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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주제) 도출 결과 공시 및 의견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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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21 17:14
  • 조회2931

[공고 제2021-1108호]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기획대상과제(주제)
도출 결과 공시 및 의견수렴

2021. 10. 2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2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연구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기술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수요 및 국내외 동향, 중장기 계획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도출된
39개 기획대상과제(주제)를 공개합니다.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제안요청서(안)
공시(’21년 12월 중) 및 과제수행기관 공모(’22년 1월 ~ 2월 중)에
착수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공시목적

  • ㅇ ’22년 기획대상과제(주제)에 대한 사전공개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과제를 기획하고 보완하는 기회로 활용

2. 기획대상과제(주제)

기획대상과제(주제) | 사업명, 번호 , 기획대상과제(주제)로 나타낸 표
사 업 명 번 호 기획대상과제(주제)
문화기술 연구개발 1 (과제명) AI기술을 이용한 3D 아바타 볼류메트릭 생성 기술 개발
▷ AI기술을 이용하여 영상/VFX, 미디어, VR 분야에서 극사실적 휴먼 캐릭터 제작을 위한 새로운 융합 형태의 기술개발
2 (과제명) 다중 사용자 동시 인터랙션 및 초실감 4D 메타휴먼 지원 다목적 액션 스튜디오 플랫폼 기술 개발
▷ 원격지 비접촉 인터랙션에 대한 수요증가에 따라 체험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중 사용자의 동시 인터랙션 지원 플랫폼 기술 개발
3 (과제명)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지능형 방송영상콘텐츠 통합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
▷ 전통적 오프라인 제작환경을 온라인 기반 가상현실로 확장하여 환경적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시간 제작지원 기술 개발
4 (과제명) 실제 전투 기체의 모의 조종 E-Sports 중계를 위한 가상 전장 시나리오 및 중계 스트리밍 기술 개발
▷ 실제 항공기와 유사한 주요 조종장치의 모의 조종을 위한 극사실적이고 전문적인 E-sports 게임 구현 및 중계 기술 개발
5 (과제명) 극사실 디지털 휴먼 기반 드라마 AI 연기 변환 기술 개발
▷ AI 기술을 이용하여 실제와 구분이 어려운 수준의 외형과 동작을 구현하는 3D 디지털 휴먼과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드라마 스크립트에 맞는 연기 동작 생성 기술 개발
6 (과제명) 자율진화 AI 기반 온라인 게임 콘텐츠 창·제작 플랫폼 개발
▷ 게이머 행동 학습에 기반한 게임 시나리오를 자동으로 창작할 수 있는 자율진화형 기계학습 모델링 구축 및 게임 AI 엔진 구현 기술 개발
7 (과제명) 딥러닝 기반 보이스 트랜스퍼 및 AI 창제작 기술개발
▷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유명을 달리한 가수의 음성이나 새로운 음성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말하기, 읽기, 노래하기 등의 음성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보이스 스타일 트랜스퍼 및 신경망 기술 개발
8 (과제명)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공연예술 연동 시스템 설계 및 표준체계 구축 기술개발
▷ 관객, 배우, 장치, 소품 등의 온·오프라인 전환 및 디지털 트윈화를 통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공연 지원 표준화 기술 개발
9 (과제명) 문화예술 향유 지원을 위한 지능적 전시관람 연동 자율주행 관람 플랫폼 시스템 개발
▷ 로봇/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기반의 지능적 전시관람 지원을 위한 자율 주행 제어 및 통합운영 지원 기술 개발
10 (과제명) 온라인 환경에서의 인터랙티브 학습환경 지원 문화예술 학습 플랫폼 기술 개발
▷ 문화예술교육 장르에 최적화된 가상교육공간 구축 및 플랫폼 인프라 / 실감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11 (과제명) 어린이·청소년 대상 메타 버스 기반 체험형 동화 구연 및 5면 실감형 인터렉션 콘텐츠 개발 및 체험관 조성
▷ 다양한 형태(복도, 방 등)의 물리적 공간에 가상세계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3D 실감형 인터랙션 콘텐츠 체험 지원 기술개발
12 (과제명) 대면공연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대규모 가상공연 플랫폼 기술 개발
▷ 대규모 가상공연의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운영을 위해 공연장 및 기물 등 상호 인터랙션이 가능도록 디지털화 하고 현장감 있는 오디오 제공을 위한 실감 음향 서비스 기술 개발
13 (과제명)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위변조 방지 및 공유/거래 플랫폼 지원기술 개발
▷ NFT(NFT :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기반 디지털 무형자산의 저작물 보호/관리 시스템 구축 기술 개발
14 (과제명) 소통약자 디지털 접근권 보장를 위한 게임기반 디지털치료제 개발
▷ 장애인 게임접근성 향상을 위한 지원 및 게임적 요소를 적용하여 신체건강/정신건강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 제작 기술 개발
15 (과제명) 금속활자 을해자 디지털 복원을 위한 빅데이터 영상 복원 기술 개발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고문서에 활용된 글자체의 특성을 추출하고, 인쇄물 등에 포함된 얼룩 오염 및 손상에도 원상태로 복원가능도록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폰트 생성 모델 지원
16 (과제명) AI기반 비대면 멘탈헬스케어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 양방향 영상 스트리밍시 참여자의 집중도, 인지반응, 스트레스지수 등을 영상기반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가진단 모듈 기술 개발
17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어린이 독서활동 지원 로봇 및 서비스 콘텐츠 개발
▷ 영·유아의 독서 의욕 고취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스쳐 인식 및 피드백 등의 책을 읽는 어린이와의 효과적인 인터랙션을 위한 기술 개발 및 독서활동 확대 지원 기술 개발
스포츠산업 혁신기반 조성 18 (과제명) AI 기반 골프 Mental Performance 분석 및 코칭 플랫폼 연구개발
▷ 인공지능 기반 프로스포츠선수 신체 연계 심리 관리분석 및 코칭플랫폼 기술 개발
19 (과제명) 메타버스 기반 스포츠 플레이 트위닝 및 실감화 기술개발
▷ 원격(실공간+가상공간)의 플레이어 간 플레이 데이터를 공유· 및 게임플레이를 하고 이를 가상공간의 참여자에게 현실의 실감을 구현하는 생성·전송·사용 기반 실감기술개발
20 (과제명) 스마트컬링 동작코칭·전략지도 기술개발
▷ AI기반(동작분석·전략 데이터학습) 실시간 스마트 컬링 AR코칭 및 전략지도 솔루션 기술 연구개발
21 (과제명) 테니스 로봇 시뮬레이터 개발
▷ 연속성과 랜덤성을 동시에 구현 및 이를 대상으로 테니스 로봇으로 타격하는 테니스 로봇 시뮬레이터기술 개발
22 (과제명) AI 프로그램 기반 프로스포츠 미디어 노출 효과 측정기술 개발
▷ AI프로그램에 기반한 국내 4대 프로스포츠 62개 프로구단의 정량적 노출 측정 평가(계량화)기술 개발
23 (과제명) 한국형 Total Force Fitness 스포츠케어 서비스 기술개발
▷ 군간부 및 경찰관을 위한 심리 신체 융복합 기반 · 맞춤형 O2O 건강관리 서비스 기술 연구개발 및 실증
24 (과제명) 고속 스포츠 동작과 근육 활성도 실시간 동시 측정 가능한 착용형 방식의 비대면 스포츠 코칭 시스템 개발
▷ 스포츠 동작의 관절움직임과 근육 활성도(EDM등)를 실시간으로 동시 측정하고 감각 피드백 및 스포츠 동작의도 파악 인식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비대면 스포츠 코칭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
25 (과제명) 스포츠동작 NFT 생성·서비스 기술개발
▷ 스포츠 3D 연속동작 데이터 추출 및 NFT(Block chain)생성·서비스 기술개발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26 (과제명) 오픈 메타버스 에셋 플랫폼을 지원하는 저작권 기술 개발
▷ 다수의 메타버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제작, 등록, 거래할 수 있는 오픈 메타버스 에셋 플랫폼을 지원하는 저작권 기술 개발
27 (과제명) 공정한 SW저작권 계약 및 유통 생태계 마련을 위한 개방형 SW저작권 플랫폼 기술 개발
▷ 저작권을 가진 SW 개발물을 쉽게 소유 및 거래할 수 있도록 개방형 SW 저작권 플랫폼 및 저작권 기술 개발
28 (과제명) 소프트웨어 DNA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유사도 비교 기술 개발
▷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텍스트(소스코드등) 및 이진파일(바이너리, 실행파일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유사성 비교 핵심 기술 개발
29 (과제명) 미세 패터닝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복제 방지 및 홀로그램 활용 기술 개발
▷ 반도체 리소그래피 공정을 이용하여, 글자 픽셀 내부에 매우 작은 3차원 이미지를 기록하여 위조방지을 위한 저작권 기술 및 이를 활용한 실감 콘텐츠를 지원하는 응용 서비스 기술 개발
30 (과제명) 인공지능을 활용한 3D 콘텐츠 생성과 원 저작물 추적 모델 연구
▷ 사물의 단편적 2D 정보를 가지고 3D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방법론을 연구하고, 생성된 다시점의 정보들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 생성과 생성된 모델의 2D 정보와의 저작권 권리분석을 위한 모델 개발
31 (과제명) 원격지 저장 장치 저작물의 디지털 포렌식기술 및 침해 데이터 오픈 DB 활용 연구개발
▷ 클라우드 등 원격지의 위법 데이터 식별·인증·탐색·추출 자동화를 위한 디지털포렌식 기술 및 저작권 침해물 및 위법 데이터 식별을 위한 데이터 시그니처 구축 및 연동기술
32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안무 저작권 침해 요소 식별 및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 개발
▷ AI 기반 1인 미디어 내 안무 저작권 침해 요소 식별 기술 개발 및 안무 저작권 공공데이터 구축
33 (과제명) 크리에이터 주도 메타버스 공연전시 협업공간 및 안전한 유통환경 조성을 위한 저작권 핵심 기술개발
▷ 실감형 메타버스 세계에서 디지털 예술작품 작가(크리에이터)가 주도적으로 가상공간 내 전시환경 구성/운영하여 관람객과 전시협업 상호작용하고 관련 콘텐츠 및 아이템 거래의 안전유통까지 연계하는 메타버스 NFT 갤러리 기술을 개발
34 (과제명) XR 콘텐츠의 저작권보호를 위한 하드웨어 기반 저작권 침해 방지 기술 개발
▷ 메타버스와 실감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HMD용 AR 콘텐츠 데이터 보안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XR 콘텐츠 지원 하드웨어 보안모듈(TPM) 기술 개발
스마트 관광 35 (과제명) 관광산업 안전을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서베일런스 지원 플랫폼 개발
▷ 게임장내 이상행동에 대한 감지 및 인식을 통해 발생가능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획득 및 분석 기술 개발
36 (과제명) AI 및 관광경험정보 빅데이터 기반 혼잡도 개선 및 맞춤형 관광 여정(itinerary) 추천 플랫폼 기술 개발
▷ 관광 경험 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 및 맞춤형/인터랙티브 관광 여정(Travel Itinerary) 큐레이션 기술 개발을 통해 관광객 밀집 지역 분석 및 모바일 위치정보 기반의 혼잡도 분석·추정 및 개선 기술 개발
37 (과제명) 비장애인과 전동휠체어 탑승장애인의 이동권 격차 해소를 위한 AI기반 전동휠체어 전용 관광 코스 설계 서비스
▷ 전동휠체어 탑승 장애인이 방문 가능한 관광코스 자동 설계 및 선정코스 DB구축을 통해 관광약자 활동유형 도출 지원 기술 개발
38 (과제명) 메타버스 공간 구축 기반 지능형 관광 플랫폼 기술 개발
▷ 위치기반 가상/증강현실 양방향 관광정보/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을 통해 물리적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및 시스템 기술 개발
39 (과제명) 하이브리드형 MICE 개최 솔루션 시스템 개발
▷ 실시간 화상회의와 VOD서비스를 통한 하이브리드 행사(회의) 진행을 위해 물리적 공간요소와 메타버스를 정합하기 위한 저작 지원 기술개발
※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전담그룹을 통해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하기 위한 자료로서, 기획대상과제(주제)의 내용은 과제기획 단계에서 변경 될 수 있으며,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3. 의견제출 방법

  • ㅇ 제출기한 : 2021.10.21(목) ~ 2020.10.27.(수) 오후 4시 까지
  • ㅇ 제출방법 : ctrnd@kocca.kr 이메일로 제출
    • - 제출서식 : 공지사항 內 해당페이지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 작성방법 : 서식에 따라 의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입증자료를 첨부
  • ㅇ 의견제시 경우(예시)
    • - 기획대상과제(주제)의 과제기획(RFP 작성) 단계에서 고려하거나 기술적, 산업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
      ※ 과제에 대한 의견은 내용과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제시 가능하며 해당 과제의 기획단계에서 검토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서식 內 인적사항을 기재해 주시면 필요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문의처

  •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전략팀
    • - 신정무 차장(042-719-6069)
    • - 강나래 주임(042-719-6073)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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