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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최신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 작성 취지 - 일본 스마트폰 시장의 증가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급속히 확대 -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애플의 App Store와 구글의 Android Market의 비교 분석 - 시사점 도출 - 국내 모바일콘텐츠 일본 진출시 참고자료로 활용 ※ 출처 : 닛케이트랜디 9월호(닛케이BP 발간)
○ 작성 순서 1. 「일본 애플리케이션 시장 개요」 -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 구글과 애플의 주요 서비스 및 제품 비교 2. 「최근 애플리케이션 동향」 - 주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동향 - 주요 iPad 애플리케이션 동향
3. 「시사점」
1.『일본 애플리케이션 시장 개요』
□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ㅇ 시장 현황 -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최근 무선 온라인상에서 쉽게 다운로드 가능 - 애플의 App Store는 2008년부터 2010년 상반기까지 약 50억 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되었음(iPhone4 발표시
공식발표) - 구글의 Android Market은 규모는 작지만, 최근 4개월 동안 다운로드수를 2배로 늘리면서 급성장하고 있음
ㅇ 구글과 애플의 주요 서비스와 제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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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스마트폰의 매력 - 단말기 자체가 계속 진화 - 핸드폰은 구입 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기 어렵지만, 스마트폰은 OS를 업데이트하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애플은 'iPhone 4' 발매에 앞서, 6월에 새로운 OS 'iOS 4'의 업데이트를 공개, 3GS의 유저도 애플리케이션의 폴더정리와
배경화면의 업데이트 등이 가능하게 됨
- 복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테스크를 서포트 - 애플리케이션의 전환이 용이
ㅇ 최근 대응 단말기 시장 현황 - 일본에서의 iPhone은 현재 발매 2년 경과하였으며 최근 iPhone4도 발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거의 독주를 해 왔음 - 지난 4월에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NTT도코모의 'Xperia'가 정식 발매가 되면서, 지난 4-5월 단말기 판매추이에서
iPhone 3GS의 판매 대수를 역전하는 등 애플의 독주에 경쟁 상대로 등장하기 시작 - Xperia 약진으로 스마트폰 카테고리가 일반적으로 인지되기 시작 - 이동통신사 3사도 2010년 핸드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시프트 가속화 - 도코모가 가장 적극적으로, 겨울 모델로 7개의 신 기종 투입 - KDDI는 6월에 안드로이드 단말기 'ISO1' 발매 - 핸드폰 결재 기능과 원세그(핸드폰 디지털방송) 등 일본인에 익숙한 주요 기능을 탑재
ㅇ 안드로이드의 반격 - 안드로이드OS의 진화는 iPhone 이상으로 평가 - 현재, Xperia 등 일본의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대부분은 안드로이드 1.6버젼의 OS를 탑재 - 다음 버전인 2.1로 갱신은 10월 이후로 예정하고 있음
ㅇ 애플의 전략 - iPhone4 발매 전, 6월 새로운 OS 'iOS4'의 업데이트 발표 - 작년 모델의 3G유저의 경우,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폴더 정리와 배경화면이 변경 가능 - 또한, 복수 애플리케이션 처리 가능한 '멀티테스크' 서포트 가능
□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ㅇ 애플리케이션의 시장성 - 비즈니스 툴이나 게임 등을 단말기에 다운로드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음 - 애플리케이션 그 자체는 핸드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의 커다란 특징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임 ㅇ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 iPhone 4에 탑재되어 있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는 기본 기능만 탑재 - 애플과 구글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공개,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케
하고 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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