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핫이슈

‘아파트’로 다시 한번 확인한 K-팝의 글로벌 위상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함께 부른 ‘아파트’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이 곡을 통해 한국의 놀이 문화도 세계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소수가 열광하는 음악이라고 평가받았던 K-팝은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내며 점점 주류 음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로제와 브루노 마스
©더블랙레이블

블랙핑크의 로제와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함께 부른 ‘아파트(APT.)’가 세계적인 인기입니다. '아파트'의 뮤직비디오는 처음 선보인 후 8일 만에 유튜브 약 1억6천만 뷰를 돌파했고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에 4위로 진입했습니다. 이어 미국 빌보드가 SNS에 공개한 차트 예고에 따르면(10월 29일 기준) ‘아파트’는 빌보드 ‘핫100’ 차트에 단숨에 8위로 진입했습니다. 이것은 K-팝 여성 아티스트가 기록한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또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발매 직후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와 미국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는 사실입니다. K-팝은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음반 판매와 다운로드에서 두드러진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제의 ‘아파트’가 서구권 내 대중적 인기 지표인 스트리밍 차트(스포티파이 차트) 1위에 오르면서 K-팝은 그간의 인식의 한계를 넘고 글로벌 주류 음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아파트 게임을 함께 하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
출처 | ‘아파트’ 뮤직비디오

어딜 가도 아~파트, 아파트

잘 알려진 것처럼 ‘아파트’는 한국의 술자리 게임인 ‘아파트 게임’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것입니다. 뮤직비디오에도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아파트 게임을 하는 모습이 등장하고, 브루노 마스가 태극기를 들고 우리말로 “건배~”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로제는 한 유튜브 채널에 나와 김치볶음밥을 만들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술이 ‘소맥’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 영상은 약 354만 회나 조회되었습니다(10월 28일 기준). 이에 따라 맥주에 소주를 타서 마시곤 하는 한국의 음주 문화가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소주 제조 회사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오징어게임>의 글로벌 인기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구슬치기’ 같은 K-게임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던 것을 떠오르게 합니다. K-팝 인기곡 하나가 우리나라 문화를 빠른 시간에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동참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직접 만든 김치볶음밥과 ‘소맥’을 소개하는 로제
출처 | <보그> 유튜브 채널

존재감과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K-팝. 앞으로도 소수가 즐기는 음악이 아니라 세계인들이 함께 재미와 감동을 공유하는 음악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봅니다.

다른 기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