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위클리글로벌

위클리 글로벌 149호(19년 12월 9일)
  • 등록일2019-12-09
  • 조회5513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통계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통계 컨설팅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Weekly Global / 위클리 글로벌 / 2019.12.09. Vol. 149
중국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기사자세히보기] 1.(정책) 광전총국 등 3개 부문,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관리 관련 규정 발표/ 1월 18일, 광전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인터넷정보판공실(国家互联网信息办公室)·문화와여유부(文化和旅游部)가 연합하여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관리규정(网络音视频信息服务管理规定)>을 발표함. 규정에는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제공자가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관련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명시됨. 이 외에도 온라인 시청각정보서비스 제공자의 의무와 관련분야 관리감독기관 및 적용 법률 등이 포함되었으며, 해당 규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임/ 2.(정책) 국가신문출판서 등 3개 부문 각각 정책 유지·폐지목록 발표/ 11월 15일, 국가신문출판서(国家新闻出版署)·국가판권국(国家版权局)·국가영화국(国家电影局)은 각각 유효성을 유지하거나 폐지할 규범성 문건목록을 발표함. 해당 목록은 2015년 12월 국무원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발표한 <법치정부건설실시강령(法治政府建设实施纲要(2015—2020年))>을 근거로 작성되었으며, 신문출판·판권·영화 분야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행정규범성 문건을 대상으로 함. 폐지목록은 주로 새로운 규정이 만들어졌거나 사회발전에 적합하지 않은 문건들로 국가신문출판서 35건, 국가판권국 1건, 국가영화국 5건이 각각 포함됨/ 3.(미디어) 2019년 10월 모바일 온라인영상 활성이용자 점유율/ 아이치이(爱奇艺)15%, 텐센트비디오(腾讯 视频) 14%, 더우인(抖音短视频) 11%, 요우쿠(优酷) 10%, 콰이쇼우(快手) 8%,시과(西瓜视频) 4%, 훠샨(火上小视频) 4%, 망고TV(芒果TV) 4%, 샤오미(小米视频) 3%, 기타 27%/ 출처:QuestMobile 艾瑞指数
중국[심천]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기사자세히보기] 1. '지적재산권 강화에 관한 3대 의견' 발표/중국은 최근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관한 3대 의견'을 발간하여 중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를 추진하기로 함.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관한 3대 의견으로 '더욱 엄격한 집행 및 관리, 지적재산권 침해 배상 기준 확립, 권익 보호 및 유지'를 발표하였음.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지적재산권 보호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2018년 중국의 지적재산권 만족도는 76.88점으로 사상 최고점을 기록하였음.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의 '2019세계혁신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국가순위 14위로 상승하여 중위소득 경제권에서 1위를 차지함./ 2. 비리비리만화(哔哩哔哩漫画) 왕이만화(网易漫画) 인수/ 왕이만화는 비리비리만화가 왕이만화를 인수함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 12시 이후 플랫폼 운영을 영구 정지할 예정이라고 공지함. 비리비리와 왕이는 APP/인터넷사이트 내 만화판권 및 그에 관한 권익, 인터넷 만화 자산 인수 관련 계약을 체결함. 현재 비리비리만화는 왕이만화 작품을 비리비리만화 플랫폼 내에 업로드 하는 작업을 진행 중임. 비리비리만화는 2019년 1분기부터 묘이(猫耳)만화의 모바일 MAU 수치를 비리비리만화 MAU 재무보고 통계에 포함시켜 올해 3분기에는 비리비리 만화와 묘이의 MAU 통계를 합쳐 610만 명의MAU를 기록하였음. 또한 비리비리만화가 왕이만화 인수를 완료하게 되면 비리비리의 유저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기사자세히보기] 1.<인도네시아 음악 시상식(AMI)> 개최/2019년 11월 27일 자카르타 RCTI+ 및 MNC Studios에서 <인도네시아 음악 시상식(Anugerah Musik Indonesia, AMI)>이 개최됨. 올해로 개최 22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인도네시아 팝, 락, 재즈, R&B, 당둣(Dangdut, 인도네시아 트로트), 동요 등 각 장르별 50개 카테고리에 따라 총 71개의 상을 수여함/ 2.만화 관련 종합공간, 코넥툰(Connectoon) 오픈/ 2019년 10월 23일 자카르타 블록엠(Blok M)지역 엠블록 스페이스에(M Bloc Space) 만화 관련 종합공간인 코넥툰(Connectoon)이 오픈함. 엠블록 스페이스(M Bloc Space)는 2019년 9월 음악가, 건축가, 영화 종사자 등 총 6명이 세운 청소년들을 위한 팝컬쳐, 음악, 만화 관련 창조공간으로, 이전에 인도네시아 조폐공사 건물이 있던 자리임. 해당 건물은 총 2채로 구성되며, 앞 건물은 패션, 화장품, 만화 관련 업체들이 입주하고, 뒷 건물은 약 500여명을 수용 가능한 음악 공연장으로 운영됨
중동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기사자세히보기] 1. 사우디아라비아서 日 아니메 엑스포 성공적 개최/ 지난 1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중동지역 최대의 문화축제 <리야드 시즌>에서 일본의 아니메를 포함한 음악공연 등 다양한 일본문화를 선보이는 엑스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며 현지에서의 인기를 입증. 엑스포에서는 일본의 인기 시리즈를 소개하는 아니메 부스가 운영됐는데 <진격의 거인>의 캐릭터 에렌 예거를 비롯해 <나루토>, <드래곤볼> 등 시리즈의 유명 캐릭터가 실물크기로 전시. 또한 <캡틴 츠바사> 축구게임, <명탐정 코난>의 추리게임과 직접 <나루토> 주인공이 되어 즐길 수 있는 볼링 게임 등 다양한 체험거리들이 선보여 참관객들의 인기를 끌었음./ 2. UAE 소비자는 온라인 결제를 선호하나? / 아랍에미리트(UAE)는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젊은 테크 새비(tech-savvy)*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커머스 산업이 성장기를 맞이화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온라인 결제에 거부감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배송후 현금결제(Cash-on-delivery)를 대체하는 확실한 대안이 필요한 상황(* IT기기를 다루는데 능숙한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 지난 6월 비자(Visa)카드사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63%의 UAE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사용자들의 평균소비액은 연 1,648 달러로 나타남. 평균 거래액은 144 달러로 신흥시장 평균액인 26 달러의 6배에 달함.
베트남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기사자세히보기] 1.다낭, 2045년까지 스마트 시티로 거듭난다/ 다낭시 당국과 유엔개발프로그램(UNDP)측의 MOU에 따르면, 2045년까지 다낭을 녹색 스마트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 수행 약속. 첫째로, 다낭시의 사회 및 경제발전을 가속화하고,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의 달성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 이에 대한 공동학습과 탐색 및 실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도시실험실(City Lab)을 오픈하기로 함./ 2.베트남 기업, 소셜광고 가장 선호 (대기업 94%, 소기업 79%)/ 시장조사업체 Q&Me는 소셜광고야 말로 규모에 관계없이 베트남 기업에게 가장 선호되는 디지털 마케팅 도구라고 밝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내 135개 기업조사 결과, 이중 82%의 기업들이 소셜광고를 사용하고, 그다음으로 검색광고(46%), 디스플레이(44%), 온라인 비디오광고(39%), 인플루엔서 마케팅 등을 이용했으며, 특히 직원 수 50명 이상인 중/대기업의 경우 94%, 소규모 업체는 79%가 소셜미디어 이용/ 3. 은행계좌 보유한 15세 이상 베트남인 4,000만명 이상/베트남 국가은행은 2019년 10월 기준 은행계좌를 보유한 15세 이상의 베트남인 수가 4,000만명 이상에 도달했다고 밝힘. 또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조직은 78개, 모바일 뱅킹 이용단체는 44개로 늘었났다고 함. 세계은행이 2018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비현금 결제비율은 4.9% 정도에 그쳐 중국 26.1%, 태국 59.7%, 말레이시아 89%에 비해 최저수준이라고 함
해외 비즈니스센터 및 마케터 담당자 연락처, KOCCA 해외 비즈니스센터에서 전달드리는 생생한 해외 정보, 미국 비즈니스센터(LA) 김철민 센터장 : +1-323-935-2070 / cmkim@kocca.kr , 중국 비즈니스센터(북경) 김상현 센터장 : +86-10-6501-9971 / willbe@kocca.kr , 중국 비즈니스센터(심천) 남궁영준 센터장 : +86-755-2692-77971 / pinoky14@kocca.kr , 일본 비즈니스센터(동경) 황선혜 센터장 : +81-3-5363-4511 / hwang216@kocca.kr ,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자카르타) 김남걸 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 중동마케터(UAE 아부다비) 박상욱 과장 : +971-2-491-7227 / swpark@kocca.kr , 베트남마케터(하노이) 홍정용 부장 : +84-39-226-4093/ hongjy@kocca.kr ,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발~
발행인:김영준 / 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 / 전라남도 나주시 교육길35(빛가람동 351) / Tel.1566-1114 / www.kocca.kr 원문보기(위클리글로벌 Vol.148)

위클리 글로벌 149호(19년 12월 9일)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