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콘텐츠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참가사 추가모집 공고 안내 [ Websummit, CES, Node by Slush ]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국내 경쟁력 있는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참가사 모집을 진행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업체들의 많은 신청을 바랍니다.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국내 경쟁력 있는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
ㅇ 사업내용
- 스타트업 글로벌 마켓 참가지원 : 국내 온라인 IR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및 해외 마켓 참가 지원 ※ 온라인 마켓 참가 : 3개 마켓 운영(Web summit, Slush, CES) 각 5~10개사 내외
- 기업의 (온-오프) IR 및 피칭덱 컨설팅을 통한 피칭 역량강화 및 해외 판로 개척 등에 적극 지원
□ 모집개요
ㅇ 지원대상 :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문화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 중복 신청 가능 (단, 최대 2개로 제한됨) ※ 2020 STEP CONFERENCE, TECH CRUNCH DISRUPT 2개 사업 지원받은 기업은 신청불가
ㅇ 신청기간 : ~ 11. 06(금) 15:00까지
ㅇ 대상마켓 : 총 3개 마켓 (적정대상<기업>이 없을시 재공모 예정) ※ 국내(Kocca) 선정평가 통과 뒤 현지 주최측에서 미승인 발생 시 최종 참여에 어려움이 발생될 수도 있음 ※ 마켓별 적정 대상 참가기업이 없거나 적을시 참가규모는 탄력적으로 조정을 통해 진행
모집개요 | 대상마켓을 나타낸 표
마켓명
참가형태
참가규모
개최시기
행사성격 / 지원사항
우대장르
Web summit
온라인
참가지원 (1:1미팅)
7개사 내외
’20.12.02 ~12.04
ㅇ 리스본에서 5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미디어, AI, 이커머스, 빅데이터 등 다양한 주제로 컨퍼런스 및 미팅 진행
ㅇ 09년부터 전세계 170개국, 7만여명 참가자, 1,200명 이상의 강연자가 참가
융복합
※ 지원 프로그램 (PITCH 프로그램은 접수마감)
ㅇ Mentor Hour : 유니콘 성공 기업 및 VC과 45분 동안 상담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1:1 상담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 및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조언을 받게 됨
ㅇ Pitch Battle : Early Stage 스타트업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Pitch Battle. 서류 심사를 통해 선발된 170개의 스타트업이 3일 동안 실시간 배틀을 통해 경연 대회를 펼침. 우승하지 않더라도 웹서밋 미디어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
ㅇ Investor Meeting : Web Summit 프로그램 중 가장 영향력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투자자와 스타트업간의 15분 미팅 2018년도 기준 1,000개 이상의 기업이 Web Summit 연사, 투자자, 글로벌 파트너들과 Mentor Hour 진행
ㅇ Startup Masterclasses : 성공하는 Pich Deck 구축에서부터 홍보, 기업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강연) 참가
ㅇ Conference : 약 25개의 카테고리로 1200여명의 연사로 구성되어지는 콘퍼런스
Node
by SLUSH
온라인부스
(쇼케이스) (1:1미팅)
5개사 내외
’20.11.16 ~11.20
ㅇ 유럽 최대 스타트업 콘퍼런스 중 하나로 2,600여개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매년 2만여명 이상이 참가하며, 경쟁피칭(slush 100), 기술쇼케이스부터 맞춤형 네트워킹 등이 진행되는대표 스타트업 마켓
※ 지원 프로그램
ㅇ Fireside Chats : 파이어사이드 채팅은 스타트업 분야 유명한 창업자, 투자자, 오퍼레이터와의 30~60분간의 토론. 모든 사람에게 Open 되지만 선착순으로 자리가 마감 됨
ㅇ Keynote : 스타트업 분야 저명한 연사의 30분 강연, 최고의 설립자, 오퍼레이터, 투자자의 사례 및 학습을 기반으로 스타트업 성장에 확실한 팁을 제공. 선착순으로 마감
ㅇ Mentoring Session : 멘토링 세션은 30~50여명이 한 그룹으로 구성되며, 성공한 기업가, 운영자 또는 투자자와의 당면한 주제에 대해 55분 동안 진행되는 Q&A 형식의 세션. 그룹 내 질의에 대해서도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청중은 Apply를 통해 선발 됨
ㅇ Startup Roundtables : 원하는 주제로 연사 또는 다른 액셀러레이터 전문가로부터 직접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 토론은 6명에서 10명의 스타트업과 1명의 멘토로 55분 동안 진행됨.
ㅇ Investor Roundtables : 투자자들만 입장이 가능한 프로그램. 투자자 라운드테이블은 6-10명이 참가 가능하며, 같은 생각을 가진 동료 투자들과 스타트업 세계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를 갖게 됨. 각 세션은 모더레이터가 운영 하며, 주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진행 됨.
ㅇ Investor Workshop : 유럽 스타트업에 투자 하는 유망한 회사들과 개인 투자자들과의 모임. 투자자 워크숍은 스타트업 학습 및 투자자를 노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다양한 직무 기능과 성장 단계를 걸친 세션을 운영.
CES
온라인부스 (경쟁피칭)
5~10개사 내외
’21.01.11 ~01.14
ㅇ 소비자 전자 기술 업계의 선두주자들이 모이는 세계적인 전시회
ㅇ 세계 161개국, 4,400여개 기업, 17만명이 참가, 2만개 이상 제품 선보임
ㅇ 19년도에 유레카 파크에 스타트업과 한국, 프랑스, 스위스, 일본, 홍콩 등 국가관이 구성
융복합
※ 지원 프로그램
ㅇ Eureka Park 참가(showcase) : 온라인 부스로 미디어 및 투자사 대상 제품을 시연 및 소개하고 대내외 홍보 할 수 있는 기회
ㅇ Pitch Perfect : Early Stage 스타트업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Pitch Battle.
ㅇ Keynote and Conference : 전세계 기술 리더들의 획기적인 발표와 통찰력을 온라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강연
ㅇ Meeting and networking : 실시간 투자자 및 스타트업에 관심있는 리더들과 상호 교감 및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세부내용
ㅇ 마켓별 사전 지원사항
- 현지 투자자 연결 및 (온라인) 사전 미팅 추진 ※ 세부 일정 및 프로그램 계획은 선정 이후 별도 안내 예정
- 피칭덱 디자인 및 현지시장 진출을 위한 IR 관련 컨설팅 프로그램 지원 ※ 해외 규격인증, 피치덱(Pitch deck) 작성, 비즈니스 모델 보완, 마케팅 컨설팅 등
- 추진 운영사항
- 모집대상 :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문화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콘텐츠 스타트업」 : 콘텐츠 창작과정(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에 혁신적 요소(기술의 혁신적 결합·활용 등)를 더하여 새로운 사업적 접근을 시도하는 스타트업
* 문화/콘텐츠 산업
➊ 문화 콘텐츠 (방송·영상, 게임, 만화, 애니, 캐릭터, 음악, 패션(뷰티) 등 KOCCA 제작지원 영역)
❷ 문화예술 (공연, 전시, 패션, 전통문화, 문화디자인 등)
❸ 융·복합 문화콘텐츠(광고, 콘텐츠 플랫폼, VR, AR 등)
ㅇ 지원대상 및 조건 :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콘텐츠 기반 국내 스타트업(법인)
① Websummit & Slush
- 설립일로부터 5년 미만 창업
- 보유 콘텐츠(서비스/제품)는 신청 기업에서 IP(intellectual property)를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시중에 유통 중 또는 유통 가능한 형태여야 함
- 웹사이트(기업소개, SNS 등)를 보유하고 있으며, 접근이 용이해야 함
- 컨설팅기업, 대행사, 마케팅 및 광고대행사 등은 지원할 수가 없음
- 300만달러 (한화 약 34억원) 이상 투자받은 기업은 지원할 수가 없음 (Websummit)
- 기업레벨이 Series B 이상 기업은 지원할 수가 없음 (Slush)
② CES
- 고유의 기술력을 보유 하고, 소비자가 시연(온라인) 가능해야 함
- 2020년 1월 이후 출시 제품이어야 함.
- 기술은 시장의 잠재력을 보유 하고 있으며, 혁신적이어야 함
- CES에 처음 전시자로 참가 하는 스타트업이어야 함
- 창업이 최대 2년 이내 이어야 함
※ 신청 제한 대상
- 단순 시장조사, 컨퍼런스 참가
- 당해연도 타 지원 기관으로부터 해당 마켓에 대한 참가 지원을 받은 경우(중복 참여 불가)
- 신청한 업체가 직접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및 타사(해외 현지법인, 대리점, 에이전트 등)만 참가하거나, 신청서상 명기되지 않은 타사와의 공동참가
□ 선정방식
ㅇ 선정방식 : 평가위원회 개최를 통한 서류 및 발표평가 실시 ※ 현지 비즈니스 활용 등을 고려하여 회사/콘텐츠 소개 발표(5분 이내) 평가 진행
※ 참가규모 대비 마켓별 3배수 미만으로 신청할 경우 서류 및 발표평가 동시 진행 ※ COVID19에 따라 발표평가 등은 화상평가로 진행될 수 있음
- 심사일시 : 2020. 11월 초중순경 진행 예정
- 심사위원 구성(안) : 외부 전문가 7인 구성
- 평가항목(안)
선정방식 | 평가항목(안)을 나타낸 표
평가항목(안)
세부항목
배점
콘텐츠의 경쟁력 (BM혁신성 등)
ㅇ 참가사와 참가콘텐츠의 해외진출 경쟁력 (참가사 기업현황, 보유 콘텐츠 및 성과 등 종합능력)
20
ㅇ 진출시장 분석에 따른 BM의 우수성
ㅇ 해당 마켓(시장)의 트렌드 부합정도 및 콘텐츠 적합성
20
참가계획 및 목표
(국내 및 현지
멘토로부터 1:1 사전교육 참가 사항)
ㅇ 해외마켓 참가 목적 및 목표의 구체성 그리고 이해도
ㅇ 마켓별 피칭프로그램(대회, 쇼케이스) 및 현지 액셀러레이터와 연계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ㅇ 참가신청서 등 제출된 자료의 충실도 및 준비성
「사전프로그램」 : 본 마켓 참가 전 최대 일주일 전 컨설팅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기업에서 본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이해도 파악
30
국내·외 투자유치
현황 및 비즈니스 수행능력
ㅇ 글로벌 투자유치(계획) 및 콘텐츠 수출실적 등
ㅇ 마켓 참가 후 투자 유치/수출 달성 계획 및 계획의 구체성
ㅇ 현지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언어 전달 능력 등
30
합 계
100점
ㅇ 가점지원
- 19년도 COVID19로 인해 MWC-4YFN에 참석치 못한 기업 대상 2점 지원
ㅇ 선정기준
일정을 순차적으로 나타낸 표
<1단계> 서면 평가
→
<2단계> 발표 평가
→
최 종 선 정
• 과제 신청서 서류평가
• 통과기준 : 70점 이상 (발표평가 대상)
• 서면평가 통과 과제 대상 으로 평가
• 통과기준 : 70점 이상 (최종 선정 대상)
• 발표평가 통과 과제 中 종합점수순위별선정(예산범위 내)
※ 종합점수 : 서면평가(100%) + 발표 평가(100%)
- 단계별 평가 점수는 평가위원별 점수의 최고, 최저점을 제외한 산술평균한 점수 순 선정
- 서면평가 점수와 발표평가 점수를 합산하여(가중치 적용) 70점 이상 득한 기업 대상 고득점 순으로 지원 (예산 범위 내)
- 지원조건에 부합(70점 이상)하여도 고득점 기업이 많을 경우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음
③ WelCon홈페이지(http://welcon.kocca.kr) 접속 뒤 신청서 등록 ※ 접수 마감시간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므로 마감일에 임박하여 서두르지 마시고, 미리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서류
신청서 접수 | 제출서류를 나타낸 표
필수제출
구분
제출서류
비고
필수
1
참가신청서 (pdf 날인본 첨부 필수)
진흥원 지정 양식
2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진흥원 지정 양식
3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진흥원 지정 양식
선택
4
국내외 제작·투자 계약서, 유통(판권) 계약서, 특허 등 상용화·권리관계 증빙서류
자유양식
※ 제출기한 이후에 접수된 신청서는 무효 처리됨(시간엄수)
※ 온라인 접수 미완료 시 무효 처리됨(‘작성완료’ 건만 접수 인정)
※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는 무효 처리됨(제출기한 이후 신청서 수정 불가) ※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 접수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메일 및 우편접수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