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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15-01호] 일본 아이돌그룹의 비즈니스모델과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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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15
  • 조회98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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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5-1호] 일본 아이돌그룹의 비즈니스모델과 현지화 전략 - AKB48을 중심으로

 

 

 

요약


●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인 일본 음악시장에서 소녀시대와 KARA, 동방신기, 2PM, EXO 등 K-POP 아이돌
    그룹이 일정한 성공을 거두고 있으나, 이들이 음악시장에서 활동을 하는 기간은 길어야 5-10년 사이임.
    초기에 투자되는 비용과 기간이 긴 것에 비해 곧 생겨났다 사라지는 단명한 활동 주기를 연장하고 성공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함.
● 이에 일본에서의 높은 인기를 일본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까지 확대재생산하고 이들을 브랜드화하여 그룹
    의 영속성을 추구하는 일본 아이돌그룹 AKB48의 독특한 비즈니스모델과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함.
● 아이돌그룹 AKB48은 축소되고 있는 일본 음악시장에서 싱글CD가 잇따라 밀리언셀러를 기록하고 있고,
    CD 누적판매수는 2014년 12월 현재 3,111만 1,000장으로, 여성 아티스트로서 3,000만장을 넘은 것은
    일본 음악시장에서 처음있는 일임.
● AKB48은 집단퍼포먼스, 다양한 이벤트, 왕성한 미디어활동으로 충성도 높은 팬덤을 구축해 일본의 음반
    차트를 석권하고 있으며, 일본 연예계를 견인하고 있음.
● 극장공연 중심의 아이돌그룹으로 출발한 AKB48은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그 성공비결은, 첫
    째 극장공연과 악수회 등 팬과 직접 소통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 둘째 선발총선거와 같이 팬
    을 포함시킨 소녀들의 경쟁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 셋째 가용인원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는 점, 넷째 복제화를 통한 지역 연고의 자매그룹을 양산하고 있다는 점, 다섯째 이와 같은 복제
    화 전략을 해외 현지화에도 적용하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할 수 있음.
● 특히 AKB48은 일본 국내의 자매그룹(sister groups)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AKB48과 포맷이 같은 자매
    그룹을 추진, 2011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JKT48이, 2012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SNH48이 탄생했음.
● 이러한 AKB48의 현지화전략은 세계표준을 만드는 글로벌전략이 아니라 AKB48의 포맷으로 각국의 시
    장환경에 맞추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AKB48은 ①‘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 ○○○48’, ②‘10대
    중심의 소녀 16명씩 3팀으로 구성된 멤버 48명’, ③‘유니폼 착용, 아키모토 작사곡 사용’, ④‘연습생에서
    승격, 졸업까지 서바이벌’등을 기본포맷으로 내세우고 있음.
● 이와 같은 해외 현지화전략을 통해 탄생한 자매그룹 가운데 자카르타의 JKT48는 성공사례로 꼽을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