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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통권 162호] 게임 리터러시, 정교한 측정은 가능한가?
  • 분야일반
  • 장르게임,일반
  • 등록일2024-04-25
  • 조회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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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권 162호 2024. 04. 24 KOCCAFOCUS | 게임 리터러시, 정교한 측정은 가능한가? | KOCCAFOCUS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게임 리터러시, 정교한 측정은 가능한가? | 곽혁수 팀장, 김현경 부장, 배동현 주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문화팀 | 이재호 교수, 전도연 교사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SUMMARY | 게임 리터러시 정의 | 초기 미디어 리터러시의 부분으로 인식되던 게임 리터러시 관련 연구는 1990년부터 진행되기 시작함. 게임을 선용하는 능력부터 게임과 현실 세계와의 연결성, 게임 윤리, 비판적 수용 능력 등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는 다양하며 합의된 결론은 아직 제시되지 않음 | 게임 리터러시와 핵심역량 | 게임 리터러시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기본 연구자들이 제시한 게임 리터러시 핵심역량은 게임이해, 게임감상, 게임하기, 게임비평, 게임제작, 게이머역량, 게임윤리 등으로 크게 구분됨. 인지적 측면에 해당하는 게임에 대한 지식과 게임 행위 및 게임 제작과 관련된 역량들이 게임 리터러시 연구 초기의 주된 핵심역량이었으나 차츰 사회적, 정의적 역량까지 다루게 됨 | 미래인재와 게임 리터러시 | 게임 리터러시에는 기존 게임 분야를 통한 리터러시 역량뿐만이 아니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리터러시 역량 또한 포함되어야 함. 게임에서 필요한 리터러시 역량과 미래사회 인재상의 핵심역량을 융합하여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게임 리터러시 핵심역량을 정의할 필요가 있음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개발 과정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초안을 작성함. 이후, 전문가 FGI 사전 검토 과정을 거쳐 델파이 조사지를 완성함.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최종안을 개발함 | 선행연구 기반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작성 | 게임 리터러시 핵심역량 및 특성요인과 미래사회 및 관련 분야 인재상의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3개 영역, 8개 핵심역량, 29개 특성요인으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구성함 | 전문가 FGI 실시 | 교육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지 개발을 위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함. 게임 리터러시 영역 및 역량 설정에 대부분 동의하였으나 일부 영역, 역량의 명칭 수정 및 역량의 특성요인 추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됨 |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실시 | 교육 분야 전문가와 게임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함. 정량적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전문가 간의 의견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일부 사항에 대해서는 상반된 내용을 제안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연구팀이 제안한 내용이 대체로 타당한 것으로 평가됨 |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실시 |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함. 전문가 간 의견 차이가 일부 있었으나, 연구팀이 제안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의 타당성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보다 긍정적 응답 비율이 높게 조사됨 |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최종 개발 | 3개 영역, 9개 핵심역량, 27개 특성요인으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제안함. 게임 리터러시의 정의 및 정교한 구성요소 관련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본 보고서는 영역, 역량, 요인 등으로 세분화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고, 이러한 내용은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반영하여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본 보고서에서 개발한 게임 리터러시 프레임워크는 향후 게임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검사도구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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