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LC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개선안에 관한 연구
  • 분야일반
  • 장르게임
  • 등록일2010-04-30
  • 조회19335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통계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통계 컨설팅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관사업자/ 바산네트워크㈜
연구책임자/ 이승훈(바산네트워크㈜ 전무이사)



게임기획서.jpg <목차>
  제1장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소개
      Ⅰ.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소개
      Ⅱ. 문서양식 외형
  제2장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Ⅰ. 의사 결정 단계
      Ⅱ. 개발 준비 단계
      Ⅲ. 게임 컨셉 설정 단계
      Ⅳ. 게임 요소 디자인 단계
      Ⅴ. 세부 리스트 작성 단계
      Ⅵ. 개발 평가 단계
  제3장 용어 설명
      Ⅰ. 용어 설명
  제4장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예문 (온라인)
      Ⅰ. 의사 결정 단계
      Ⅱ. 개발 준비 단계
      Ⅲ. 게임 컨셉 설정 단계
      Ⅳ. 게임 요소 디자인 단계
      Ⅴ. 세부 리스트 작성 단계
      Ⅵ. 개발 평가 단계
  제5장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예문 (모바일) 
      Ⅰ. 의사 결정 단계
      Ⅱ. 개발 준비 단계
      Ⅲ. 게임 컨셉 설정 단계 
      Ⅳ. 게임 요소 디자인 단계
      Ⅴ. 세부 리스트 작성 단계
      Ⅵ. 개발 평가 단계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이란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생각해낸 디자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각 파트별 작업자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게임 디자인 문서 양식을 말한다. 이 양식은 게임 개발과정 중 발생하는 게임 디자인 업무의 체계를 정립하고, 게임 디자인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또는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며, 작업자들이 문서를 통해서 디자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게 작업하여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여기서 지금까지 업체들 사이에 널리 사용되던 ‘기획’이라는 개념을 ‘디자인’이라고 칭한 것은, 기존의 ‘게임 기획’이라는 단어가 가진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의미보다는 ‘게임 디자인’이라는 특화된 단어와 의미를 채택함으로써 본 양식의 전문성과 방향성을 좀 더 확고하게 다지기 위함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