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고 제2021-1108호]
2021. 10. 2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2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연구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기술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수요 및 국내외 동향, 중장기 계획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도출된
39개 기획대상과제(주제)를 공개합니다.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제안요청서(안)
공시(’21년 12월 중) 및 과제수행기관 공모(’22년 1월 ~ 2월 중)에
착수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공시목적
2. 기획대상과제(주제)
사 업 명 | 번 호 | 기획대상과제(주제) |
---|---|---|
문화기술 연구개발 | 1 | (과제명) AI기술을 이용한 3D 아바타 볼류메트릭 생성 기술 개발 |
▷ AI기술을 이용하여 영상/VFX, 미디어, VR 분야에서 극사실적 휴먼 캐릭터 제작을 위한 새로운 융합 형태의 기술개발 | ||
2 | (과제명) 다중 사용자 동시 인터랙션 및 초실감 4D 메타휴먼 지원 다목적 액션 스튜디오 플랫폼 기술 개발 | |
▷ 원격지 비접촉 인터랙션에 대한 수요증가에 따라 체험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중 사용자의 동시 인터랙션 지원 플랫폼 기술 개발 | ||
3 | (과제명)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지능형 방송영상콘텐츠 통합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 |
▷ 전통적 오프라인 제작환경을 온라인 기반 가상현실로 확장하여 환경적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시간 제작지원 기술 개발 | ||
4 | (과제명) 실제 전투 기체의 모의 조종 E-Sports 중계를 위한 가상 전장 시나리오 및 중계 스트리밍 기술 개발 | |
▷ 실제 항공기와 유사한 주요 조종장치의 모의 조종을 위한 극사실적이고 전문적인 E-sports 게임 구현 및 중계 기술 개발 | ||
5 | (과제명) 극사실 디지털 휴먼 기반 드라마 AI 연기 변환 기술 개발 | |
▷ AI 기술을 이용하여 실제와 구분이 어려운 수준의 외형과 동작을 구현하는 3D 디지털 휴먼과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드라마 스크립트에 맞는 연기 동작 생성 기술 개발 | ||
6 | (과제명) 자율진화 AI 기반 온라인 게임 콘텐츠 창·제작 플랫폼 개발 | |
▷ 게이머 행동 학습에 기반한 게임 시나리오를 자동으로 창작할 수 있는 자율진화형 기계학습 모델링 구축 및 게임 AI 엔진 구현 기술 개발 | ||
7 | (과제명) 딥러닝 기반 보이스 트랜스퍼 및 AI 창제작 기술개발 | |
▷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유명을 달리한 가수의 음성이나 새로운 음성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말하기, 읽기, 노래하기 등의 음성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보이스 스타일 트랜스퍼 및 신경망 기술 개발 | ||
8 | (과제명)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공연예술 연동 시스템 설계 및 표준체계 구축 기술개발 | |
▷ 관객, 배우, 장치, 소품 등의 온·오프라인 전환 및 디지털 트윈화를 통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공연 지원 표준화 기술 개발 | ||
9 | (과제명) 문화예술 향유 지원을 위한 지능적 전시관람 연동 자율주행 관람 플랫폼 시스템 개발 | |
▷ 로봇/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기반의 지능적 전시관람 지원을 위한 자율 주행 제어 및 통합운영 지원 기술 개발 | ||
10 | (과제명) 온라인 환경에서의 인터랙티브 학습환경 지원 문화예술 학습 플랫폼 기술 개발 | |
▷ 문화예술교육 장르에 최적화된 가상교육공간 구축 및 플랫폼 인프라 / 실감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 ||
11 | (과제명) 어린이·청소년 대상 메타 버스 기반 체험형 동화 구연 및 5면 실감형 인터렉션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조성 | |
▷ 다양한 형태(복도, 방 등)의 물리적 공간에 가상세계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3D 실감형 인터랙션 콘텐츠 체험 지원 기술개발 | ||
12 | (과제명) 대면공연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대규모 가상공연 플랫폼 기술 개발 | |
▷ 대규모 가상공연의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운영을 위해 공연장 및 기물 등 상호 인터랙션이 가능도록 디지털화 하고 현장감 있는 오디오 제공을 위한 실감 음향 서비스 기술 개발 | ||
13 | (과제명)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위변조 방지 및 공유/거래 플랫폼 지원기술 개발 | |
▷ NFT(NFT :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기반 디지털 무형자산의 저작물 보호/관리 시스템 구축 기술 개발 | ||
14 | (과제명) 소통약자 디지털 접근권 보장를 위한 게임기반 디지털치료제 개발 | |
▷ 장애인 게임접근성 향상을 위한 지원 및 게임적 요소를 적용하여 신체건강/정신건강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 제작 기술 개발 | ||
15 | (과제명) 금속활자 을해자 디지털 복원을 위한 빅데이터 영상 복원 기술 개발 | |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고문서에 활용된 글자체의 특성을 추출하고, 인쇄물 등에 포함된 얼룩 오염 및 손상에도 원상태로 복원가능도록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폰트 생성 모델 지원 | ||
16 | (과제명) AI기반 비대면 멘탈헬스케어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 |
▷ 양방향 영상 스트리밍시 참여자의 집중도, 인지반응, 스트레스지수 등을 영상기반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가진단 모듈 기술 개발 | ||
17 |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어린이 독서활동 지원 로봇 및 서비스 콘텐츠 개발 | |
▷ 영·유아의 독서 의욕 고취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스쳐 인식 및 피드백 등의 책을 읽는 어린이와의 효과적인 인터랙션을 위한 기술 개발 및 독서활동 확대 지원 기술 개발 | ||
스포츠산업 혁신기반 조성 | 18 | (과제명) AI 기반 골프 Mental Performance 분석 및 코칭 플랫폼 연구개발 |
▷ 인공지능 기반 프로스포츠선수 신체 연계 심리 관리분석 및 코칭플랫폼 기술 개발 | ||
19 | (과제명) 메타버스 기반 스포츠 플레이 트위닝 및 실감화 기술개발 | |
▷ 원격(실공간+가상공간)의 플레이어 간 플레이 데이터를 공유· 및 게임플레이를 하고 이를 가상공간의 참여자에게 현실의 실감을 구현하는 생성·전송·사용 기반 실감기술개발 | ||
20 | (과제명) 스마트컬링 동작코칭·전략지도 기술개발 | |
▷ AI기반(동작분석·전략 데이터학습) 실시간 스마트 컬링 AR코칭 및 전략지도 솔루션 기술 연구개발 | ||
21 | (과제명) 테니스 로봇 시뮬레이터 개발 | |
▷ 연속성과 랜덤성을 동시에 구현 및 이를 대상으로 테니스 로봇으로 타격하는 테니스 로봇 시뮬레이터기술 개발 | ||
22 | (과제명) AI 프로그램 기반 프로스포츠 미디어 노출 효과 측정기술 개발 | |
▷ AI프로그램에 기반한 국내 4대 프로스포츠 62개 프로구단의 정량적 노출 측정 평가(계량화)기술 개발 | ||
23 | (과제명) 한국형 Total Force Fitness 스포츠케어 서비스 기술개발 | |
▷ 군간부 및 경찰관을 위한 심리 신체 융복합 기반 · 맞춤형 O2O 건강관리 서비스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 | ||
24 | (과제명) 고속 스포츠 동작과 근육 활성도 실시간 동시 측정 가능한 착용형 방식의 비대면 스포츠 코칭 시스템 개발 | |
▷ 스포츠 동작의 관절움직임과 근육 활성도(EDM등)를 실시간으로 동시 측정하고 감각 피드백 및 스포츠 동작의도 파악 인식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비대면 스포츠 코칭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 | ||
25 | (과제명) 스포츠동작 NFT 생성·서비스 기술개발 | |
▷ 스포츠 3D 연속동작 데이터 추출 및 NFT(Block chain)생성·서비스 기술개발 | ||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 26 | (과제명) 오픈 메타버스 에셋 플랫폼을 지원하는 저작권 기술 개발 |
▷ 다수의 메타버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제작, 등록, 거래할 수 있는 오픈 메타버스 에셋 플랫폼을 지원하는 저작권 기술 개발 | ||
27 | (과제명) 공정한 SW저작권 계약 및 유통 생태계 마련을 위한 개방형 SW저작권 플랫폼 기술 개발 | |
▷ 저작권을 가진 SW 개발물을 쉽게 소유 및 거래할 수 있도록 개방형 SW 저작권 플랫폼 및 저작권 기술 개발 | ||
28 | (과제명) 소프트웨어 DNA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유사도 비교 기술 개발 | |
▷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텍스트(소스코드등) 및 이진파일(바이너리, 실행파일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유사성 비교 핵심 기술 개발 | ||
29 | (과제명) 미세 패터닝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복제 방지 및 홀로그램 활용 기술 개발 | |
▷ 반도체 리소그래피 공정을 이용하여, 글자 픽셀 내부에 매우 작은 3차원 이미지를 기록하여 위조방지을 위한 저작권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실감 콘텐츠를 지원하는 응용 서비스 기술 개발 | ||
30 | (과제명) 인공지능을 활용한 3D 콘텐츠 생성과 원 저작물 추적 모델 연구 | |
▷ 사물의 단편적 2D 정보를 가지고 3D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방법론을 연구하고, 생성된 다시점의 정보들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 생성과 생성된 모델의 2D 정보와의 저작권 권리분석을 위한 모델 개발 | ||
31 | (과제명) 원격지 저장 장치 저작물의 디지털 포렌식기술 및 침해 데이터 오픈 DB 활용 연구개발 | |
▷ 클라우드 등 원격지의 위법 데이터 식별·인증·탐색·추출 자동화를 위한 디지털포렌식 기술 및 저작권 침해물 및 위법 데이터 식별을 위한 데이터 시그니처 구축 및 연동기술 | ||
32 |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안무 저작권 침해 요소 식별 및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 개발 | |
▷ AI 기반 1인 미디어 내 안무 저작권 침해 요소 식별 기술 개발 및 안무 저작권 공공데이터 구축 | ||
33 | (과제명) 크리에이터 주도 메타버스 공연전시 협업공간 및 안전한 유통환경 조성을 위한 저작권 핵심 기술개발 | |
▷ 실감형 메타버스 세계에서 디지털 예술작품 작가(크리에이터)가 주도적으로 가상공간 내 전시환경 구성/운영하여 관람객과 전시협업 상호작용하고 관련 콘텐츠 및 아이템 거래의 안전유통까지 연계하는 메타버스 NFT 갤러리 기술을 개발 | ||
34 | (과제명) XR 콘텐츠의 저작권보호를 위한 하드웨어 기반 저작권 침해 방지 기술 개발 | |
▷ 메타버스와 실감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HMD용 AR 콘텐츠 데이터 보안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XR 콘텐츠 지원 하드웨어 보안모듈(TPM) 기술 개발 | ||
스마트 관광 | 35 | (과제명) 관광산업 안전을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서베일런스 지원 플랫폼 개발 |
▷ 게임장내 이상행동에 대한 감지 및 인식을 통해 발생가능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획득 및 분석 기술 개발 | ||
36 | (과제명) AI 및 관광경험정보 빅데이터 기반 혼잡도 개선 및 맞춤형 관광 여정(itinerary) 추천 플랫폼 기술 개발 | |
▷ 관광 경험 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 및 맞춤형/인터랙티브 관광 여정(Travel Itinerary) 큐레이션 기술 개발을 통해 관광객 밀집 지역 분석 및 모바일 위치정보 기반의 혼잡도 분석·추정 및 개선 기술 개발 | ||
37 | (과제명) 비장애인과 전동휠체어 탑승장애인의 이동권 격차 해소를 위한 AI기반 전동휠체어 전용 관광 코스 설계 서비스 | |
▷ 전동휠체어 탑승 장애인이 방문 가능한 관광코스 자동 설계 및 선정코스 DB구축을 통해 관광약자 활동유형 도출 지원 기술 개발 | ||
38 | (과제명) 메타버스 공간 구축 기반 지능형 관광 플랫폼 기술 개발 | |
▷ 위치기반 가상/증강현실 양방향 관광정보/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을 통해 물리적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및 시스템 기술 개발 | ||
39 | (과제명) 하이브리드형 MICE 개최 솔루션 시스템 개발 | |
▷ 실시간 화상회의와 VOD서비스를 통한 하이브리드 행사(회의) 진행을 위해 물리적 공간요소와 메타버스를 정합하기 위한 저작 지원 기술개발 |
3. 의견제출 방법
4. 문의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