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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2-08호] 중남미 방송영상콘텐츠 시장 진출환경 분석
  • 분야일반
  • 장르방송
  • 등록일2012-08-06
  • 조회1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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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 방송영상콘텐츠 시장 진출환경 분석

 

: 멕시코, 브라질, 페루, 콜롬비아를 중심으로

 

 

 

 

 

이 양 환 /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요 약


Ⅰ. 중남미 시장의 특성


   ○ 한국과 지리적으로 먼 거리에 위치. 위로는 미국과 인접하고 있는 멕시코에서 아래로는 남극에 가까운 칠레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
   ○ 중남미는 기대수명의 증가와 급격한 출산율 저하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나 국가별로 차이가 있음
   ○ 국가 간, 국가 내에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한 지역
   ○ 오랜 식민지배의 경험, 동일한 언어(스페인어, 포르투갈어)와 종교(가톨릭),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를 중남미 국가 전체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나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
   ○ 정치적으로 좌·우익의 대립이 심한 지역으로, 특히 남미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에서 좌파정권이 들어선 상황
   ○ 한국콘텐츠의 수출이 증가하고 좋은 이미지가 구축됨에 따라 한국산 가전제품,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등 소비재 수출이

       급증하고 있음
   ○ 한국-중남미 국가 간 FTA 체결 지속

 


II. 중남미 시장 진출환경분석 및 진출전략 도출 방안


 1. 환경분석

 

 

 

 2. 진출전략 도출 방안

 
   ○ 시장세분화 방안
        - 중남미 문화적 특성에 따른 지리적 시장세분화: 유럽 문화권, 원주민 문화권, 메스티소 문화권, 흑인-아프리카 문화권 등

           으로 구분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개별 한국 방송영상콘텐츠 특성을 고려, 진출전략 마련하는 것이 필요
        -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고려한 시장세분화: 빈부격차 등이 반영된 소득, 거주지역, 가족 수 등과, 인구변동 단계가 반영된

           국가별 시장세분화 전략도 필요
        - 행동적 변수를 활용한 시장세분화 고려: 소비자의 한국 방송영상콘텐츠 사용 경험, 사용 정도, 충성도, 태도 등을 고려해

           시장을 세분화 할 필요가 있음
        - 틈새시장의 선정: 한국콘텐츠의 마니아층과 같이 좀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한 집단을 선정, 집중적으로 공략


   ○ 표적시장 선정 방안


   ① K-Pop 소비자 시장
       - K-Pop이 우세한 지역을 중심으로 10~20대 초반의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드라마나 영화, 기타

         한국콘텐츠를 조금씩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


   ② 한국드라마에 노출 가능한 텔레노벨라 시청자 집단
       - 텔레노벨라 수용자 조사에 기초해 이와 유사한 타깃형 드라마를 수출하거나, 현지 방송국과의 공동제작을 통한 수용자

          노출, 그리고 한국드라마 포맷 수출 등을 고려


   ③ 보수적인 상류층 혹은 빈곤층 집단
       - 보수적 상류층(주로 백인)의 경우 확산(diffusion)을 일으키는 혁신자(innovator)와 초기수용자(early adopter)가 나타나는

          집단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 빈곤층은 구매력은 없으나 중남미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잠재적 소비자라 지속적으로 한국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전략이 장기적 관점에서 필요


   ○ 포지셔닝 전략
       - 일방적이지 않은, 함께 상생하는 친구의 이미지: 경제적으로 앞서있다는 점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가질 수 있는 우월의식

          을 버리고 문화교류의 상대로 인정
       - ‘가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연령층을 흡수: 가족이 함께 드라마를 시청하고, 음악을 듣고,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는 상황

          에 ‘고려해 볼만한 콘텐츠’로 한국콘텐츠를 포지셔닝하는 전략이 중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