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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4-04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류지도 구축방안
  • 분야일반
  • 장르콘텐츠솔루션
  • 등록일2014-07-31
  • 조회2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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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4-04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류지도 구축방안 표지 / 작성 : 이성춘(KT경제연구소 상무, may@kt.com), 윤호진(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장, hjyoon@kocca.kr) / 2014.07.31. 201404호(통권 81호) / 1.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활용 현황 2. 빅데이터와 문화 콘텐츠의 만남:다양한 분석기법과 성과 3. 빅데이터 기반 한류지도 구축의 의의와 추진방향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류지도 구축방안


이성춘 / KT경제경영연구소 상무
윤호진 /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장


요약


I.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활용 현황
● 빅데이터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 협소하게는 ‘규모가 큰 데이터’로 정의할 수 있으며, 포괄적 정의로는

    ‘작은 데이터 처리 분석으로 얻을 수 없는 통찰과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방식’을 들 수 있음
● 빅데이터 출현 배경으로는 고객 데이터의 축적, 거대 데이터 활용 학문 발전,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관련 기술의 발전, 사물

    인터넷(IoT) 등을 들 수 있음
● 빅데이터는 산업혁명 시대의 석탄과 철, 미래의 원유, 전자현미경, 3rd party에 대한 플랫폼 등과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문

    가들이 말하고 있음
● 빅데이터가 만들어 내는 본질적 변화는 사전처리에서 사후처리로, 샘플링에서 전수조사로, 데이터의 질보다 양 중시 시대로,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상관관계도 중시하는 시대로 전환 등임
● 빅데이터의 가치는 산정하기 쉽지 않음. 그 이유는 다양한 융복합 사용뿐만 아니라 미래 새로운 활용 기술 출현에 의해 데이터

    의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임. 국가적으로 활용될 때 빅데이터는 산업생산성 증가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 빅데이터는 기업 측면에서 혁신, 생산성 향상,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활용되며, 국가 측면에서는 환경탐색, 각종 정보 모니터

    링 및 상황 분석, 미래 문제 해결 등에 활용됨. 기업의 고객이면서 정부 서비스 대상인 국민은 빅데이터로 인해 생활 전반이 스

    마트하게 변화됨으로써 혜택을 얻게 됨
● 미래의 빅데이터는 데이터 자체가 스마트화 되며 IoT를 통해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보임. 기술적으로는 알고리즘과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며, 인력 측면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나 알고리즈미스트(algorithmist) 같은 전문직이 부상할 것으로 보임

 

Ⅱ. 빅데이터와 콘텐츠의 만남: 다양한 분석기법과 성과
●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분석 마스터플랜을 세워야 함. 이후 데이터 이동과 변화 절차인 ETL (Extracting, Trans

    formation, and Loading) 과정을 거치게 됨
● 실제 데이터 분석에 자주 활용되는 분석기법으로는 연관규칙 학습, 유형분석, 유전 알고리즘, 기계학습, 회귀분석, 감정분석,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 등이 있음
● 빅데이터와 음악 분야의 만남은 알고리즘 부분에서 살펴 볼 수 있음. 아마추어 음악가의 성공을 점쳐 주는 Polyp

    honic HMI, 합성된 코드의 결합 요소들을 분석해 주는 Fourier 분석, 클래식의 리듬 등을 학습해서 작곡하는 Annie, 음악의

    일부분을 듣고 원곡을 찾아주는 Shazam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임
● 영화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로는 영화의 성공 정도를 분석해 주는 Epagogix 알고리즘을 들 수 있음. 이 밖에도 구글 X 연

    구소에서 인공지능이 특정 이미지를 기계학습을 통해 인식하는 기술 등이 개발되면서 향후 태깅이나 각종 제작정보의 결합 없

    이도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과 편집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임
● 빅데이터를 영상서비스에 가장 잘 활용하는 회사로는 넷플릭스를 들 수 있음. 이 회사는 추천 기능뿐만 아니라 투자 결정, 장르

    개발, 인벤토리 관리와 같은 경영 전반에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고 있음

 

Ⅲ. 빅데이터 기반 한류지도 구축의 의의와 추진방향
● 2013년 국내 콘텐츠산업은 매출 91.5조 원, 수출 5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세계 7위권의 콘텐츠 소비·생

    산 강국으로 성장
● 국내 콘텐츠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성화되고 글로벌 킬러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수출지역에 대한 상

    세한 정보와 이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 필요
●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법의 활용지점은 크게 두 가지
- 기획/제작 단계 : 기존의 제한적, 단기적 정보 확보에서 탈피하여, 잠재 소비자와 관련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콘텐츠를 기획/제작함으로써 실패가능성 최소화
- 배급/마케팅 단계 :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지역/연령대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사전에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배

    급시기, 홍보비 지출 등)을 효율적으로 수립
● 온라인 상에 가칭 ‘한류지도’ 사이트를 구축하여,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키워드 검색으로 손쉽고 상세하게 해당지역/국가의 콘

    텐츠 선호도와 이용행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미래정책팀 담당자박수진 문의전화061-900-6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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