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캐릭터 모두 모여라!” 잘 만든 캐릭터, 아이돌 홍보대사 안 부럽다
- 분야일반
- 장르캐릭터
- 등록일2018-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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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캐릭터 모두 모여라!”
잘 만든 캐릭터, 아이돌 홍보대사 안 부럽다
- 한콘진, 오는 18일부터 ‘제1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참가작 모집
- 우리동네 캐릭터로 공공 브랜드 강화, 지역 경제 활성화 유도
- 수호랑과 반다비(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포돌이(경찰청), 고양고양이(고양시). 이들의 공통점은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만들어 국민들의 사랑을 받은 대표적 캐릭터이다. 반면, 국민의 관심을 얻지 못하고 사라지는 ‘지역‧공공 캐릭터’도 상당수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은 이러한 지역·공공 캐릭터의 대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활용을 독려하기 위해 오는 18일부터 26일까지 ‘제1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2018 대한민국 지역‧공공 캐릭터 대상)’ 참가작을 모집한다.
◆ 지역‧공공 캐릭터 대국민 애정도 높이기 프로젝트!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 올해 처음 개최되는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은 정책·지역·축제 등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캐릭터를 모집해 대국민 투표를 거쳐 총 8개의 인기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 신청은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정부·지자체 출연기관 및 지방공기업 ▲지방교육행정기관 ▲기타 공직유관단체 등이면 가능하다. 단,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을 신청 단체가 단독으로 보유한 경우만 접수할 수 있다.
- 선정은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예선과 본선을 통해 100% 대국민 투표로 진행된다. 신청 단체는 해당 기간 동안 국민에게 자신들의 캐릭터를 알리고, 투표 독려를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수 있다.
◆ 대상 1작품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여, 총 8작에 다양한 지원혜택들 쏟아져
- 시상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대상 1작품(상금 1,000만원),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최우수상 1작품(상금 500만원), 우수상 1작품(상금 500만원). 특별상 5작품(상금 각 200만원) 등 총 8개 작품에 돌아간다.
- 특히 한콘진은 수상작들을 지속 홍보하고 사업화 지원을 위해 다양한 후속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선정된 작품에는 오는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2018 우리동네 캐릭터 축제’ 내 홍보부스를 제공하고, 11월 일본 ‘2018 유루캬라 그랑프리 페스티벌’에 참가를 지원해 일본 유루캬라(일본 지자체 캐릭터의 통칭)와 콜라보 홍보 무대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한다.
-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은 많은 시간과 노력, 예산을 들여 만들어진 캐릭터들이 재조명 받을 수 있는 기회”라며 “이를 계기로 단체들이 적극적이고 꾸준한 홍보 활동을 펼쳐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숨은 보석들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신청은 7월 18일(수)부터 26일(목) 18시까지 신청서(양식)와 캐릭터 이미지파일을 준비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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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 '우리동네 캐릭터'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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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대외협력실
손모아 주임(061.900.639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제1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모집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