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공지사항

2019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모집
  • 분류공고
  • 장르게임
  • 분야일반
  • 등록일2019-05-28 13:43
  • 조회4782

[공고 제2019-0627호]

2019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리터러시 학교 교육 운영과 다양한 수업모델 발굴·개발을 통해
우수사례 발굴·보급·확산을 위하여 「2019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지원 목적

  • ㅇ 학교 교사 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및 연구 활동 지원을 통해 교사의 게임의 긍정적 활용 가치 확장 및 핵심 교원 양성
  • ㅇ 학교현장 중심의 게임 요소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사례를 발굴하여 학교 현장 적용·확산

2. 모집 개요

  • (공모명) 2019년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 (선정규모)30개 연구회 내외
  • (지원금액) 연구회당 400만원 이내(커뮤니티 및 협의체 활동비 포함)
  • (사업기간) 2019년 6월 ~ 2019년 11월(6개월)
  • (연구회 구성) 전국 초·중·고등학교 현직 교사 5인 내외

3. 주요 내용

  • (연구목적) 게임리터러시 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중심의 교육 콘텐츠 확충 및 활용도 제고

    *게임리터러시란?

    “리터러시”란 매체 및 대상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게임을 둘러싼 환경과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게임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연구범위) 게임의 요소를 활용한 게임화 수업모델, 체험프로그램, UCC 제작 등 신규개발·적용과 교사·학생의 게임리터러시 인식제고 및 생활지도를 위한 콘텐츠 현장적용·확산
    • - 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게임화 수업모델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 교수학습 및 평가방안, 교구 등
    • -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동아리, 방과 후,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한 ‘게임리터러시’ 학교 교육 운영 및 수업모델 개발, 시범 적용
      ※ 수업모델 별 차시는 자유롭게 구성 가능
    • - 자율과정 운영(진로탐색 활동, 선택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과 관련된 게임 체험 프로그램 개발, 시범 적용
      ※ 사전·사후활동, 평가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
    • - 게임화 수업모델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적용 사례 등 게임활용 교육 관련 다양한 주제의 UCC 제작
  • (성과물 제출)
    1. ① 연구보고서(중간 · 최종 · 정산 보고서)
    2. ② 연구결과물 일체(교수학습지도안, 학생활동지, PPT, 수업용 교구 등)

4. 신청 방법

  • (신청자격) 초·중·고등학교 현직교사 5인 내외로 구성된 팀
    • ■ 연구책임자 : 교사연구회 전 일정 총괄이 가능한 5년 이상의 현직 교사로 게임리터러시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과정 및 수업자료 개발 등에 관한 폭넓은 활동경험을 소유한 자
    • ■ 연구진 구성 : 초·중·고등학교 교육활동에 게임리터러시 학교 교육운영 및 수업 모델을 개발·적용할 수 있는 현직 교원으로 구성
  • 신청방법
    • - 접수기간: 2019년 5월 23일(목) ~ 6월 10일(월) 17:00까지 ※마감시한 엄수 必
    • - 접수방법: 게임리터러시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www.gschool.or.kr), ‘교사연구회’신청 게시판에 지원서 업로드
    • - 접수서류: 공모지원서, 운영계획서, 개인정보이용동의서 각 1부
      ※ 상세 사항 및 소정 양식은 첨부파일 참조

5. 선정 절차 및 기준

  • (선정방법) 제출서류에 대한 평가위원 서면평가 후 상위 30개 연구회 선정
  • (평가위원 구성) 관련 분야 전문가 7명 내외로 구성
  • (평가기준) 다음과 같은 평가항목과 비중을 가지고 평가하고 본 사업의 현실과 상황에 맞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평가기준을 영역, 배점, 세부내용으로 나타낸 표
    영역 배점 세부내용
    1 연구진 구성 10 - 참여인원 및 역할의 적정성
    2 운영 계획 20 - 운영 목적 및 사업의 이해도
    - 운영 계획과 내용의 부합성 및 적합성
    - 운영 범위의 실행 가능성
    - 추진 일정의 적정성
    3 운영 과제
    편성·실행
    40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적절성
    - 운영 과제의 우수성 및 참신성
    - 운영 프로그램의 학생활동 중심 수업전략 구성
    - 운영 프로그램 및 교구의 다양성
    4 운영 결과 20 - 운영 결과의 구체성 및 적절성
    - 운영 결과의 현장적용 및 확산 가능성
    5 예산 집행 10 - 예산 집행 계획의 합리성 및 적정성
    합계 100

6. 향후 일정 (※ 아래 일정은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평가 및 선정결과 발표) 2019년 6월 17일(월)
  • (협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 2019년 6월 19일(수) ~ 6월 26일(수)
  • (심화연수/멘토링) 2019년 7월(1박2일) / 동일 연수 총 2회 중 1회 참가 필수
    ※ 연구회 구성원 전원 또는 5인 이상 참가 필수
  • (멘토링) 2019년 7월 심화연수 멘토링 / 8~10월(1회) 유선·메일 멘토링
  • (중간보고서 제출) 2019년 8월 30일(금)
  • (최종보고서 및 정산보고서 제출) 2019년 11월 4일(월) 예정
  • (성과발표회) 2019년 11월 16일(토) 예정

7. 문의처 (※ 상세 사항 및 소정 양식은 첨부파일 참조)

  • ㅇ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 사무국
    - 전화: 1644-5932 (담당: 장경진 선임)
    - 이메일: gamedu2019@tekville.com

[붙임1] 공모안내서 1부
[붙임2] 제출서류 작성 요령 및 양식 1부. 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