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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1-17호] 멀티플랫폼 게임의 동향과 전망
  • 분야일반
  • 장르게임
  • 등록일2011-12-13
  • 조회1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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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포커스 2011-17호] 멀티플랫폼 게임의 동향과 전망 표지

 

 

 

멀티플랫폼 게임의 동향과 전망

 

 

 

 

권오태 /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요 약

 


1. 게임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게임산업 플랫폼 변화과정
       - 게임산업은 시대별로 핵심 플랫폼이 등장하여 아케이드게임 → 콘솔(비디오)게임 → PC온라인게임 → 모바일게임 →

          멀티플랫폼 게임으로 변화·혁신
       - 플랫폼의 혁신 변화는 기술혁신에 따라 이전과 다른 제품으로 변모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출시하는 급진적 혁신
       - 멀티플랫폼 게임은 세부적인 업그레이드와 유통 경로의 확대를 통해 동일한 상품을 계속 판매하는 점진적 혁신이며,

          이용자 수요에 맞춘 수요유인적 기술혁신 변화로 신규 이용자 유인 효과 동시 확보


  ○ 멀티플랫폼 게임 부상(浮上)과 환경변화
      -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클라우드 서비스의 급성장과 비중확대로 게임의 탈PC화가 가속화,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실행되는 게임 멀티플랫폼화 진행 중
      - 게 임기업은 기존에 보유한 IP로 다양한 플랫폼화를 시도하고 각 플랫폼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 확장을 통해 멀티

        플랫폼 게임 시대변화에 대비. 수입 다각화를 통한 매출 증대 전략

 


2. 멀티플랫폼 게임으로의 혁신과 변화


  ○ 멀티플랫폼 게임 생태계
      - 시간과 장소, 이동성의 제한 없이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사용하여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 게임은 3A-게임

         라이프(Anytime, Anywhere, Anydevice)를 실현
      - 3A-게임라이프의 현실화는 이용자의 편의를 증대하고 대규모 잠재시장을 창출 가능


  ○ 멀티플랫폼 게임 진화 과정
      - 초기 멀티플랫폼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합하는 개념이 아닌 특정 단일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단말을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
      - 현재 게임 멀티플랫폼으로의 진화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확산과 네트워크나 게임 기기 성능, 우수한 게임엔진 등장,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 등으로 하나의 게임을 모든 게임 플랫폼에 동시에 지원하는 체계로 변화

 


3. 멀티플랫폼 게임의 산업 동향


  ○ 온라인게임 기업은 온라인 게임시장 포화와 해외 온라인게임 기업의 추월로 인한 위기감 등에 따라, 신영역 확대를 위한

      멀티플랫폼화를 진행, 이용자 기반 확대와 수익 극대화 전략


  ○ 아케이드 분야는 아케이드게임 시장침체 탈피를 위해 온라인 서비스 강화와 타플랫폼 하드웨어, 게임 IP 등을 적극 도입하여

      융합서비스 시대에 대비

 

  ○ 콘솔 기업은 콘솔 기기와 게임 타이틀 수익 증대를 위해 이용자 기반 안정성이 절실하며, 온라인 유통방식을 채택, 부분유료

      화 과금 모델로의 변화 추구를 위한 멀티플랫폼화 전략


  ○ 모바일게임 분야는 스마트 디바이스 운영체제의 활용 강점을 기반으로 멀티플랫폼화에 적극적이며, 잠재적 시장 확충의

      촉진 역할

 


4. 게임 멀티플랫폼 서비스 기업 사례 분석


  ○ ‘멀티플랫폼 게임 허브’로서의 애플
      - ‘앱스토어’를 통한 유통질서의 재편을 촉진하고 게임 콘텐츠 유통 강자 지위 확보
      - 애플계열 스마트 디바이스를 지능적으로 연결하여 편리한 서비스 이용환경을 제공, 멀티플랫폼 게임 허브로 입지를

        구축·강화


  ○ EA, Game-As-A-Service 통합 체계 구축
      - 단말기기와 플랫폼 경계를 초월하는 멀티플랫폼 시스템 구축
      -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을 통해 이용자 네트워크의 상시체계를 구축, 게임 콘텐츠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콘텐츠의 시장

        수명을 연장하여 수익 극대화하려는 의도


  ○ 클라우드 게임 사업자 OnLive와 Gaikai
      - OnLive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기타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월정액 요금제와 개별 구매

         방식을 통해 이용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B2C 중심의 과금 서비스 사업모델 채택
      - Gaikai는 게임 콘텐츠를 독립적으로 서비스하기 보다는 데모버전 등을 자사 클라우드에 제공하고 퍼블리셔나 제작자로

        부터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 비용 또는 온라인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B2B 중심의 사업모델

 


5. 전망 및 한계


  ○ 게임 미디어 생태계의 확장
      - 게임 플랫폼은 수평적 질서로의 변화가 요구되며 참여적 융합화, 공유적 개방화 단계를 거쳐 새로운 개념의 게임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으로 전망
      - 3A-게임라이프 시대로의 환경 변화는 게임 이용시간의 증대와 게임 이용자의 외연확대로 이어져 기존 시장의 잠식이 아닌

        시장규모를 확대하는 보완적 역할 기대


  ○ 게임산업의 재구조화 심화
      - 게임 미디어 생태계를 자극하여 플랫폼 영역별 자원의 재분배를 촉진, 게임산업 전반의 혁신적인 변화와 재구조화가

         심화될 전망
      - 멀티플랫폼 개념은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인 제약사항이 여전히 존재. 고사양 하드코어의 수요가 있어 기존 플랫폼 영역

         역시 공고화될 것이며 당분간 기존 플랫폼과 멀티플랫폼 게임의 공존이 예측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