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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제2010-904호]
[문화콘텐츠] VFX분야 미국지역 전문가 연수과정 연수생 모집공고
1. 교육대상 : CG업계 종사자 20명 내외
2. 교육목적
□ 수출전략지역의 전문교육을 통한 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 선진 VFX기술 습득을 통한 국내 콘텐츠 제작능력 향상
3. 교육내용
■ 교육 일시 및 장소
항목 | 일시 | 장소 | 비고 |
---|---|---|---|
국내 | 8.31(화) ~ 9.2(목) 15:00 ~ 17:00 |
한국 방송회관 | |
미국 | 9.6(월) ~ 9.17(금) 10:00 ~ 17:00 |
샌프란시스코 (픽사, ILM 등 견학) |
AAU에서 교육 |
■ 연수세부내역
○ 국내교육 일정
일자 | 시간 | 강의주제 | 강연자 |
---|---|---|---|
8/31(화) | 15:00 ~ 17:00 | - 디지털 프리 프로덕션 - 제작 프로세스 관리기술 - 디지털 포스트 프로덕션 - 3D입체영상 분야 트렌드 |
이선진 교수 (현 동서대 교수 / 전 웨타디지털 소속) |
9/2(목) | 15:00 ~ 17:00 | - CG분야 세계시장 전망 - 헐리웃 VFX기술 현황 - 영화 및 방송산업에서의 CG산업 발전 방향 |
박재욱 이사 (현 FXGear이사 / 전 ILM소속) |
○ 미국연수 일정
9/6(월) | 9/7(화) | 9/8(수) | 9/9(목) | 9/10(금) |
---|---|---|---|---|
VFX Pipeline | Modeling | Texture | 스튜디오방문 | 제작현장 견학 |
Joe Henke (sup) | 김세용(sup) | 서명철 | 박석원 | 김광집 |
VFX Pipeline Overview |
VFX 모델링 Animation모델링 Game모델링 |
VFX 캐릭터텍스춰 | Pixar Animation Studios |
Spy Post |
Blending CGI & Live Action |
Character & Creature 모델링 |
배경텍스춰 /매트페인팅 |
I.L.M. | |
Making of GI Joe : The Rise of the Cobra |
Environment & Prop 모델링 |
렌더맨쉐이더 관련텍스처, 라이팅 관련 텍스처 |
PDI Dreamworks |
9/13(월) | 9/14(화) | 9/15(수) | 9/16(목) | 9/17(금) |
---|---|---|---|---|
Match Moving | Animation | Lighting | Effects | Compositing |
김진용 | Andrew Gordon(sup) | Ryan Todd | 김기현 | 이소연 |
매치무빙의 개념 | Principles of Animation | 랜더맨 라이팅 멘탈레이 라이팅 |
이펙트파이프라인 | Evil Eye Pictures |
매치무빙샷 셋업 | Pre-Visualization Post-Visualization |
HDRI, Global Illumination 이용방식 |
파티클을 이용한 자연현상표현 (물,불,구름) | |
Demonstration | Physics 사실적 애니메이션 |
Technical Notes | 폭발 표현 |
※ 교육과목 및 강사진은 현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교육세부내용
과목명 | 세부내용 |
---|---|
VFX Pipeline | 1) VFX Pipeline Overview : CIS헐리우드에서의 파이프라인 소개와 설명 2) Blending CGI & Live Action : 헐리우드 영화속의 CGI의 예시와 소개 3) Making of GI Joe: The Rise of the Cobra : GI Joe에서 VFX 샷들의 작업과정소개 |
Modeling | 1) VFX 모델링 / Animation 모델링 / Game 모델링 : 각 분야별 모델링의 기술적 특징과 차이점의 이해 2) VFX 영화에서의 Character 모델링과 Creature 모델링 : Scan Model을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과, Z Brush 등을 이용한 Creature 제작 3) VFX 영화에서의 Environment & Prop 모델링 : 건물, 도시 등의 배경 모델 방법 4) 테크니컬 노트 : Scan Model을 이용할 경우, 사진을 레퍼런스로 이용할 경우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 |
Texture | 1) VFX의 캐릭터 Texturing : Scan Model의 텍스춰 방법, Creature Model의 텍스춰 방법 2) VFX의 매트페인팅과 배경 Texturing : Environment Model의 텍스춰 방법, Camera Projection을 이용한 매트페인팅의 방법 3) 테크니컬 노트 : 랜더맨 쉐이더와 관련된 텍스춰 요령, 라이팅 방식에 따른 텍스춰 요령 |
Match Moving | 1) 매치무빙의 개념 : 3D tracking 의 기본이론과 Pipeline 설명 2) 매치무빙 샷 셋업 : 매치무빙 시작에 필요한 요소들과 작업 방법들을 영화에서 사용된 예를 들어 여러 매치무빙 기술들을 설명 3) Demonstration : 매치무빙 데이타의 수집 과정과 적용을 실례 |
Animation | 1) Principles of Animation : 애니메이션의 원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해 2) Pre-Visualization / Post-Visualization : VFX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공정에 관한 이해 3) Physics / 사실적 애니메이션 :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한 Physics에 대한 이해 |
Lighting | 1) 랜더러별 라이팅의 방식 : 랜더맨, 멘탈래이, V-ray등 각 랜더러의 특징과 사용 실례 2) HDRI, Global Illumination등의 이용방식 : Global Illumination의 실제 이용 사례와, HDRI 제작과 응용 방법 3) 테크니컬 노트 : 새로운 라이팅 이론들의 실제 사용 방식 |
Effects | 1) 이펙트 파이프라인 : 다양한 이펙트 파이프 라인의 이해 2) 파티클을 이용한 자연현상 표현 : 물, 구름, 불 등의 현실적인 표현방법 소개 3) 폭발의 표현 : 실사촬영한 폭발과 파티클을 이용한 폭발의 합성 방법 4) 테크니컬 노트 : 헐리우드 영화에서 사용되는 각종 플러그인등의 기술 |
Compositing | 현장견학을 통한 현장 적용사례 연구 |
■ 항공편 일정(예정)
날짜 | 출발도시 | 도착도시 |
---|---|---|
9월 5일(일) | 인천 | 샌프란시스코 |
9월 18일(토) | 샌프란시스코 | 인천 |
4. 수강 안내
수강신청 시작일 | 2010.08.02 | 수강신청 종료일 | 2010.08.20 |
---|---|---|---|
교육시작일 | 2010.08.31 | 교육종료일 | 2010.09.17 |
교육정원 | 20명 | 교육비 | 2,000,000 원 |
교육장소 | 한국방송회관, 샌프란시스코 | ||
교육문의 | 김용준 과장 02-3219-6532 |
5. 수료
수료기준 | 총점 | 진도율 |
---|---|---|
점수 | 90점 이상 | 95%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