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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이슈분석 17-03호] 오디오 콘텐츠의 특성
  • 등록일2010-05-01
  • 조회7961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통계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통계 컨설팅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OCCA 이슈분석 17-03호] 오디오 콘텐츠의 특성 / 요약 / ㅇ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진일보함에 따라 인공지능 서비스에 적합한 오디오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음 / ㅇ 해외에서는 아마존이 알렉사(Alexa)라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며 오디오 콘텐츠 사업이 본격화 되었으며, 구글과 애플도 음악을 중심으로 오디오 콘텐츠 확보에 주력 / ㅇ 국내에서는 2016년 말에 네이버가 오디오 콘텐츠 개발을 위해 3년간 3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하고, 최근 오디오클립 베타버전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오디오 콘텐츠 사업 시작 / ㅇ 오디오 콘텐츠 유형 : 인공지능과 같은 혁신적 기술로 재조명을 받고 있으나, 오래 전부터 존재해 온 음성 기반 오디오 콘텐츠의 종류는 매우 다양 - (플랫폼 기반) 라디오, E-book, 팟캐스트, 음성 MCN, AI기반 스피커, 로봇 등 - (콘텐츠 기반) 음악, 토크, 뉴스/시사. 오디오북, 오리지널 콘텐츠 등 / ㅇ 전망 및 시사점 - 오디오 콘텐츠가 일상에 파고드는 중요도는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콘텐츠 산업의 신생 분야로 성장 가능 - 팟캐스트나 MCN 등과 같은 1인 창작자 활동 플랫폼을 중심으로 저작권 이슈 발생 가능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