이션) - 넷플릭스 최초로 리얼리티쇼로서 전 세계 비영어권 방송 시청 순위 1위를 차지](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4.jpg)
사진4. BCWW 2023의 콘퍼런스 [세션 1] 넷플릭스 <피지컬:100> 기획/연출
장호기 CCO/Studio 27 (갤럭시코퍼레이션)
- 넷플릭스 최초로 리얼리티쇼로서 전 세계 비영어권 방송 시청 순위 1위를 차지
![사진5. BCWW 2023의 콘퍼런스 '콘텐츠쇼케이스‘에서 CJ ENM이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환승연애>의 시즌3를 소개하고 있다. ※ (좌) CJ ENM 서하승 대리, (우) CJ ENM 박상혁 CP](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5.jpg)
사진5. BCWW 2023의 콘퍼런스 '콘텐츠쇼케이스‘에서 CJ ENM이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환승연애>의 시즌3를 소개하고 있다.
※ (좌) CJ ENM 서하승 대리, (우) CJ ENM 박상혁 CP
![사진6. BCWW 2023에 'K-포맷 쇼케이스‘에서 ㈜썸씽스페셜의 ‘더 비트박스’작품이 소개되었다. (왼쪽부터) 사회: 신지예 아나운서 좌장: 미셸 린 매니저 / Michelle LIN, Head of Data and Analysis (K7 Media) (주)썸씽스페셜 신찬미 차장 KBS미디어 이유진 SBS 권율빈 PD 에스엘엘중앙 주식회사 지유선 (주)문화방송 황혜민 매니저](http://www.kocca.kr/download/news/news_230821_1_6.JPG)
사진6. BCWW 2023에 'K-포맷 쇼케이스‘에서 ㈜썸씽스페셜의 ‘더 비트박스’작품이 소개되었다.
(왼쪽부터)
사회: 신지예 아나운서
좌장: 미셸 린 매니저 / Michelle LIN, Head of Data and Analysis (K7 Media)
(주)썸씽스페셜 신찬미 차장
KBS미디어 이유진
SBS 권율빈 PD
에스엘엘중앙 주식회사 지유선
(주)문화방송 황혜민 매니저
붙임.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 현장 사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