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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주제) 도출 결과 공시 및 의견수렴
  • 키워드 일반(분야) , 일반(장르) , 사업소식
  • 기관명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2019-11-06 00:00
  • 조회15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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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19-1177호]

2020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주제) 도출 결과 공시 및 의견수렴

2019. 10. 28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0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연구개발사업 관련 기술수요를 조사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기술수요 및 국내외 동향, 중장기 계획들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거쳐 도출된 46개 기획대상과제(주제)를 공개합니다.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제안요청서(안) 공시(`19년 12월 중) 및 과제수행기관 공모(`20년 1월 ~ 2월 중)에 착수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공시목적

  • ㅇ ‘20년 기획대상과제(주제)에 대한 사전공개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과제를 기획하고 보완하는 기회로 활용

2. 기획대상과제(주제)

기획대상과제(주제)을 사업명, 번호,기획대상과제(주제)으로 나타낸 표
사업명 번호 기획대상과제(주제)
문화기술
연구개발
1 (과제명) 휴먼 행동-감성표현 기반 실존-실사형 비주얼 트윈스 플랫폼 기술개발
인공지능의 인간행동 이해단계 기술을 활용하여 실존, 실사형 비주얼 트윈 플랫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2 (과제명) 사실적인 실시간 디지털 휴먼 연구개발
고품질 디지털 휴먼을 위한 렌더링, 입력, 디스플레이 기술을 포함한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사업
3 (과제명) 자율 진화형 인공지능 창작 플랫폼 개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스토리기반 인터랙티브 북, 웹툰, 게임 등에 활용 될 수 있는 가시화 기술 및 저작도구 개발
4 (과제명) 가상증강 콘텐츠 제작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 공간 복제 및 재구성 기술 개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효율성을 위해 지형지물을 포함한 광역 배경 복제 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
5 (과제명) 클라우드 기반 실감형 영상콘텐츠 디지털 영상 통합 솔루션 개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에 일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파이프라인 개발 및 영상 통합 솔루션 개발
6 (과제명) 간접 센싱 기반 실시간 연동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개발
비접촉 센싱 기반 실내 스포츠 AR 콘텐츠 활용 플랫폼 개발 및 미세먼지 대책 기술 개발
7 (과제명) 감각, 지각, 인지 및 정서 센싱 기반 기능성 콘텐츠 플랫폼 개발
심신안정, 스트레스 완화 등의 기능성 콘텐츠 제작, 검증 기술 개발 및 실증
8 (과제명) 자유 시점 원격 관람이 가능한 다채널 콘텐츠 제작 프로덕션 플랫폼 기술 개발
5G 기반에 다채널 동시 전송을 통한 사용자 선택 시점 관람이 가능한 기술 및 저작 도구 개발 및 사업화
9 (과제명) 실감형 e스포츠 중계를 위한 AR 스트리밍 5G 서비스 기술 개발
5G 대역폭을 활용하여 고품질 AR 콘텐츠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을 기반으로 e-sports 경기장에 한정한 서비스 기술 및 실증 사업
10 (과제명) 5G 기반 차세대 1인 콘텐츠 기반 문화상품 커뮤니케이션 마켓 플랫폼 개발
5G 기반에 차세대 1인 미디어 활용 커뮤니케이션 마켓용 콘텐츠 제작, 큐레이션, 운영 기술 및 플랫폼 개발
11 (과제명) 다수 시나리오 실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 및 플랫폼 기술 개발
가상증강현실 기술과 접목하여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기술 및 다수 시나리오 동시 적용 가능한 멀티모달 구현
12 (과제명) 공연/전시환경에서 다양한 타입의 미장센 및 무대 구성용 유연/투명화 디스플레이 및 실증 기술 개발
다양한 미장센(무대소품) 구현을 위한 투명디스플레이 개발이며 무대 크기 및 모형(원형, 극장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 모듈식 디스플레이 통합 시스템 개발 → 시나리오와 매칭하여 공연 최적화 표현 기술 개발
13 (과제명) 공연예술의 기술적 커뮤니케이션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기반 공연장 정보 아카이빙 기술 개발
기존 공연의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공연안전, 무대제작, 무대기술교육 활용을 위한 VR/AR 통합시뮬레이션 구축
14 (과제명) “인텔리전트 에이전트” 기반 스마트 무대·전시 동적 공간 인지형 자동맵핑 기술 개발
AI 기반 “인텔리전트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 기술을 활용하여 공연에 필요한 시각화 아카이빙 구축
시각화 아카이빙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연마다 변화하는 다양한 무대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자동 맵핑 가능한 기술 개발
15 (과제명) 소극작용 포터블 실감형 공연기술 패키지 기술 개발
영세 소극장에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실감형 무대기술의(LED 및 유사홀로그램, 실감형 디스플레이, 무선충전기술, 5G 기반 이미지, 영상 데이터 제어, 자동 송출 S/W 등) 포터블 패키지 기술 개발
16 (과제명) 혼합현실 기반 실시간 스마트 전통공연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 개발
전통공연의 난이도 해소 및 무형유산공연의 저변확대를 위해 공연의 구성, 동작, 스토리, 의복, 장식, 음향 등의 공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실시간 안내 및 체험 기술 개발
17 (과제명) 미술품들의 디지털 데이터 확보 및 분석기술 개발 및 위작판별 지원 기술
미술품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방식의 분석기술을 개발하여 위작판별 및 DB활용 통합 플랫폼 구현
- 물성분석: 멀티스펙트럴/비파괴 광단층영상술 활용 데이터베이스 확보 방법 (회화의 종류 및 재료 특성, 제작 기법, 물감 종류를 판별)
- 그래픽분석: 비사실적렌더링의 고도화된 회화 표현기법에 대한 검증 방법론
- 작품의 3차원 프로파일링 데이터베이스 구축
- 고화질 스캔데이터 방식 (합성신경망을 사용하여 각 미술품 고유의 특징을 추출)
18 (과제명) 자동화로봇-3D프린트 융합 공연/전시용 3D 미디어 조형물 제작 기술 개발
공연 및 전시 등 비영구적 조형물 제작 기술로 3D 프린트용 소재, 설계, 출력 기술이 통합된 플랫폼 기술 개발
19 (과제명) AI와 역사 아카이브를 사용하여 바닥 조명 및 유사홀로그램 통합시스템 개발
지상과 지하의 연결을 위해 역사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포인트 조명 표현 기술 개발
※ 참조 : Regeneration. Place des Fetes, Paris, France. Frank Gehry's Walt Disney Concert Hall illuminates with dream-like visuals
    (아티스트 및 AI를 활용하여, 이미지, 비디오, 메타 데이터, 오디오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 포인트로 변환하는 머신 인텔리전스 개발)
20 (과제명) 소통약자(성인이며 자폐)의 소통기능을 위한 음악활동 표현 시스템 개발
자신의 음성 개인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음성 데이터 구축, 표현 기술 개발 (예시: 음악활동이 가능하도록 자신의 구축된 소리데이터와 음악활동 도우미 기술)
21 (과제명) 「실감형 뉴스서비스」를 위한 뉴스콘텐츠 빅데이터 분석, 제작, 방송서비스를 위한 통합플랫폼 개발
빅데이터 구축 및 뉴스콘텐츠 분석기술, 뉴스 자동 분류 기술을 활용하여 실감형 및 인텔리전스 뉴스 서비스 기술 개발
22 (과제명) 전통 천연 소재 기반 기능성 섬유 및 공정 개량화 기술 개발
전통섬유 소재(닥섬유, 마섬유, 대나무 섬유 등)에 대한 형태, 섬도, 물성, 특성 등을 분석하고 현대 수요에 맞는 기능을 배가하여 기능성 섬유와 공정 개량화 기술을 개발
23 (과제명) 보존용 디지털 인쇄를 위한 전통 먹 잉크 및 인쇄 표준화 기술 개발
전통 천연염료/안료를 활용해 전통 기법의 먹 잉크를 개발하고, 현대화 수요에 따른 컬러 먹 잉크와 보존용 디지털 인쇄 최적화 기술을 개발
24 (과제명) 전승 직조도구 시뮬레이션 및 개량기술 개발
전통 직조도구 전승 및 활성화를 위해 직조도구의 종류 및 특성을 분석하여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직조도구의 개량과 표준화
25 (과제명) 공예가 및 일반인을 위한 공예품 가상 창작 및 스토리 생성 기술 개발
공예수요에 따른 공예품 창작을 지원하고, 스토리를 연계하여 홍보 및 유통하기 위해 공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가상창작 시스템을 개발
26 (과제명) 소상공인 위한 지능형 패션 디자인 및 유통 플랫폼 개발
패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국가/소비자별 소비 및 패션 트렌드 분석, 수요예측, 디자인 추천이 가능한 지능형 패션유통 플랫폼 기술을 개발
27 (과제명) 시니어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개방형 학습 지원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 개발
시니어들의 특성, 전문성 및 관심사가 반영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 및 공유하고, 독립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시니어 맞춤형 학습 방법과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28 (과제명) 취약계층의 문화향유를 위한 5G 기반 다자 참여 실감형 교육 플랫폼 개발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들의 한국문화 향유를 위해 다자 참여와 협업 기반의 체험과 교육이 가능한 가상현실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29 (과제명) 지역 문화관광 공공 브랜드 제작을 위한 지능형 캐릭터 생성 도구 개발
지역의 특색과 스토리, 창의적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공공 브랜드(캐릭터, 폰트, 이미지 등)를 지능적으로 생성하는 도구 개발
30 (과제명) 청각장애인을 위한 AI기반의 지능형 문자‧한국수어 영상서비스 기술 개발
문화기반 및 관광시설에서 방송안내를 실시간으로 인식 및 해석하고, 방송안내에 따른 문자 및 수어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
31 (과제명)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뮤지엄 관람 서비스 기술 개발
시각장애인 관람자의 위치, 전시물 안내 등을 제공받기 위해 전시물 해설 콘텐츠, 모바일 점자번역 시스템 및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32 (과제명) 실감형 문화유산 어셋 기반 XR 체험 및 지능형 가이드 기술 개발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실감 요소 및 스토리 등을 디지털화 및 표준화하여 아카이빙 및 검색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XR 체험 및 지능형 가이드 기술 개발
스포츠 서비스
사업화지원
33 (과제명) 태권도 경기력향상을 위한 경기운영 서비스 기술 개발
스마트 웨어러블형 전자호구 개발 및 ICT연계 경기데이터 분석 및 판정지원 기술 개발
34 (과제명) VR/AR기반 스포츠 재활 및 훈련 서비스 기술 개발
경기력향상을 위한 개인/팀훈련 및 재활훈련을 위한 가상현실기반 스포츠 훈련 기술 개발
35 (과제명) 실내 생활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가상 스포츠 플랫폼 서비스 기술 개발
다종목·다자간 온라인(5G) 플레이 및 고품질의 표준형 스포츠콘텐츠 개발/배포/운영이 가능한 가상 스포츠 플랫폼 핵심 기술 개발
36 (과제명) 생활스포츠 안전지원 서비스 기술 개발
스포츠 참여 및 경기와 관련된 안전문제(디자인/환경)의 해결을 위한 스포츠 서비스 기술 개발
37 (과제명) 개인 맞춤형 스마트 피트니스 서비스 개발
피트니트센터의 스마트화(디바이스/데이터/서비스연계)를 통한 개인 맞춤형 스포츠 서비스 기술 개발
38 (과제명) 실버세대 인지기능 및 신체기능 증진을 위한 건강증진 서비스 기술 개발
신체 및 인지기능 퇴행의 증상(상태)별 인지기능, 신체기능 증진을 위한 기능성 체육(운동) 프로그램 개발
39 (과제명) 발달장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스포츠 힐링 서비스 기술 개발
현재 운영 중인 스포츠 치료(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실내 가상스포츠실의 발달장애아를 위한 콘텐츠 기술 개발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40 (과제명) 초음파를 이용한 매장음악의 실시간 음악저작물 이용정보 확인 및 정산, 분배 기술 개발
매장에서 서비스(스트리밍)되는 음악에 대해 비가청영역에 특정 초음파를 삽입하여 음악의 메타정보 및 실연정보를 확인하고 정산, 분배할 수 있는 기술 개발
41 (과제명)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저작물 이용허락 방식을 고려한 저작권료 정산 및 분배기술 개발
저작권 정보의 오류 또는 소유권 불일치로 인한 미분배 보상금 해결을 위한 분배기술 개발로, 정당한 저작권자 정보(소유권)를 수집하고 변동된 정보를 확인하여 정확한 분배 데이터 생산을 목표로 함
융복합 관광서비스
사업화 지원
42 (과제명) 유원시설(놀이기구) 고장예측 및 모니터링 기술 개발
놀이기구 안전관리 체계를 효율화하고 안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원시설 이력관리, 고장예측 및 모니터링을 위한 기술 개발
43 (과제명) 야간 문화관광을 위한 블록형 빛 융합 감성문화 콘텐츠 개발
다양한 사물(인체, 자연환경, 사물 등)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상호작용이 가능한 감성문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44 (과제명) 관광명소 재현을 통한 5G 기반 다자간 VR 실감형 관광 체험 및 상품 유통 기술 개발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관광지를 실감형으로 재현하고, 방문자, 상품제공자, 관광지를 연결하여 홍보, 정보교환 및 예약/결제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함
45 (과제명) 관광지 추억 체험을 위한 5G 기반 인터랙티브 MR 3D앨범 서비스 기술 개발
관광지 및 주변대상물을 인식하여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경험을 생성 및 매쉬업하고, 타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하기 위한 혼합현실 시각화 기술과 앨범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함
46 (과제명) 공간정보 기반 문화관광 디지털 트윈 및 실감형 서비스 기술 개발
관광지 공간정보와 관련 스토리 등 다양한 리스소와 융합하여 게임, 체험, 교육 등의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공간정보 변환, 최적화, 실시간 정합 및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함

※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전담그룹을 통해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하기 위한 자료로서, 기획대상과제(주제)의 내용은 과제기획 단계에서 변경 될 수 있으며,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3. 의견제출 방법

  • 제출기한 : 2019.10.28(월) ~ 2019.11.06.(수) 오후 4시 까지
  • 제출방법 : ctrnd@kocca.kr 이메일로 제출
    • - 제출서식 : 공지사항 內 해당페이지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 작성방법 : 서식에 따라 의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입증자료를 첨부
  • 의견제시 경우(예시)
    • - 기획대상과제(주제)의 과제기획(RFP 작성) 단계에서 고려하거나 기술적, 산업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
      ※ 과제에 대한 의견은 내용과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제시 가능하며 해당 과제의 기획단계에서 검토하도록 할 예정입니다.(서식 內 인적사항을 기재해 주시면 필요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문의처

  • ㅇ 문화기술전략팀 조인호 과장, 02-2016-4154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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