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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참가기업 모집
  • 분류공고
  • 장르일반
  • 분야일반
  • 등록일2024-05-24 14:06
  • 조회644

[공고 제2024-0640호]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참가기업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해외에서 호감도가 높은 K-콘텐츠와 연계,
한류를 활용한 연관 산업 홍보마케팅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참가기업을 모집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사업개요

  • ㅇ 사업목적: 해외에서 호감도가 높은 K-콘텐츠와 연계, 한류를 활용한연관 산업 홍보마케팅 및 해외진출 지원
  • ㅇ 사업기간: 2024. 1. 1. ~ 2025. 6. 30. (18개월)
  • ㅇ 사업내용
    • -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K-콘텐츠, 농식품, 수산식품, 소비재 등 연관 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PPL) 및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 -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해외 현지 홍보 및 마케팅 지원

2. 모집개요

  • ㅇ 모집규모: 총 15개사
    • - (방송 간접광고 분야) 총 10개사 / (브랜디드 콘텐츠 분야) 총 5개사
  • ㅇ 모집장르: 전 장르 (게임, 애니, 캐릭터, 웹툰, 음악, 패션, 신기술융합콘텐츠 등)
  • ㅇ 모집대상: 방송 간접광고(PPL) 및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에 적합하며, 해외진출이 가능한 IP를 보유 중인 국내 콘텐츠기업
    모집개요 | 모집대상 | 구분, 세부내용으로 나타낸 표
    구분 세부내용
    신청자격
    • - 콘텐츠 IP/판권 또는 협상권을 보유하여 간접광고(PPL) 노출 결정 및 직접 해외진출이 가능한 기업
    참여제한
    대상
    • - 신청일 기준 국세 및 지방세, 4대보험 중 어느 하나라도 체납한 경우
    • - 기술료 미납, 참여제한 조치 등 콘진원 사업 참여에 제재조치를 받은 기업
    우대사항
    • - 콘텐츠 IP와 소비재·서비스 제품 연계 계획이 있거나, 협업 희망하는 기업(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참여 선택 필수)
    •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 또는 해외마켓 및 행사 참가 이력
    •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 또는 해외마켓 및 행사 참가를 통한 수출계약실적 보유

3. 지원사항 * 하기 지원사항은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지원사항 | 구분, 지원사항, 비고로 나타낸 표
    구분 지원사항 비고
    방송
    간접광고
    (PPL)
    - 글로벌 OTT 또는 해외 방영예정인 K-드라마, 예능 등 내방송 간접광고(PPL) 매칭 및 노출 지원
    * 간접광고(PPL) 비용은 콘진원에서 직접 자체집행하며, 참여기업에게 지원되지는 않음(정부광고법 의거 집행)
    - 제작협찬에 대한 고지(제품(기업) CI 노출)
    - 기업(제품)별 국내외 홍보마케팅 및 상업적 라이선스 지원
    분야

    택 1
    브랜디드
    콘텐츠
    - 기업(제품)별 특성에 특화된 브랜디드 콘텐츠(웹예능·드라마) 기획·제작 및 방송사, 미디어사 유튜브 채널 노출 지원
    * 브랜디드 콘텐츠 비용은 콘진원에서 직접 자체집행하며, 참여기업에게 지원되지는 않음(정부광고법 의거 집행)
    - 기업(제품)별 국내외 홍보마케팅 및 상업적 라이선스 지원
    - 해외 타깃국가 노출을 위한 ai 더빙 번역 및 광고 포함 지원
    - 구글코리아 연계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 교육 및 컨설팅
    - (희망 시) 마플샵(커머스) 입점 시 결제 수수료 혜택 지원 등
    공통사항 - 연계 홍보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콘진원 자체 한류행사와 연계한 해외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등(필요 시, 콘텐츠 전시(그래픽/영상물 제공 등) 및 상품 등 요청 예정)
    선택사항 - 연관 산업(K-푸드, 소비재 등)과의 협업을 위한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연 2회) 등 참가
    비고 - 사업기간 중 또는 종료 후 수출 성과(사업 참여 전후비교 상담/계약수출 실적, 수출 실적 등) 공문 제출 필수(최소 2회 이상)
    * 희망 시 방송 간접광고(PPL) 및 브랜디드 콘텐츠 분야 각각 신청서 제출 가능하나,총점이 더 높은 1개 분야에 대해서만 지원 예정(하단 세부 평가기준 참고)

4. 신청방식

  • ㅇ 신청기간: 공고일로부터 ~ 2024. 6. 10.(월) 11:00 까지
  • ㅇ 신청방식: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을 통한 온라인 접수
    • - 접수처 바로가기: http://welcon.kocca.kr/
    • - 사용자 매뉴얼: 붙임문서 참조
      ※ 온라인 등록 관련 문의: 웰콘 헬프데스크(1566-9984/welcon@kocca.kr)
      ※ 마감시간 이후에는 신청 불가, 별도의 메일 및 우편접수 불가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 무효 처리되어 평가 제외
  • ㅇ 제출서류
    신청방식 | 제출서류 | 구분, 제출서류, 세부내용, 형식으로 나타낸 표
    구분 제출서류 세부내용 형식
    필수 ① 웰콘(WelCon) 참가신청
    * 가입 후 참가신청 필수
    - 참가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등록, 기가입 기업의 경우 업데이트 필수 -
    ② 추가신청서(첨부양식) - 첨부양식 작성 후, 날인 필수
    * 날인 없는 경우 무효 처리
    PDF
    ③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첨부양식 작성 후, 서명 또는 날인 PDF
    ④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 첨부양식 작성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제출 인력으로 기재 xlsx, xls
    ⑤ 사업자등록증 - PDF
    ⑥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 PDF
    ⑦ 4대보험 완납증명서 - PDF
    선택 ⑧ 우대사항 증빙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 또는 행사마켓 및 행사 참가 확인서, 수출계약실적 공문 PDF
    * 제출서류의 경우, 20MB 이하의 압축파일(ZIP)로 제출 (파일명: 신청기업명)

5. 선정 및 지원절차 * 하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 별도 안내 예정

  • 선정 및 지원절차 | 선정절차를 순차적으로 나타낸 표
    참가기업
    모집 및 선정
    참여기업
    설명회 개최
    1차 사전 네트워킹 연계
    (국내)
    간접광고 또는
    브랜디드 콘텐츠
    매칭 및 방영
    2차 사후
    네트워킹 연계
    (국내)
    6월 3주 예정 6월 중 7. 18.(목)
    * 캐릭터 페어 연계
    연중 지속 11월 중
    * IP 마켓 연계
  • ㅇ 필수 참여일정
    • - (공통) 참여기업 설명회 참석 필수
    • - (네트워킹)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참석 필수

6. 평가방식 및 항목

  • ㅇ 평가방식: 기업별 제출서류 대상 서면평가
  • ㅇ 평가기준: 고득점 순 우선 선정
    • - 집계는 최고 및 최저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의 평균으로 산정(평가 점수단위를 소수점 둘째짜리, 셋째자리 이하는 절사)
    • - 총점 70점 이상인 기업 중 모집규모 내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정
    • - 총점이 같은 경우, 배점이 큰 항목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 - ①방송 간접광고(PPL)와 브랜디드 콘텐츠 분야를 중복 신청하고, ②두 분야 모두 선정대상에 해당될 경우 총점이 더 높은 분야로 선정, ③두 분야 모두 총점이 같은 경우 배점이 큰 항목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
  • ㅇ 평가위원 구성: 전문가 풀(Pool)에 등록된 외부전문가 총 7인
  • ㅇ 평가항목 * 지원분야에 따라 간접광고/브랜디드 콘텐츠 적합성만 달리 평가 예정
    평가방식 및 항목 | 평가항목 | 평가항목, 세부 평가내용,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항목 세부 평가내용 배점
    간접광고
    적합성
    (30)
    간접광고(PPL) 매칭 및 제작 지원 시 적합성 정도 30점
    ㅇ 간접광고(PPL) 노출 시 파급력 또는 효과성
    ㅇ 간접광고(PPL)에 노출될 만한 콘텐츠 IP를 활용한 실물 상품 또는 서비스 등 보유 여부 및 적합성
    ㅇ 간접광고(PPL) 노출을 통해 해외 시청자 소구 가능성 등
    브랜디드
    콘텐츠
    적합성
    (30)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시 적합성 정도 30점
    ㅇ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 시 파급력 또는 효과성
    ㅇ 브랜디드 콘텐츠에 노출될 만한 콘텐츠 IP를 활용한 실물 상품 또는 서비스 등 보유 여부 및 적합성
    ㅇ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을 통해 해외 시청자 소구 가능성 등
    참가계획 및 목표
    (25)
    참가계획 및 목표의 구체성 및 성과창출의 적극성 판단 25점
    ㅇ 제출 자료 내용의 충실도 및 명확성
    ㅇ 사업 참가목적 및 목표의 타당성/도전성
    ㅇ 연계 홍보마케팅 및 수출을 위한 계획의 구체성/현실성
    - 목표 달성을 위한 연계 홍보마케팅 및 판촉 계획
    - 수출 실적 달성을 위한 연계 비즈니스 활동 계획 등
    대상 콘텐츠
    경쟁력
    (20)
    대상 콘텐츠 IP의 해외진출 경쟁력 및 수출 가능성 여부 20점
    ㅇ 대상 콘텐츠의 특징 및 해외진출 시 자체 경쟁력
    ㅇ 대상 콘텐츠의 국내외 성과
    ㅇ 타깃 권역 기 진출여부 및 상품 판매·수출 등 가능여부 등
    해외진출
    역량
    (20)
    참가기업의 기업현황 및 해외진출 관련 역량 여부 20점
    ㅇ 참가기업 매출 및 수출 규모, 주요 인력 등 기업현황
    ㅇ 주요 해외진출 이력(계약 성과 등)
    ㅇ 기업 자체 홍보마케팅 및 판촉 역량, 진출 적극성 등
    사업취지
    부합성
    (5)
    연관 산업(K-푸드, 소비재 등) 협업 및 연계 계획 여부 5점
    ㅇ 연관 산업 소비재, 서비스 제품 등 협업 및 연계 계획
    ㅇ K-콘텐츠×연관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 참여 희망여부 및 활용계획 등
    합 계 100점
    * 평가과정에서 필요 시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7. 기타 유의사항

  • ㅇ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을 통해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오니, 공고 관련 첨부자료인 ‘웰콘(WelCon) 온라인 등록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 후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 ㅇ 접수기간 이후 신청서 접수 및 수정은 불가합니다.
  • ㅇ 온라인 접수(최종제출) 미완료 시, 필수 제출서류 파일 미등록 시, 필수 제출서류 중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날인 또는 서명이 없을 경우 무효 처리됩니다.
  • ㅇ ‘웰콘(WelCon)’ 시스템 상 중복 접수가 불가하오니 방송 간접광고 및 브랜디드 콘텐츠 분야 모두 신청할 경우, 분야별로 각각 추가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서류 압축파일(ZIP) 내 포함하여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ㅇ 사업 참여기업은 성과(사업 참여 전후비교 매출·수출 실적) 조사*에 협조해야 하며, 반드시 공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성과 발생 시 진흥원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2회 조사 예정)
  • ㅇ 선정결과 통보 후 참가 취소 시, 향후 유사 사업에 참여제한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ㅇ 참여인력이 신청일 기준 성폭력 범죄 이력 또는 관련 판결을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기소 중인 경우도 포함) 지원이 불가합니다. (단, 선정 후 판결을 받은 경우 해당 참여인력 배제)
  • ㅇ 신청서에 허위사실이나 거짓을 기재하는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평가 후 선정이 되었더라도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ㅇ 상기 공고내용 및 일정은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8. 문의처

  • ㅇ 행사 관련: 미주유럽수출지원팀 김효진 주임(☎ 061-900-6445), 미주유럽수출지원팀 채승희 주임(☎ 061-900-6443)
  • ㅇ 웰콘(WelCon) 이용 관련: 웰콘 헬프데스크(☎ 1566-9984)
콘텐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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