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D : 2011년 10월 통계
매트 매튜스 (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1. 14)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545/npd_behind_the_numbers_october_.php
2011년 10월 NPD Group이 미국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 실적을 발표했을 때, 이 수치는 소프트웨어 수익이 증가한 두 번째 달이었음을 보여주었다. 10월과 11월이 2010년과 비교해서 소프트웨어 수익이 증가했음을 보여주었는데, 연속 두 달 소프트웨어 성장 세를 보여주었던 것은 2009년 1월과 2월이 마지막이었다.
수익과 판매면에서 2009년에 기록했던 두 달은 미국에서 소매 비디오 게임 산업이 절정을 달했음을 보여주었다.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이 산업은 판매 면에서 2,170억달러를 기록했고, 소프트웨어는 이 중 1,110억 달러였다.
11월에도 계속해서 소프트웨어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 성장이 세 달 째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 우리는 이 점을 좀더 면밀히 살펴 볼 예정이다.
다음, 우리는 미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Nintendo 실적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2012년 Wii U 가 출시될 때와 현재 사이의 회사 가치가 어떨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최초로, 이 글에서 우리는 미국 시장에 관한 NPD Group의 보고 결과를 넘어서서 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메이저 서드 파티 퍼블리셔인 Activision Blizzard, Electronic Arts, Take Two, THQ, Ubisoft 등의 다섯 개 업체의 데이터를 합쳐서, 우리는 2010년 9월과 2011년 9월의 산업계 변화를 보여주고자 할 것이다.
우리가 던지게 될 질문은 : 얼마나 디지털 판매가 빨리 증가했는가, 그리고 얼마나 빠르게 소매가 감소하고 있는가? 이다. 디지털이 시장을 어느 정도 차지했는가? 어떤 플랫폼이 성장세를 보이고, 어느 정도 점유하고 있는가? 북미 시장은 글로벌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그리고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점유율 변화를 보이고 있는가?
개요
10월은 소프트웨어 판매에 있어서 명확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중반까지 계속 고통을 받았던 부문이었지만 말이다. 5월부터 8월까지 지난 4개월을 돌아보면, 판매는 이 산업계에서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정도의 부진한 수준까지 떨어졌다.
이 기간 동안의 전체 판매량은 모든 콘솔과 휴대용 게임기를 합쳐 4,200만 개 이하였다. 평균 소프트웨어 판매 가격은 35달러에 불과했다.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 살펴 볼 때, 소프트웨어 가격이 35달러에 가까웠던 달은 오직 딱 한 번 뿐이었고, 4,600만개 이하의 판매 량을 보였던 적은 이 기간을 제외하고는 없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8월 말, Electronic Arts에서 Madden NFL 12를 출시하여, 소비자의 위축된 소비 심리가 다시 풀리기 시작했다. 이 달의 평균 가격은 게임 당 43달러로 다시 올랐고, 판매 량은 주당 판매를 기준으로 거의 40%가 도약했다.
10월의 기대치도 꽤 높았지만,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전년과 달리 엄청난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Wedbush Securities의 Michael Pachter는 수익이 14%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Cowen & Company의 Doug Creutz는 좀더 긍정적으로 21%의 성장을 기대했다. 최종 수치는 2.7% 보다 높은 정도였다.
소비자는 가격에는 반대할 지라도 그들에게 제공되는 이름 있는 타이틀에 대해서는 소비하지 않을 수 없다. 10월에 발매된 상위 리스트는 그 자체로도 기록적이다 : Battlefield 3, Rage, Just Dance 3, Forza Motorsport 4, Batman: Arkham City, NBA 2K12. 이 모든 타이틀은 2011년 10월에 NPD Group이 발표한 차트로 만들어졌다.
NPD Group 분석가인 Anita Frazier는 차트의 슬롯이 더 확장되었다면, Activision Blizzard의 Skylanders: Spyro's Adventures가 11위를 차지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월의 소프트웨어 이면의 실제 수치는 좀 더 원기왕성하다 : 평균 가격은 45달러 이상 올랐고, 주당 판매에 기반을 둔 판매량은 9월 보다 18%가 성장하였다. 전체 판매량의 관점에서는, 이것이 역사상 두 번째 판매 실적이 좋았던 10월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10월의 실적으로, 11월은 또 다른 기록의 달이 될 것이다. Call of Duty: Modern Warfare 3, Uncharted 3: Drake's Deception, The Elder Scrolls V: Skyrim, Assassin's Creed Revelations, Need for Speed: The Run, Saint's Row: The Third와 같은 타이틀이 다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Nintendo의 3DS가 Super Mario 3D Land 타이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모든 게임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매점이 경쟁적으로 게임과 콘솔을 할인 하는 바로 그때 출시되었고, Black Friday와 추수감사절 명절 등의 미국 최대의 쇼핑 날을 준비하고 있다.
판매량에서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산업계는 약 3,400만개의 소프트웨어를 11월 한달 동안 판매할 것이다. 오프라인 소
매점에서만 말이다. 이 수준에서 가격은 43달러 정도가 되어야만 하며, 수익 면에서 성장세를 보일 것이다. 이 조건 들은 꽤 까다
롭지만, 10월의 결과는 억눌린 수요가 있으며 미국 소비자들이 소매점의 프로모션과 새 게임의 유혹에 넘어 갈 것이라는 걸 보여
주고 있다.
하드웨어 부문에서, 전체 수익은 Xbox 360이 393,000대의 판매로 1위를 차지하였다. Nintendo의 Wii와 3DS, Sony의 PlayStation 3는 250,000대에 그쳤다. Nintendo DS는 180,000대까지 떨어졌다. DS의 측면에서, 이 실적은 2005년 10월 이래고 가장 좋지 않은 10월의 성적이었다.
하드웨어 부문은 또한 판매량에서도 전년 대비 월 실적이 증가한 두번째 달이었다.4월이 이러한 첫 번째 경우였다.
마침내, 우리는 액세서리 부문에서 전년 대비 연속 6개월 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에 주목하게 되었다. Microsoft의 Kinect와 Sony의 Move가 출시된 2009년 말부터 시작해서, 액세서리 부문은 올해 3월까지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했다. 유감스럽게도, 액세서리 부문은 가장 불투명한 경우로, NPD Group이 부가적인 데이터를 거의 제공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액세서리 판매의 축소를 야기하기 시작했던 3월에 어떤 것이 변했는지를 살펴 보고 17개월간의 긴 성장의 시간을 살펴 볼 수 조차 없었다. Anita Frazier는 “가장 하락세인 액세서리 타입은 Gamepads와 Specialty Controllers라고 언급했다.
아래는 현재 산업계가 어디에 서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작년과 비교한 월간 수익을 나타내고 있다.
NPD Group은 위의 데이터가 소매 수익을 나타내는 것임을 강조했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판매된 비디오 게임 콘텐츠에 대해서 별도의 측정이 있음을 밝혔다. 이들은 다른 소매 판매에 대하여 분기별 측정치를 제공하고 있는데,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콘텐츠, 캐주얼 게임 및 다른 부문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전체 시장에 대한 우리의 최신 분석은 지난 글에서 밝힌 대로 NPD Group에 의해 공개되었다.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의 지난 6년간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역사적인 비교를 위해서, 다음의 그래프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의 연간 수익을 보이고 있다. 월간 수익 부문까지를 하부로 나누어 보여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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