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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영 /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수석연구원
요약
● 이 글의 핵심 내용
-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 글로컬 콘텐츠의 시각이 필요
- 한국 콘텐츠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를 구비해야(김영재, 2011)
① 한국적인 비주얼 이미지나 소재
②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③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을 위한 정교한 제작시스템
④ 제작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안정된 마케팅을 위한 안정된 사업구조
- 위의 4가지 방법을 쉽게 갖추는 방안은 지역콘텐츠 기업과 수도권(또는 해외) 콘텐츠 기업간의 협업
● 글로컬 콘텐츠는
- 로컬문화가 글로벌화된 콘텐츠
- 로컬문화콘텐츠와 글로벌 문화콘텐츠가 잘 혼융된 새로운 형태의 문화콘텐츠
● 글로컬 콘텐츠의 성공사례
- ‘대장금’, ‘아스테릭스’, ‘마살라무비’, ‘해리포터’, ‘오페라의 유령’ 등
● 글로컬 콘텐츠의 실패사례
- ‘접지전사’ : 이상적인 사업구조를 갖추었지만 제작시스템의 취약으로 실패
- ‘댄싱섀도우; : 해외 유명 제작진이 참여하였으나 한국적인 정서를 버려 실패
- ‘라스트갓파더’ : 소재와 장르의 보편성을 갖추었지만, 한국식 유머와 캐릭터로 실패
● 한국적인 특수성과 세계적인 보편성이 융합된 글로컬 콘텐츠 제작
- 문화적 자긍심을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수용해야
-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내려는 노력을 해야
- 한국적인 문화 특수성과 세계적인 문화보편성의 상호융합속에서 독자적인 한국문화콘텐츠를 창조해야
- 우리의 문화상품의 소비하게 될 국가의 문화코드를 분석해야
● 한국 문화콘텐츠의 세계화 방법론(김영재, 2011)
- 한국적 특색을 비주얼 이미지나 소재를 통해 제시
-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 경쟁력있는 제작시스템을 갖추어야
- 원활한 재원 조달, 위험의 최소화, 판로 확보등의 사업 구조를 갖추어야
● 지역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컬 콘텐츠 제작
- 한국적인 비주얼 이미지와 소재는 지역에 산재해 있음
- 과제는 한국적인 비주얼 이미지와 소재를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만드는 것임
- 지역콘텐츠 기업과 수도권(또는 해외) 콘텐츠 기업간의 제휴와 협업을 통해 글로컬 콘텐츠 제작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