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주요소식

2021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 기획과제 사전 공시 및 의견수렴 안내
  • 키워드 기술/R&D , 일반(분야) , 문화기술 , 사업소식
  • 기관명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2020-12-03 00:00
  • 조회20543
  • 수집일 해당 콘텐츠는 2020-12-02 15:04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공고 제2020-1018호]

2021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 기획과제
사전 공시 및 의견수렴 안내

2020. 12. 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1년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신규 기획과제 RFP(안)를 다음과 같이 공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공시목적

  • ㅇ 2021년 신규 기획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중복지원 방지 및 기술적, 산업적으로 보다 가치 있는 과제를 선정하고 보완하는 기회로 활용

2. 신규 기획과제

  • 신규 기획과제 | 사업명, 번호, 과제명으로 나타낸표
    사 업 명 번 호 과 제 명
    문화기술
    연구개발
    1 실시간 조명 및 공간 분석 정보 기반 모바일 증강 현실 기술 개발
    2 Virtual Spot: 비디오 월 중심 버추얼 프로덕션 파이프라인 구축 기술 개발
    3 SmartPD: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창작 지원 기술 개발
    4 DeepToon: 웹툰 자동 생성 기술개발
    5 디지털 DNA 기반 고품질 3D 캐릭터 제작기술 개발
    6 텍스트 서술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합성 기술 개발
    7 8K급 수중 영상 촬영 전용 드론 기술 개발
    8 Auto Wire: 인공지능 와이어 액션 시스템 개발
    9 Game Now: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
    10 대규모 관람자의 가상 참여가 가능한 실시간 인터랙션 기반 가상현실 공연 제작 플랫폼 기술 개발
    11 비대면 전통공연을 위한 공연현장 고품질 3D 퍼포먼스 생성 및 XR서비스 플랫폼 기술개발
    12 실시간 실감음향 공연 콘텐츠 중계 및 관객 인터렉션 플랫폼 개발
    13 공연자-원격지 관객 실시간 실감 상호작용이 가능한 라이브 스트리밍 기반 실황연계형 공연 기술
    14 디지털 트윈 기반 공연제작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15 문화시설 안심 관람환경 조성을 위한 디지털 방역 및 운영기술 개발
    16 아카이빙 솔루션을 적용한 5G 클라우드 기반 실감형 경량화 전시 플랫폼 개발
    17 인공지능 기반 문화유산 큐레이션 스토리텔링 창작지원 기술 개발
    18 인공지능 기반의 사진/회화 융합 및 확장생성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19 콘텐츠 창작 수상 스마트 스테이지 플랫폼 기술 개발
    20 미술관 XR트윈 기반 전시기획 지원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및 플랫폼 기술 개발
    21 AI기반 미술치료 분석 및 비대면 상담 플랫폼 개발
    22 인공지능 기반 개방형 한문 고서 번역 및 해석 지원 기술 개발
    23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인터랙티브 독서코칭 기술 개발
    24 전통복식문화 기반 K-스타일 시뮬레이션 및 창작 지원 기술 개발
    25 1인 기업 및 소상공인의 문화상품 유통을 위한 소셜 XR 쇼룸 기술 개발
    26 시니어의 여가문화 활동증진을 위한 맞춤형 홈 트레이닝 기술 개발
    27 청각장애인의 음악향유를 위한 음악 및 댄스 실감가시화 기술 기발
    28 시청각 장애인의 문화예술 창작 및 협업 지원 기술 개발
    스포츠산업
    혁신기반 조성
    29 첨단 ICT 기술 기반 '초실감 XR 스포츠 관람큐브 (SWCC: Sports Watching & Cheering Cube)’기술 개발
    30 관람문화 증진을 위한 지능형 실감 스포츠 방송 콘텐츠 제작 및 경기장 실감 증강 기술
    31 스포츠 신시장 창출을 위한 사용자 참여형 스포츠 데이터·콘텐츠 유통 기술 개발
    32 혼합현실 기반 실시간 원격 실감형 비대면 트레이닝 플랫폼 개발
    33 홈트레이닝 스마트 운동기기 연동 게이미피케이션 기술 개발
    34 감염병 예방을 위한 스포츠 시설 이용 안전 기술 개발
    35 실내 스포츠 시설 및 이용자 안전을 위한 지능형 실시간 세이프케어 시스템 개발
    36 국민체감형 초실감 가상 스포츠 로코모션 플랫폼 개발
    37 비대면 홈 트레이닝을 위한 웨어러블 스마트 수트 기술 개발
    38 엘리트 선수 대상 다시점 영상과 AR증강 및 AI를 통한 동작 분석 및 5G 통신을 이용한 비대면 양방향 동작 지도가
    가능한 운동 동작 코칭 플랫폼 개발
    39 실제 경기 상황 기반 인공지능 가상훈련 시스템 개발
    40 선수들의 훈련/경기 데이터 관리 및 AI기반의 경기력 향상 솔루션 기술 개발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41 지능형 개인 맞춤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42 인지·신체 복합중재 재활운동 증강 디바이스 기술 개발
    43 지역사회기반 재활운동 인프라 연계 기술 개발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44 홀로그래픽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개발
    45 안무저작권 보호를 위한 디지털 등록 도구 및 유사도 기술 개발
    46 딥러닝을 활용한 고속 음악 탐색 기술 개발
    47 신원증명 기술을 활용한 방송콘텐츠 저작권 보호 프레임워크 개발
    48 디지털 콘텐츠의 침해 분석 및 대응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저작권 포렌식 요소기술 연구
    49 교육콘텐츠에 대한 인공지능 기반 저작권 침해 의심요소 검출 및 대체 공유저작물 추천기술 개발
    50 학술자료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검증 기술 개발
    51 대용량 음원 이용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저작권 정보 검증 플랫폼 개발
    융복합 관광서비스
    사업화 지원
    52 관광 수요 및 혼잡도 예측 기반의 안전한 관광 콘텐츠 추천 기술 개발
    53 관광취약계층 맞춤형 모바일 관광 체험/안내 가이드 개발
    ※ 위 신규 기획과제는 최종 확정된 과제는 아니며, 의견수렴 후 수정/보완 및 결과 반영 등의 과정을 거쳐 예산범위 內에서 최종 신규지원 과제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3. 의견제출 방법

  • 제출기한 : 2020. 12. 2.(수) ~ 2020. 12. 9.(수) 오후 3시까지
  • ㅇ 제출방법 : ctrnd@kocca.kr 이메일로 제출
    • - 제출서식 : 공지사항 內 해당페이지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 작성방법 : 제공된 서식에 따라 의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객관적/과학적인 입증자료를 첨부
  • ㅇ 의견제시 사례(예시)
    • - 기획대상과제가 개인 등이 소유한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였거나 또는 침해의 소지가 있는 경우
    • - 기획대상과제가 이미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하였거나 추진 중인 경우
    • - 기획대상과제(RFP) 연구개발 범위 내에서 기술적, 산업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
      ※ 과제에 대한 의견은 내용과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제시가능(서식 內 인적사항 기재 필)

4. 문의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전략팀
    • - 조인호 차장 (02-2016-4154)
    • - 박민선 대리 (02-2016-4181)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