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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매체의 확산과 TV 시청행태의 변화
권호영 / 미래전략팀 수석연구원
요 약
Ⅰ. 전체 TV 이용시간의 변화
○ 온라인 시청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전체 TV 시청시간은 증가하였음
○ 실시간TV 시청시간의 변화는 국가별로 상이 : 유럽에서는 실시간TV 시청시간이 증가한 반면, 미국과 한국에서는 감소
Ⅱ. 실시간TV 이용시간의 변화
○ 한국의 경우, 최근 10년간 TV 시청시간은 약간 감소
○ 지상파TV의 시청시간은 감소하고 유료TV의 시청시간은 증가
- 연령이 적을수록 지상파TV와 유료TV의 시청시간의 차이가 적음
○ 실시간TV 시청시간은 연령이 적을수록 적음
Ⅲ. 새로운 서비스와 TV 시청의 변화
○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TV 시청시간의 증가
- 시간이동 시청과 공간이동 시청시간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한국의 경우, 새로운 매체의 소비는 실시간TV의 이용을 보완하기보다 대체하고 있음
○ 소셜TV 이용의 본격화
- 스마트폰 등 스마트 미디어 보급의 확대와 SNS 서비스 이용 증대에 힘입음
Ⅳ. 정리와 제언
○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
- TV 사업자들은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고, 이를 연결하는 N-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TV 사업자들은 시간이동 시청서비스(VOD서비스, 인터넷 연결 서비스 등)의 폭과 질을 증진시켜야 함
○ 유료TV 시청시간의 증가
- 지상파방송사들은 저작권 수익 강화, N-스크린 서비스 직접 제공
- 지상파TV와 유료TV 등 플랫폼 사업자들은 콘텐츠 저작권 확보를 강화해야 함
○ 소셜TV 이용의 증가
- 방송사나 SNS 사업자들이 소셜TV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이나 서비스 제공
- 광고수입이나 부대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의 개발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