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해외동향

[통계자료] 3월 싱가포르 케이팝 차트 분석
  • 분야 일반
  •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게재일2024-04-18 00:00
  • 조회33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4-04-18 06:00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쟁쟁한 글로벌 아티스트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와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가 진입한 12주차(3월 15일~21일) 싱가포르 음원 차트에서 BTS 멤버 뷔(V)의 < FRI(END)S > 가 4위를 차지했다. < FRI(END)S > 는 3월 15일 발매된 곡으로 공개되자마자 차트 상위권을 휩쓸며 군 공백기가 무색하게 뷔의 인기를 입증했다.

12주차 싱가포르 음원 차트 - 출처: RIAS 차트
< 12주차 싱가포르 음원 차트 - 출처: RIAS 차트 >

하이브(HYBE LABELS)의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 FRI(END)S > 뮤직비디오는 3월 말 현재 스트리밍 기록 2,273만 회를 달성하고 있다. 뷔의 신보와 관련해 싱가포르 팬들은 관련 굿즈를 판매하거나 커버댄스 이벤트를 펼치는 등 팬심을 드러내고 있다.

쇼피(Shopee)에서 판매하고 있는 뷔 굿즈들 - 출처: 'Shopee'
< 쇼피(Shopee)에서 판매하고 있는 뷔 굿즈들 - 출처: 'Shopee' >

현지 언론은 < FRI(END)S > 의 인기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Lifestyle Asia(라이프스타일 아시아)》는 3월 15일 기사를 통해 " < FRI(END)S > 는 지속적인 우정에 대한 심오한 의미를 풀어냈다."고 소개했다. 이어 "뷔의 이번 솔로곡에 대해 아미(ARMY)는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 '#FRIENDSbyV' 관련 게시물이 가득하다."고 전했다. 이뿐만 아니라 현지 인스타그램에서는 컴포즈커피 광고 모델인 뷔를 찍고 인증하는 다수의 게시물을 찾아볼 수 있다. 2023년 컴포즈커피(COMPOSECOFFEE) 직영점은 싱가포르에 진출했다.

인스타그램에 '#FRIENDSbyV'를 태그하는 싱가포르 아미들 - 출처: 싱가포르 컴포즈커피 인스타그램 계정(@composecoffee_sg)
< 인스타그램에 '#FRIENDSbyV'를 태그하는 싱가포르 아미들 - 출처: 싱가포르 컴포즈커피 인스타그램 계정(@composecoffee_sg) >

BTS의 뜨거운 인기에 이어 르세라핌의 < EASY > , < Smart > 가 12주차(3월 15일~21일) 싱가포르 음원 차트 각 5위, 6위를 차지했다. 두 곡은 지난 2월 19일 공개된 곡들로 발매하자마자 차트 10위권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도 여전히 상위권을 차지하며 인기 고공행진 중이다. 르세라핌이 싱가포르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 일본, 미국의 다국적 멤버로 구성된 걸그룹답게 영어 가사가 많아 광범위한 글로벌 대중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발매 후 한 달이 넘은 지금 < EASY >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기록은 7,230만 회를 달성했으며 앞으로도 그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르세라핌 'EASY' 뮤직비디오 - 출처: 하이브 유튜브 계정(@HYBE LABELS)
< 르세라핌 'EASY' 뮤직비디오 - 출처: 하이브 유튜브 계정(@HYBE LABELS) >

한편 12주차(3월 15일~21일) 싱가포르 음원 차트 8위에는 정국의 < Seven > 이 올랐다. 2023년 7월에 발매돼 계속해서 10위권을 유지하며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 Seven > 은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10억 스트리밍을 가장 빠르게 돌파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도 9개월이 지나도록 계속해서 차트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2024년 상반기 싱가포르 음반 시장에는 한류의 바람이 사그라지지 않고 꾸준하게 불어오고 있다. 연말까지 계속해서 한류를 대표하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지속되길 바라며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이들의 성장을 기대해 본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 RIAS 차트, https://www.rias.org.sg/rias-top-charts/#1562208279186-bc1c8f89-4b1c
  • - 애플뮤직(Apple Music) 차트, https://music.apple.com/sg/playlist/top-100-singapore/pl.4d763fa1cf15433b9994a14be6a46164
  • - 온라인 쇼핑몰 쇼피(Shopee) 홈페이지, https://shopee.sg/
  • - 하이브 유튜브 계정(@HYBE LABELS), https://www.youtube.com/watch?v=bNKXxwOQYB8
  • -《Lifestyle Asia》 (2024. 3. 15). BTS’ V explores love’s complexities in poignant new solo song FRI(END)S, https://www.lifestyleasia.com/sg/culture/music/bts-v-new-song-friends/
  • - 싱가포르 컴포즈커피 인스타그램 계정(@composecoffee_sg), https://www.instagram.com/composecoffee_sg/tagged/?hl=en

통신원 정보

  • •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 • 약력 : 전) 싱가포르 Duke-NUS 의과 대학 박사후 연구원 현) 싱가포르 NUS Yong loo lin 의대 박사 후 연구원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