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콘텐츠산업동향]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심층이슈 (2010년 09호) | ||||||
---|---|---|---|---|---|---|---|
분류 | 음악 | 등록일 | 10.06.1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심층이슈 (09호) 뮤직비디오 : Sound and visionaries
출처 : Independent (2010/05/26)
- 과거 밴드들은 뮤직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약 5,000 파운드 가량의 예산을 지출하였고 또한 유명한 팝 스타들 가운데서는 100만 파운드 예산을 뮤직비디오 제작에 쏟아 붇는 일도 부지기수,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큰 예산을 쓰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됨. MTV의 톱 감독들이 특작영화나 상업방송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동안 뮤직비디오 제작에 대한 MTV의 후원은 점차 줄어들고 다른 후원 소스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음
- MTV의 유명한 감독 Michel Gondry 비롯한 Spike Jonze, Jonathan Glazer 씨는 뮤직 비디오 제작 작업에 착수함, 동시에 이들의 후원자들은 YouTube에서 방송 될 비디오 제작에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제작비의 증가 추세도 함께 이어지고 있는 실정임, 영국 내에서 YouTube를 주로 한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들의 수가 연간 37%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어 뮤직비디오 대한 시청자수가 과거 어느 때 보다 많을 것은 자명한 일임
- 또한 YouTube에서는 새로운 신진 제작자들의 발굴 및 등용의 장이 되기도 함, Pixelloft의 뮤직비디오 제작 최고 감독인 Phoebe Lloys씨는 다음과 같이 언급함 “레코드 제작자들은 YouTube 채널과 밴드 사이트에 이용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언제나 찾고 있다. 그리고 최근 이 분야 기술의 발전이 HD에서 고화질 뮤직비디오를 선보 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 되었으며 이러한 고화질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예산도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추세이다. 지난 몇 년 전과 대비해 보면 뮤직비디오 사업이 주는 메리트가 훨씬 높아져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기대해 본다”
- 음악 제작사인 Partizan의 뮤직비디오 담당자인 Sasha Nixon에 따르면 뮤직비디오의 트렌드는 그 당시 어떤 스타일의 음악이 유행하느냐에 따라 움직인다고 말하면서 음악세계가 록 음악과 독립프로덕션의 유행을 구가할 때 보통 연주 비디오를 선보이게 된다. 그러나 faceless-producer music (얼굴 없는 제작자 음악)은 더욱 개념적인 경향을 보이게 된다고 덧붙임. 지금의 음악계 유행은 singer-songwiter 쪽으로 기울고 있음
- 다른 제작자들에게는 이 모든 것이 영감이 됨, Adam Smith씨는 Skin 에피소드와 Mike Skinner & The Street promotional 그리고 새로운 Dr Who 시리즈 제작을 하는 동시에 Chemical Brothers에 12년간 아트 다이렉터로 제직해 왔음, 그는 YouTube에 이달 말 올라갈 dance duo의 라이브 연주를 담은 음악 쇼를 제작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열광한 상태에서 YouTube에 연주실황을 올리기 때문에 화질이 상당히 고르지 못하다고 하여 우리는 사람들이 연주를 좋은 화질에서 감상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전함
- 만약 그가 노래를 위해 비디오를 제작했다면 그것은 개인적 관계 때문일 것임, “Chemical Brother song를 가리키며 나는 나에게 어떤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음악을 선택한다”고 그는 언급함, 보통 노래 속에 이야기는 그가 무엇을 하는지를 구술하는데, 그의 Chemical Brothers' 비디오 Galvanzie는 그 자체의 스토리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음. “그것은 일전에 나에게 영감을 주었던 아라비아풍의 멜로디였으며 영화 La Haine과 파리의 그 아이를 생각나게 했다. 이것은 crumping이라고 부르는 LA의 댄스열풍에 근거를 둔 것이다”라고 그는 언급...(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