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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축제, 살아있네~
  • 저자이유진 (KOCCA 미래전략팀)
  • 등록일 2013-12-17

대한민국 축제, 살아있네~



이유진 (KOCCA 미래전략팀)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 

2013.12.18~22 (http://designfestival.co.kr)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1976년부터 국내외 디자인 분야의 메신저 역할을 해 온 월간 <디자인>이 주관하는 디자인 전문 페스티벌.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이 제시하는 디자인솔루션과 더불어 연간 5만 명의 참관객들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대표디자인 축제다. 2008년에는 무한도전 멤버들이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번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디자이너가 미래의 자산이다’라는 모토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 전반의 바람직한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들과 학생 디자이너들이 함께 참여하여 우리 모두의 삶을 위한 디자인을 펼칠 계획이라고 한다. 올 연말에는 개인의 편의를 위한 생활 아이템에서부터 공동체를 위한 서비스와 시스템 디자인을 담아낸 <2013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디자인을 직접 느껴보자.



서울아트쇼 2013

2013.12.25~29 (http://www.artasia.kr/index.html)


2012년도의 아트아시아가 <서울아트쇼>라는 이름으로 2013년 새롭게 개최된다. 세계 현대미술의 다양한 장르를 소개하며 미술시장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는 서울아트쇼는 국내외 80여개의 갤러리가 마련한 회화, 조각, 판화, 사진, 설치, 미디어아트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다. 많은 미술 작품들 중에서도 동양 미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대정신에 맞게 이를 발전, 재해석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아시아 17개국의 대표적인 현대 미술가와 갤러리가 참가하여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아시아 대표작가 10인 전을 비롯하여 여러 형태의 특별전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미술흐름으로 잡아가는 아시아 미술의 힘을 집약적으로 표현한다. 2012년에 이어 한국연예인스타작가의 작품전도 함께 마련되어 그들의 작품세계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4 코리아스타일위크

2014.01.09~12 (http://styleweek.org)


국내 유일의 BC2패션페어인 <2014코리아스타일위크>가 1월9일부터 12일까지 사흘 간 펼쳐진다.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진정한 스타일을 지향하는 <2014코리아스타일위크>는 국내 외 바이어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였다.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자연스럽게 B2B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이번 전시회는 신진/인디 디자이너들을 돋보이게 하는 기회의 장이며 대한민국 패션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고 개성 있는 상품과 공간구성을 제안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들에게 기회가 주어져 이들의 재능과 열정이 담긴 전시회가 내는 효과를 만나볼 수 있다. 차별화된 패션복합 문화공간을 지향하며 패션을 중심으로 한 바이어, 소비자와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거듭날 <2014코리아스타일위크>를 기대해본다.



2014 코리아그랜드세일

2014.01.03~16 (http://www.koreagrandsale.co.kr)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매년 1~2월 사이에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쇼핑, 음식, 숙박,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는 쇼핑관광축제이다. 올해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개최되는 <2014코리아그랜드세일>은 아시아 대표 쇼핑목적지로서 한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비수기 외국인 관광객 방한 촉진과 내수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될 계획이다. 쇼핑관광활성화 프로모션이라는 목적 아래 백화점, 면세점, 호텔, 대형마트, 공연기획사 등 92개 2만7000여개 업소가 참여 신청을 마쳤으며 외국인 관광객이 직접 행사에 대한 정보와 할인혜택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 편의제공에 무게를 두고 있다. 모바일을 통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관광 특구를 중심으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할 계획이며 중소업체 및 소상공인의 개별업소 방문도 유도할 계획으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업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 홍보로 민간 참여를 극대화하는 <2014코리아그랜드세일>은 세일기간 포함되어 있는 한국의 전통명절 설날과 관련된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