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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숙 /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책임연구원 (kimsuk@kocca.kr)
< 요약 >
Ⅰ. 왜 웹툰인가
● 웹툰은 본래 웹에서 보기 위하여 제작된 인터넷 만화로 기존의 출판만화와 구분하는 개념으로 이용되었으나, 스마트 미디어
의 등장 이후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음
● 현대적 의미에서 웹툰은 스토리가 그림과 ICT 기술과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만들어낸 창의적 재화라는 보다 포괄적 범위에
서 정의할 수 있음
●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의 만화를 '망가'라는 별칭으로 구분 짓는 것과 유사하게, 국내 웹툰 역시 한국적인 특색을 지닌 토종 콘
텐츠로 인식되고 있음
● 웹툰이 한국적인 콘텐츠로 구분되는 이유는 아직까지 해외의 디지털 만화 시장이 출판만화를 디지털화하여 단순하게 유통
창구만을 확대하여 제공하는 것과 달리, 국내 웹툰은 인터넷이 가직 특징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제작에 이용함으로써 이용
자 중심의 콘텐츠로 특화되었기 때문
● 인터넷 이용 환경이 PC 기반에서 모바일로 확장되면서 웹툰의 이용환경도 자연스럽게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에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