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07/Issue.jpg)
『2010년 34호 ‘주간 심층이슈’』
『연말연시 시즌대비 콘텐츠업계 동향 』
○ 작성 취지
- 일본에서도 연말연시는 여름방학과 더불어 성수기로 이를 대비해 치열한 신상품 발표 및 이벤트가 진행되는 시기임
- 이러한 ‘특수’에 맞춰 콘텐츠관련 비즈니스도 활기를 띠는데, 특히 크리스마스카드등 캐릭터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다수 기획
되고 있는 상황임
- 연말연시를 겨냥한 시즌상품 및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시사점 도출을 통해 국내 콘텐츠관련 업체의 일본 시장 진출시 참고자
료로 활용하고자 함
※출처 : 각 관련 홈페이지 및 발표자료 정리
○ 작성 순서 1. 「연말연시 콘텐츠 시장 동향」 2. 「연말연시 콘텐츠 기업 동향」 3. 「시사점」
1.『연말연시 콘텐츠 시장 동향』
□ 시즌상품
ㅇ 크리스마스카드/연하장
[산리오]
- 연말연시 시즌상품으로 대표적인 크리스마스카드와 연하장의 경우, ‘산리오’사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자사 캐릭터를 이용한 Greeting 카드를 매년 다수 발매하고 있음
- 산리오는 직영점 판매뿐만 아니라, 일본 최대 대형할인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이토요카도의 인터넷사이트를 통해서도 캐릭
터를 이용한 연하장을 판매
- 또한 ‘헬로키티’, ‘마이 멜로디’ 등 주요 캐릭터뿐만 아니라, 성인층을 타깃으로 새롭게 캐릭터를 활용해 크리스마스카드와
연하장도 라인업
※ 일본의 ‘연하장’은 카드가 아닌 관제엽서로 판매되고 있으며, ‘연하엽서’라고도 함
<산리오사 주요 카드 종류>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07/2.jpg)
[구루네코]
- 인기 애니메이션 구루네코는 구루네코야마토씨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금년 10월에 6권째가 발매되었는데,
엔터브레인의 발표에 따르면 누계 판매 부수는 약 100만 권을 돌파
- 2009년 관서테레비, 도카이테레비 등 지역방송국을 중심으로 방송되었던 작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올 7월부터 수도권 지역
으로 방송을 확대
- 2010년 처음으로 연하장 디자인으로 채택되어 3종류의 디자인 등장
- 일본 최대 대형할인매장 중의 하나인 이토요카도의 인터넷사이트 연하장 코너에서 판매되고 있음.
<주요 캐릭터 연하장 및 소재>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07/3_1.jpg)
ㅇ 크리스마스/신정 기프트
- 일본은 크리스마스가 법정 휴일은 아니지만 연인과 가족들을 위한 행사 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기업들이 이런 소비자
를 대상으로 자사 상품 및 행사들을 대거 홍보하고 있음
- 일본의 전통 습관중 한해 감사의 뜻을 담아 연말에 보내는 오세이보(お歳暮)에도 콘텐츠관련 상품이 두드러지고 있음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07/4_1.jpg)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