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KOCCA 포커스

[KOCCA포커스 2013-11호] 빅데이터 시장 현황과 콘텐츠산업 분야에 대한 시사점
  • 분야일반
  • 장르콘텐츠솔루션
  • 등록일2014-01-16
  • 조회30530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따라 이용 가능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통계 이용 활성화를 위한 통계 컨설팅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장 현황과 콘텐츠산업 분야에 대한 시사점,1.빅데이터 시대의 도래,2.빅데이터 시장 현황,3.빅데이터의 콘텐츠산업 분야 활용현황 및 장르별 사례,4.콘텐츠산업 분야 시사점,작성:박현아/산업정책팀 주임연구원(hapark@kocca.kr)


빅데이터 시장 현황과 콘텐츠산업 분야에 대한 시사점



박현아 / 산업정책팀 주임연구원



요약


I.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 빅데이터(Big Data)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체계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규모의 데이터

○ 빅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 현재 주로 교육, 운송, 의료, 에너지/유틸리티 등 산업에 빅데이터 관련 투자가 많으며 향후 1~2년 내에 소매, 보험, 통신 및
    미디어 서비스 등 분야에 빅데이터 관련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II. 빅데이터 시장 현황

○ 빅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해 주요 SI 및 솔루션 업체의 기술 및 솔루션 개발 노력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옴

○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기관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매년 약 39~60% 성장하여 2015년에는 169~321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ICT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IT서비스 업체, 솔루션 업체들도 빅데이터 전략을 확대하고 있음


III. 빅데이터의 콘텐츠산업 분야 활용현황 및 장르별 사례

○ 콘텐츠산업 기획 및 제작단계에서 콘텐츠의 개인화와 타겟팅 -> 콘텐츠 배급 및 유통 단계에서 마케팅 분배와 의사결정 ->
    인과관계 및 영향력 규명 -> 소셜네트워크 분석 -> 콘텐츠 소비 단계에서 광고 효과성 제고에 빅데이터 활용

○ 콘텐츠산업 활용 유형에 따라 이미지 분석(브랜드 분석), 트렌드 분석, 위기관리, 스토리텔링도구, 마케팅 활용 등에 빅데이터 활용

○ 장르별 대표적인 활용사례로는 방송산업 분야에서 방송 시청정보DB분석 기반 시청자 맞춤형 방송 추천, 음악산업 분야에서
    음악DB 비교분석(패턴 매칭) 기반 음향정보 검색, 출판산업 분야에서 스토리DB기반 스토리 창작지원, 게임산업 분야에서
    게임이용자들의 플레이정보 DB분석 기반 유지 보수 및 이벤트 릴리즈, 영화산업 분야에서 관객영화 인지도호감도 및 언급량
    분석 소셜 데이터와 연동하여 영화 흥행 마케팅 및 흥행 예측, 패션산업 분야에서 고객정보 DB분석 기반 트렌드 분석, 상품수요 및
    선호도 예측, 광고산업 분야에서 멀티 채널세컨드 스크린 광고 캠페인 최적화를 통한 광고 맞춤화 및 효율화 등


IV. 콘텐츠산업 분야 시사점

○ 콘텐츠기업은 이제 디지털화를 넘어서서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 속도를 맞춰야 함

○ 콘텐츠산업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빅데이터를 분석 및 모델설계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필요

○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은 콘텐츠산업 분야의 새로운 수익 모델에 대한 기반을 제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미래정책팀 담당자박수진 문의전화061-900-6576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