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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2-07호] 연예기획사 등록제 도입과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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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1
  • 조회21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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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기획사 등록제 도입과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한국과 일본 사례 비교·분석-

 

 

 

 

 

백 승 혁 / 산업정책팀 선임연구원

 

 

 

 

요 약

 


Ⅰ. 서론


  □ 콘텐츠 제작의 주요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연예기획사
  ○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 시스템의 핵심 4요소 중 하나이며, 한류 열풍을 견인


  □ 콘텐츠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구조적 이해 및 정책적 대응 필요
  ○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콘텐츠 산업의 개발 및 창조에 강력한 유인을 제공

 


Ⅱ.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사 현황


 1. 성장과정 및 구조분석


  □ 개인 매니저 형태에서 기업형 매니지먼트사 형태로 발전
  ○ 1960년대 이후 가수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 매니저 중심의 매니지먼트 형태에서 2000년대 이후 소규모 매니지먼트사의

      M&A(인수합병) 및 금융자본 유입으로 거대 종합 매니지먼트사로 기업구조 확대·발전


  □ 약 1,000여 개의 연예 매니지먼트사 활동 중
  ○ 문화체육관광부 자료(2012)에 의하면 현재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및 (사)한국연예제작자협회 등을 통해 파악되고

      있는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500여 개로 나타나고 있으나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것은 1,000여 개 정도로 추정


  □ 코스닥 상장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총 매출액 규모는 약 4,500억 원
  ○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회원사 304개사 및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회원사 184개사 중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연예 매니

      지먼트사는 8개사로 총 매출액 규모 약 4,500억 원

 


 2. 유형


  □ 기존 연예인 유입형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 제작자의 경험에 의해 영향력이 있는 기존 연예인을 유입해 운영하는 시스템


  □ 스타 발굴 투자·기획형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 아이돌 육성 전략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육성 후 철저한 스타 매니지먼트 프로듀싱 시스템

 

 

 3. 성과


  □ 트레이닝 노하우를 통한 다양한 개인기와 실력을 갖춘 아이돌 스타 배출
  ○ 최근 활동하고 있는 아이돌 스타들은 각 주력 장르의 탄탄한 기본 실력과 매력적인 비주얼을 통해 적극적인 타 장르 진출 확대


  □ 글로벌 매니지먼트를 통한 한류 콘텐츠 확대·보급
  ○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육성·배출된 아이돌 스타들이 한류에 새로운 단계의 생명력을 불어넣어주고 있으며,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확대는 국가 브랜드 지수와 국익 향상에 높은 기여 예상

 


Ⅲ.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전문성 결여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다양한 업무영역을 동시에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전문성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구조


  □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서 오는 연예 매니지먼트사 분쟁사례 증가
  ○ 국내외적으로 K-POP 및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 콘텐츠 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흐름에 반해 1990년대 중후반부터

      공급(연예인)과 수요(캐스팅)의 불균형에서 기인하는 연예 매니지먼트사 분쟁사례 증가

 


 2. 개선방안


  □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선진화 방안 마련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불법행위 및 사기행각 문제를 해결하고 연예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투명성 및 책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선진화 방안 마련


  □ 연예산업 공정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표준계약서 제·개정 추진
  ○ 방송 출연 및 프로그램 제작, 공연·이벤트 참가 등과 관련된 기획·제작사-연예인-방송사 간 세부적인 조건 및 권리의무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표준계약서를 제·개정하여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Ⅳ. 일본의 연예 매니지먼트사 운영시스템


 1. 현황 및 유형


  □ 만담 중심의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에서 대중문화 중심의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으로 발전
  ○ 1912년 요시모토흥업에 의한 만담 중심의 매니지먼트 사업에서 1980년대 이후 방송 산업의 발달과 장르 확대로 인해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으로 급성장


  □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장규모 8조 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비중 23%
  ○ 2009년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는 8조 270억 엔, 연예 매니지먼트 관련 업종 시장규모 1조 8,545억 엔


  □ 거대 그룹형 종합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 확대
  ○ 대기업 자본의 관련 산업 시장 유입으로 인한 그룹 형태의 매니지먼트사 확대

 


 2. 특징


  □ 그룹형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전문 분업화 시스템
  ○ 제작 및 계약·관리, 매니지먼트, 홍보·영업 등 전문 팀과 자회사 분업화 시스템 구축·운영


  □ 다양한 개런티 지급 시스템 구축·운영
  ○ 완전보합제 및 월급제, 월급제+완전보합제 등 운영


  □ 후생노동성의 허가제 운영 시스템
  ○ 직업안정법에 따른 ‘유료직업소개사업’으로 분류되어 후생노동성의 허가·운영

 


Ⅴ. 시사점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전문화 시스템 구축
  □ 사업 다각화 전략 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원 확보 필요
  □ 방송계의 지상파방송 중심 역학 구도 개선
  □ 건전한 연예 활동을 위한 시장 정화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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