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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콘텐츠 원가산정 기초연구
  • 분야일반
  • 장르게임
  • 등록일2010-04-30
  • 조회12994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통계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통계 컨설팅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수행기관/ (재)한국게임산업관계연구원
책임연구원/ 박규수


<목차>
 · 요약문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Ⅱ. 게임산업 일반현황
      1. 게임산업의 정의 및 특징
      2. 게임산업 현황
      3. 플랫폼별 게임산업 현황
  Ⅲ. 게임콘텐츠 개발업무 분석
      1. 공통개발공정 분석
      2. 제작단계별 구성요소
  Ⅳ. 게임 개발 비용요소 분석
      1. 게임 개발에 소요되는 인원 분석
      2. 게임 개발규모에 따른 소요인원 분석
      3. 게임 개발 기타 비용요소
      4. 설문조사를 통한 게임 개발요소 분석
      5. 제작단계별로 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분석
  Ⅴ. 유사분야의 원가구성요소
      1.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요
      2. 문화콘텐츠 산업의 작업 공정과 구성인원
      3. 애니메이션과 게이므이 비교 및 분석
      4. 소프트웨어 사업대가기준 검토
      5. 소프트웨어개발비 산정방법 및 산정구조
      6. 소프트웨어사업대가기준 반영검토
  Ⅵ. 게임콘텐츠 원가산정 기초모델 제시
      1. 원가모델 제시에 따른 참고사항
      2. 원가모델의 제시
      3. 협조자료를 활용한 원가모델 시뮬레이션
      4. 설문자료를 활용한 원가모델 시뮬레이션
  Ⅶ.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진행 방향
      1. 국내 게임산업의 특성에 따른 문제
      2. 독창성과 창의성을 고려하는 문제
      3. 개발기간을 규정하는 문제
      4. 게임개발에 투입되는 인원의 등급과 가치를 설정하는 문제
      5. 개발기관과 투입인력과의 상관관계
      6. 보정요소의 제시
      7. 게임 프로그램 부문의 원가산정
  Ⅷ. 결론
· 참고문헌


  현재 적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산정기준과 같은 게임개발에 따른 객관적인 비용산정 기준 등을 조사하여 향후 게임개발 시 각 관련기관이 기준할 수 있는 산정방법을 도출하기 위함이고, 또한 게임개발 기준 비용산정 안을 수립하여 게임개발 시장에 공정한 가격경쟁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고, 게임 플랫폼별 비용산정 안을 제시하여 게임의 개발특성에 적합한 비용산정방식 수립하여, 향후 게임개발 방법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원가산정 방법의 기초를 확립하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