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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20-0933호]
2020. 10. 14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21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연구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기술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수요 및 국내외 동향, 중장기 계획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도출된 53개 기획대상과제(주제)를 공개합니다.
기획대상과제(주제)는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제안요청서(안) 공시(`20년 12월 중) 및 과제수행기관 공모(`21년 1월 ~ 2월 중)에
착수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공시목적
2. 기획대상과제(주제)
사 업 명 | 번 호 | 기획대상과제(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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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연구개발 |
1 | (과제명) 사실적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
▷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해석한 조명 정보와 카메라 추적 결과를 영상 합성 및 렌더링에 적용하는 기술 개발 ▷ 가상 객체와 현실 공간을 이질감 없이 합성함으로써, 실사수준의 고품질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현하는 핵심 원천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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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과제명) 버추얼 프로덕션 활용을 위한 기술 국산화 및 응용 기술 개발 | |
▷ 가상증강현실기술과 게임엔진기술을 기반으로 버추얼 프로덕션을 구현하는 기술 ▷ 초고해상도의 비디오 월과 실사수준의 3D 디지털 에셋으로 구성된 버추얼 스튜디오와 운영 시스템을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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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과제명) AI를 활용한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 기술 개발 | |
▷ AI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 콘텐츠 소스로 부터 사용자 의도를 반영한 콘텐츠 핵심 요소를 추출/합성하여, 영상 미디어 및 XR 콘텐츠로 변환 생성하는 기술 개발 | ||
4 | (과제명) 웹툰 제작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웹툰 프리비즈, 컷 생성 및 스타일 변형 기술 개발 | |
▷ 노동집약적인 웹툰 제작 파이프라인 개선을 위해 웹툰 전문가와 비전문가가 쉽고 빠르게 웹툰을 제작할 수 있도록 웹툰 프리비즈, 컷 생성 및 스타일 변형을 지원하는 기술 개발 | ||
5 | (과제명) 디지털 유전 정보 기반 고품질 3D 캐릭터 제작 기술 개발 | |
▷ 캐릭터의 고유한 속성을 정의하는 디지털 유전 정보와 실시간 볼륨메트릭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캐릭터를 효율적으로 제작하는 기술 개발 | ||
6 | (과제명) 비디오 및 텍스트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 기술 개발 | |
▷ 대용량의 영상 및 텍스트로부터 사람의 대화-동작 모델을 추출 분석 가공하여, 성격까지 반영되는 자연스러운 휴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술 개발 | ||
7 | (과제명) 8K 기반 수중 촬영을 위한 드론 및 영상관리 기술 개발 | |
▷ 8K 고해상도 수중/수면 촬영에 특화된 전용 드론을 개발하는 기술 ▷ 영상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카메라 컨트롤, 조명 및 무선 전송/저장 기능도 함께 포함되는 시스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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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과제명) AI 기반 스마트 와이어 액션 시스템 개발 | |
▷ 감독의 연출 의도에 따른 액션을 정확히 재현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오류점검이 가능한 실감형 와이어액션 시스템을 개발 | ||
9 | (과제명)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 | |
▷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라이브 게임을 분석하여 다양한 플레이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기술 개발 | ||
10 | (과제명) 멀티 채널 컴포지션을 지원하는 5G 기반 도시 규모 인터랙티브 가상현실 공연 제작 기술 개발 | |
▷ 5G 기반으로 대규모 관객들의 수용이 가능하고, 공연자 및 관객과 가상 객체들이 실감적으로 합성된 가상환경에 함께 참여하고 기업홍보, 캐릭터, 굿즈 판매 등 파생상품의 판매 지원 등이 가능한 융합형 가상현실 공연 플랫폼 개발 | ||
11 | (과제명) 비대면 공연을 위한 실시간 3D 객체, 포즈 생성 및 인터랙티브 기술 개발 | |
▷ 임의형태의 공간·객체(공연자포함)의 3D복원을 통한 가상스테이지 생성, 다중 카메라의 보정, 임의시점 리플레이 기술 및 XR 융합공연을 위한 가상 리허설 및 실감인터랙션 기술 개발 | ||
12 | (과제명) 온라인 공연의 실감 체험을 위한 아티스트와 관객 간 실감 상호작용 기술 개발 | |
▷ 비대면 환경에서 라이브 공연장의 현장감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실감음향과 관객의 행동반응을 취득하고 처리하여 아티스트와 관객이 소통하는 감성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하는 공연 기술 개발 | ||
13 | (과제명) 비대면 문화예술 향유 지원을 위한 원격지 관중 실시간 가상 참여가 가능한 실황 연계형 온라인 공연 기술 개발 | |
▷ 비대면 환경에서 다수의 연기자, 관중들이 공연에 직접 참여하여 양방향 교감하며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원격 관중 실시간 참여 및 실감 교류 지원 기술, 대규모 참여자 융합 가시화를 위한 실감 콘텐츠 재구성 기술, 실감 원격 Live Sharing 등 요소기술 개발 | ||
14 | (과제명) 디지털 트윈 기반 공연제작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
▷ 공연장, 콘서트장의 현실 공간 및 실세계 모션캡쳐 등의 공연 정보를 디지털 트윈으로 변화시켜, 무대세트, 조명의 설치 및 홀로그래픽 가시화 등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획의도의 효율적 검증·구현으로 공연 기획에서 제작까지 폭넓은 영역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윈 기반 공연제작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
15 | (과제명) 디지털 방역을 기반으로 하는 레고블럭형 극장/공연 운영기술 개발 | |
▷ 첨단의 방역 기능을 모두 갖추고 6인 이상의 입실이 가능한 레고블럭 형태의 극장/공연 관람 공간을 개발하여 펜데믹 상황에서의 감염 우려나 새로운 펜데믹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운영 플랫폼 개발 | ||
16 | (과제명) 실감형 아카이빙 플랫폼 기반의 실감콘텐츠 원격동시참여 체험서비스 기술 개발 | |
▷ 현장 공간, 회화, 조각, 공예, 전통 문학자료 등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실감형 아카이빙 조성 및 5G기반의 6자유도 원격 멀티체험 실감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개발 | ||
17 | (과제명) 인공지능과 홀로그램을 활용한 공연 및 스토리텔링의 스마트 창작 기술개발 | |
▷ 홀로그램 에이전트가 희곡 및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인공지능 기반으로 기존 작가나 큐레이터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안면/음성 인식에 따라 감정에 맞는 자동으로 스토리라인, 플롯, 캐릭터를 생성하는 기술 개발 | ||
18 | (과제명) 예술작품 속에서 초실감 체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국내외 문화유산 체험확장 기술 개발 | |
▷ 예술작품을 분석하여 계층별로 재구성하고, 작품에 없는 영역(가려진 부분, 외곽 부분 등)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확장생성하고, 작품 속에서 사용자 행동에 기반 한 국내외 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예술콘텐츠 확장 기술 개발 | ||
19 | (과제명) 스마트 지역문화관광 콘텐츠 제공을 위한 다목적/다기능 XR플랫폼 기술 개발 | |
▷ VR/AR/MR/XR 기술과 군집 드론, 로봇공연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의 지상/해상 문화관광지에서 스마트 관람이나 공연을 제공하는 다목적/다기능 XR 융합공연 플랫폼 개발 (예시: 군집 드론 쇼, 영상음악 분수공연, XR 문화예술 산책로, AR 생태체험용 가상 동물원, XR 문화관광 체험/교육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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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과제명) 5G 기반 디지털 트윈 연동 XR 전시공연 시스템 개발 | |
▷ 5G 기반 디지털 트윈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여 VR/AR 환경에서 실시간 인터랙션이 가능한 전시공연 체험 시스템 개발 | ||
21 | (과제명) 미술/음악 비대면 교육을 위한 스마트 교육 플랫폼 기술 개발 | |
▷ 딥러닝 기반으로 사용자의 드로잉 및 연주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의도, 수준을 파악하여 디지털 교사와 함께 그림을 완성하고 합주를 지원하는 미취학 아동 대상의 지능형 원격 비대면 예술 교육 플랫폼 개발 | ||
22 | (과제명) 비접촉식 고서 이미징 및 AI 기반 디지털 복원과 번역 기술 개발 | |
▷ 고문서의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음에도 훼손우려로 인해 디지털 복원과 문화콘텐츠로의 활용이 어려운 실정 ▷ 비접촉 방식으로 고서를 스캔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복원하여 문자를 인식/해석하기 위한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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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과제명) 어린이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인터랙티브 감성형 독서활동 지원 기술 | |
▷ 스마트 기기의 이용이 확대되는 반면 지루한 읽기 중심의 독서로 인해 어린이의 독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음 ▷ 어린이에게 생동감 있고 재밌게 책의 이야기를 읽어주고 어린이의 독서 반응을 파악하면서 감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독서활동 지원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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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과제명) 전통초상화를 바탕으로한 K-beauty 재현 및 현대화 기술 개발 | |
▷ K-beauty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전통적인 K-beauty에 대한 관심이 저조함 ▷ 전통 초상화에 담긴 얼굴, 화장 및 복식에 대한 분석과 재현을 바탕으로 K-beauty에 대한 고급화 및 문화 향유 확대를 위한 현대화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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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과제명) 문화상품 유통을 위한 실감형 커머스 플랫폼 기술 개발 | |
▷ 문화상품의 단편적인 정보로 인해 창작자의 의도와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어려워 홍보 및 유통에 어려움이 있음 ▷ 완성된 문화상품의 특징, 가치 등 다각적인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상품 유통 활성화하기 위한 실감형 문화가치 생성, 공유 및 유통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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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과제명) 시니어의 신체 활동 증진을 위한 맞춤형 홈 트레이닝 기술 개발 | |
▷ 코로나로 인해 시니어들의 내부 활동이 증가됨에도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신체적/지적 케어 및 관리가 어려움 ▷ 시니어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바탕으로 신체활동을 증진하고, 원격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이 함께 활동이 가능한 홈트레이닝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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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과제명) 시청각 장애인의 비대면 공연 및 전시 관람을 위한 멀티모달 증강기술 개발 | |
▷ 코로나로 인해 장애인들의 공연 및 전시 참여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으며, 대부분의 온라인서비스는 일반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비대면 환경에서 시청각 장애인의 공연 및 전시 체험 증진을 위해 수어/자막 및 실감효과 등이 제공되는 공연체험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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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과제명) 시청각 장애인의 문화예술 창작 지원 기술 개발 | |
▷ 장애인의 신체적 한계로 인해 공연, 전시 등의 문화예술 부분 창작과 향유에 어려움이 있음 ▷ 장애인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시각, 청각 및 지적 능력이 증강된 문화예술 창작 및 향유를 지원하는 기술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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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산업 혁신기반 조성 |
29 | (과제명) 실시간 스포츠 중계기반 초실감 관람 큐브 기술개발 |
▷ 스포츠경기 현장과 연결되어 초실감으로 스포츠 경기 관람이 가능한 초실감 스포츠 관람 큐브 기술 개발 | ||
30 | (과제명) 관람문화 증진을 위한 경기 플레이어/관중 인터렉션 기술개발 | |
▷ 비대면 경기운영으로 인한 경기 플레이어와 관중의 인터렉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한, 경기 플레이어와 관중 간 인터렉션 기술 개발 | ||
31 | (과제명) 비대면 스포츠 참여 디지털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 |
▷ (일반사업연계) 비대면 스포츠코칭 플랫폼과 연계된 스포츠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기술 개발 | ||
32 | (과제명) 다수 동시 교육가능 실시간 원격 실감형 홈트레이닝 플랫폼 개발 | |
▷ 기존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 근골격(모션) 및 생체정보를 고려한 생체역학기반 홈 트레이닝 코칭 기술 개발 | ||
33 | (과제명) 홈트레이닝 스마트 운동기기 연동 게이미피케이션 기술개발 | |
▷ 가정내의 운동이 가능한 제한된 공간(거실/방)에서 셀프로 운동이 가능한 스마트 운동 디바이스연동 게이미피케이션 기술 개발 | ||
34 | (과제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스포츠 시설 안전 기술 개발 | |
▷ 감염병으로부터 스포츠시설 이용자의 안전을 위한 약대면 스포츠시설 인프라 안전 기술 개발 | ||
35 | (과제명) 실내 스포츠 활동 안전 가이드 기술 개발 | |
▷ 다양한 실내 스포츠(VR, AR, 종목(야구,골프) 등)의 등장에 따른 시설 및 운영환경에 대한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 | ||
36 | (과제명) 온오프라인 실내 익스트림 스포츠 기술개발 | |
▷ 야외 또는 전용 시설에서 가능한 스포츠를 제한된 실내에서 스포츠 활용이 가능한 지능형 실내 익스트림 스포츠 기술 개발 | ||
37 | (과제명) 웨어러블 스마트 스포츠 슈츠 기술개발 | |
▷ 운동에 따른 실시간 운동량 및 기초 체력에 대한 지능형 측정과 피드백(앱연동)을 위한 지능형 스마트 스포츠 슈츠 기술 개발 | ||
38 | (과제명) 엘리트 선수 대상 다시점 영상을 통한 3차원 동작 분석 및 햅틱 피드백을 통한 원격 동작 지도가 가능한 AR 코칭 플랫폼 개발 | |
▷ 온라인으로 1명의 코치가 다수의 운동선수를 코칭하기 위한 비대면기반의 운동 코칭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기술 개발 | ||
39 | (과제명) 엘리트 스포츠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적용 가능한 초실감 스마트 가상 훈련 시스템 개발 | |
▷ 국가대표 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한 가상훈련 기술 개발 | ||
40 | (과제명) 선수들의 훈련 및 경기 데이터 관리 및 AI기반 경기력 향상 솔루션 기술개발 | |
▷ 운동선수 개인별 비대면 운동 데이터의 자동화된 기록 관리와 운동 목표 수준을 지능형으로 비교분석을 제공하는 기술 개발 | ||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
41 | (과제명) 지능형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
▷ 재활체육의 비용감소와 장애인 및 노인의 생활체육 접근성(코칭/시설) 강화를 위한 지능형 재활 생활체육 서비스 제공 | ||
42 | (과제명) 인지/신체 증강 기반 재활 스포츠 핵심기술 개발 | |
▷ 일상 재활 운동을 통한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독립적인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인적요인 기반 인지·신체 증강 핵심기술 개발 | ||
43 | (과제명) ICT융합 재활생활체육 인프라연계기술 개발 | |
▷ 재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재활운동데이터 및 인프라 연계기술 개발 | ||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 기술개발 |
44 | (과제명) 홀로그래픽 프린터용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
▷ 광고, 건축, 군사, 교육을 비롯한 문화, 예술 등에 활용되고 있는 홀로그래픽 콘텐츠(결과물)의 저작권보호를 위한 기술(저작권 정보 삽입, 복제 금지 등) 개발 | ||
45 | (과제명) AI 기반 안무 저작물 등록 표준화 체계 마련 및 자동 인식 기술 개발 | |
▷ 안무저작물의 저작권 분쟁 사전 예방을 위한 등록 체계 표준화 및 안무 자동 인식 기술 개발 | ||
46 | (과제명) 딥러닝을 활용한 고속 음악 탐색 관련 원천 기술 개발 | |
▷ 저작권료 정산, 분배관련 배경음악(TV 등) 오인식(방송모니터링 오검출률 최대 97%)을 낮추고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 개발 | ||
47 | (과제명) 방송콘텐츠 지원 신원증명 기술을 활용한 저작권 보호 프레임워크 개발 | |
▷ 블록체인 요소기술을 활용하여 방송 수신기의 식별체계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포렌식마킹 기술의 연계를 통해 불법 유통 콘텐츠의 추적 기술 개발 | ||
48 | (과제명)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데이터 판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저작권 포렌식 기술 개발 | |
▷ 로그정보의 저작권 침해 요소 추출, 콘텐츠 식별율 향상, 검증 기능의 신뢰성 및 신속성 확보를 위한 저작권 포렌식 기술 개발 | ||
49 | (과제명) 교육콘텐츠에 대한 인공지능 기반 저작권 침해 의심요소 검출 및 대체 공유저작물 추천 기술 개발 | |
▷ 교육콘텐츠 창작·이용 과정에서 저작권 인식이 취약한 이용자(교사, 청소년 등)의 의도치 않는 저작권 침해에서 보호하기 위한 “저작권 자가 점검 서비스”와 저작물 추천기술 개발 | ||
50 | (과제명) 문서내 이미지 저작물에 대한 공정 이용 플랫폼 개발 | |
▷ 논문 또는 연구보고서에 삽입되어 있는 글꼴, 도표, 그래프 등에 대한 저작권 점검 기술 개발 | ||
51 | (과제명) 대용량 음원 이용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저작권 정보 검증 및 활용 기술 개발 | |
▷ 온·오프라인으로 수집된 저작권 이용 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저작권 검증 및 통계 플랫폼 개발 | ||
융복합 관광서비스 사업화 지원 |
52 |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초개인화 관광콘텐츠 추천 및 스케줄링 기술 개발 |
▷ 관광 트렌드 및 환경변화에 따라 관광 수요가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관광지 상황을 바탕으로한 관광지와 관련 서비스 추천이 필요함 ▷ 관광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관광수요와 혼잡도를 예측하여 관광지, 음식, 숙박, 주차 등 관광 정보를 큐레이션하고 스케줄링하기 위한 서비스 기술 개발 |
||
53 | (과제명)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의 맞춤형 관광 안내 가이드 개발 | |
▷ 관광객이 이동 불편 및 관광 활동 제약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관광지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 관광객의 이동 및 신체 특성에 따라 도보, 휠체어, 자전거 등 맞춤형 이동안내와 관광지 체험안내를 제공하는 모바일 관광 안내 가이드 서비스 기술 개발 |
3. 의견제출 방법
4. 문의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